티스토리 뷰

윈도우10 로고

HowTo - 윈도우 USB 포트 잠금 및 잠금해제 설정, 내 데이터 보호하기

 PC에 개인 또는 업무용 중요 데이터를 누군가 접근하여 USB 메모리로 데이터를 복사하지 못하도록 데이터를 보호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윈도우에서 USB 포트를 쉽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암호로 USB 포트를 제어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많이 있지만, 예기치 않은 오류, 오작동 등을 감수하며 추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사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간단한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하여 USB 포트를 제어할 수 있으며, 관리자 권한이 없는 경우 레지스트리 편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는 해당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꼭 암호 입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란 의미죠.

 또한 USB 포트 잠금은 USB 메모리의 액세스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으로, 마우스, 키보드 기타 USB 장치는 아무런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오늘은 다른 사용자가 PC의 USB 포트를 통해 USB 드라이브 연결 및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3가지 중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USB 드라이브 포트 활성화 및 비활성화 하는 방법

 시작하기 앞서 관리자 계정이 있고, 레지스트리 편집 권한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통 Administrator 로컬 계정 또는 이메일(Microsoft 계정)로 등록된 관리자 계정이 있습니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단축키 Win + R 를 눌러 실행 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USBTOR 이동

 ① USBSTOR 선택 후  Start 값을 더블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해당 위치로 바로 이동하고 싶다면 다음 경로를 주소 표시줄에 직접 입력하여 이동 할 수도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USBSTOR

Start DWORD(32비트) 값 3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는 현재 [3]으로 입력된 상태입니다. 현재 다른 사용자가 USB 포트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환경으로, 포트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서는 이 값을 변경해야만 합니다.


Start DWORD(32비트) 값 4 변경

이제 값 데이터(V): 상자에서 해당 값을 [3]에서 [4]로 변경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3은 잠금 해제, 4는 잠금 상태입니다. USB 포트를 원복하고 싶다면 값 데이터만 변경하면 되겠죠?


내컴퓨터 USB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PC를 다시 시작하여 변경된 설정을 적용하고, USB 메모리를 포트에 삽입해도 인식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2 메모장으로 레지스트리 파일 만들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메모장으로 간편히 만들어 활성화/비활성화 작업을 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 파일(.reg)을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1. 메모장을 열고 다음 코드를 작성하고 'Disableusb.reg' 파일로 저장합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USBSTOR] ”Start”=dword:00000004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USBSTOR\Enum] ”Count”=dword:00000000 ”NextInstance”=dword:00000000

 STEP 02. 메모장을 열고 다음 코드를 작성하고 'Enableusb.reg' 파일로 저장합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USBSTOR] ”Start”=dword:00000003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USBSTOR\Enum] ”Count”=dword:00000000 ”NextInstance”=dword:00000000

 이제 Disableusb.reg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USB 포트를 비활성화 할수 있으며, 반대로 Enableusb.reg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포트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3 레지스트리 파일 다운로드

 처음부터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 후 간단히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압축 파일에는 '메모장으로 레지스트리 파일 만들기' 방법을 이용해 작성된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파일을 실행하여 윈도우 USB 포트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작성한 파일로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출처가 의심스럽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 이용 방법 또는 직접 메모장으로 레지스트리 파일을 만들어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