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로고

HowTo - 크롬 Global Media Controls UI 동영상 라이브 캡션 사용 및 제어

 크롬의 새로운 접근성 기능인 실시간 자막(라이브 캡션)은 청각 장애인 및 외국어를 공부하는 사용자에게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크롬 접근성 설정에서 실시간 자막 옵션이 활성화되면 유튜브 등 동영상을 시청할 때 자동으로 음성을 감지하고 텍스트로 변환한 뒤 화면에 표시하여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롬 실험실에서 추가로 플래그 옵션 활성화가 필요하며, 영어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 미디어 허브인 Global Media Controls Modern UI 플래그 옵션을 추가로 활성화하면, 설정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GMC UI에서 라이브 캡션 옵션을 손쉽게 전환할 수 있는 스위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크롬 카나리아 버전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식 버전은 동일한 플래그 옵션을 활성화 시키더라도 라이브 캡션 스위치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는 추후 업데이트 버전에서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실시간 자막(라이브 캡션) 기능은 크롬 및 카나리아 모두 사용 가능하며, 미디어 허브의 라이브 캡션 제어 스위치는 현재 카나리아 버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실시간 자막 및 미디어 허브 자막 스위치 활성화

 크롬 미디어 허브는 음악 및 동영상을 제어하기 쉽도록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재생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PIP 모드로 비디오 재생을 전환하고, 음악을 재생하려는 오디오 장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변경된 Modern UI 적용 시 동영상 실시간 자막 옵션을 전환할 수 있는 스위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STEP 01. 실시간 자막 (라이브 캡션) 활성화

크롬 접근성

 크롬 주소 표시줄에 chrome://settings 입력 후 설정 페이지로 이동, 접근성 옵션을 살펴보면 실시간 자막 항목은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 기본으로 제공되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가 플래그 옵션을 별도로 활성화 및 추가시켜야 합니다.


Live Caption 플래그

크롬 라이브 캡션 사용을 위해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 입력 후 크롬 실험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상단 검색 상자에서 "live caption" 검색 후 해당 옵션을 [Enabled] 후 하단의 [Relaunch] 버튼을 눌러 크롬 브라우저를 재시작합니다.


 참고로 chrome://flags/#enable-accessibility-live-caption 주소로 이동 시 해당 항목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자막

다시 크롬 설정 페이지로 이동 후 접근성 옵션을 살펴보면 [실시간 자막]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자막(라이브 캡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하여 우측 스위치를 클릭하여 활성화합니다.


 유튜브 등 실시간 동영상 시청 중 자막을 보기 위한 설정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그러나 매번 자막이 활성화되는 것이 싫다면, 필요시마다 끄고, 켤수있지만 접근성 메뉴로 이동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럴땐 크롬 미디어 허브(GMC UI)에서 간편하게 라이브 캡션 켬/끔 스위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신 미디어 허브 플래그 사용이 필요하며, 현재 카니리아 버전만 적용됩니다. 라이브 캡션 스위치를 보다 간편하게 제어하고 싶다면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STEP 02. 최신 미디어 허브(Global Media Controls Modern UI) 활성화

GMC Modern UI 플래그

 크롬 라이브 캡션 사용을 위해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 입력 후 크롬 실험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상단 검색 상자에서 "global media controls modern" 검색 후 해당 옵션을 [Enabled] 후 하단의 [Relaunch] 버튼을 눌러 크롬 브라우저를 재시작합니다.


 참고로 chrome://flags/#global-media-controls-modern-ui 주소로 이동 시 해당 항목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카나리아 실시간 자막(영어 전용)

이제 유튜브 시청 시 툴바의 [미디어 허브(GMC)] 아이콘을 클릭하여, 하단의 "실시간 자막(영어 전용)" 스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나리아 비교

크롬 정식 버전(현재 86.0.4240.198)에서 동일하게 크롬 실험실의 Live Caption 및 Global Media Controls Modern UI 플래그 활성화 후 미디어 허브를 확인해보면, 하단의 실시간 자막 스위치가 보이지 않습니다. 테스트 후 향후 업데이트 버전에서 정식 기능으로 포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크롬 실험실 기능은 향후 업데이트 버전에서 기본 기능으로 포함될 수도 있고, 소리 소문 없이 옵션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크롬 실험실에서 해당 항목이 보이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별도로 활성화하지 않아도 기본 제공되는 경우도 있고, 기능 자체가 사라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