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윈도우 작업 표시줄 단추를 항상 마지막 활성 창으로 전환

작업표시줄 단추


 Windows 7 부터는 창이 여러 개 열려있는 동일 프로그램은 작업 표시줄에서 레이블이 없는 하나의 단추로 표시 됩니다. 그룹화된 단추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면 모든 창의 라이브 썸네일이 표시되고, 원하는 창을 선택하여 열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열려있는 창 간에 작업을 전환하는 경우 약간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물론 Ctrl 를 누른 상태에서 작업 표시줄 단추를 클릭하여 마지막 활성 창을 볼 수 있으며,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계속 단추를 클릭하여 각 창을 전환하며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창을 활성화하는 대신 단순히 확인만 가능하며, 결국 활성화를 위해서는 라이브 썸네일 목록에서 창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사용 등 작업 표시줄의 앱을 하나의 단추로 표시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경우 작업 표시줄이 꽉 찼을 때만 단추 하나로 표시하거나, 항상 개별 창으로 표시하도록 작업 표시줄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처럼 작업 표시줄 단추를 하나로 표시하고, 간편하게 창을 열고 싶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약간의 편집만 수행한다면 작업 표시줄 단추를 클릭하여 항상 마지막 활성 창이 열릴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Ctrl 키 역시 필요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 마지막 활성 창 열기 설정

 작업 표시줄에서 단추를 클릭하여 마지막 활성 창을 열고 싶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간편하게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10 뿐만 아니라 7, 8 버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STEP 0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① 실행창(Win+R)에서 [regedit]를 입력, [확인] 버튼을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STEP 02. 레지스트리 키 이동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좌측 바를 이용하거나, 상단의 경로를 직접 입력하여 다음 키로 이동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STEP 03. LastActiveClick 값 생성

DWORD(32비트) 새로 만들기

 Advanced 키 안에 새로운 값을 생성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 값(D)]을 선택합니다.


LastActiveClick

 새 값의 이름은 [LastActiveClick]으로 지정하고, 'LastActiveClick' 값을 두 번 클릭하여 값 편집 창을 엽니다.


값 0 > 1

 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입력 상자에서 [0]에서 [1]로 변경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하고, 변경된 사항을 적용하기 위하여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 또는 시스템 재시작을 합니다.


 STEP 04. 변경 사항 적용 및 테스트

마지막 활성 창 전환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여러 개의 창을 열어서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기존과 달리 작업 표시줄의 앱 아이콘만 클릭해도 해당 앱에서 마지막으로 작업한 창이 열립니다.


 ※ 참고로 위 이미지의 작업 표시줄은 투명하게 변경할 수 있는 앱을 적용한 것으로 잘못 된 것은 아닙니다. 관심 있으시다면 "투명한 작업 표시줄 만들기"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변경 사항을 되돌리고 싶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후 LastActiveClick 값을 다시 0으로 변경하거나, 해당 값을 완전히 삭제한 다음 로그아웃 및 로그인 또는 시스템 다시 시작 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원 클릭 레지스트리 적용

레지스트리 등록 파일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직접 수정하기가 어렵다면, 해당 값을 자동으로 수정할 수 있는 첨부파일을 아래에 올려두었으니, 다운로드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클릭 한 번으로 LastActiveClick 레지스트리 값을 삽입, 편집할 수 있습니다.


LastActiveClick_Taskbar_Regedit.zip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