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ogle 로고

HowTo - 내 휴대폰 즉시 찾기, Google 내 기기 찾기 서비스

 현재 출시되는 스마트폰 대부분은 출고가가 100만원 가까이 되는 고가품으로, 분실 시 다시 주인에게 되돌아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분실된 스마트폰은 국내에서 다시 유통되기는 어렵지만, 해외에 유통하는 사례가 적지 않기 때문이죠.


 스마트폰을 분실했다면 기기값 및 잔여 약정금액 등 금전적인 손해가 전부는 아닙니다. 추억이 담긴 사진, 연락처, 일정, 인증서, 스마트폰 뱅킹 정보 등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중요한 정보가 유출될 수도 있기 때문에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해 Google 에서는 휴대폰 분실 시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내 기기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사용자 수가 많은 갤럭시 시리즈 역시 "내 디바이스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해당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디바이스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기기 초기화, 잠금해제, 백업, 잠그기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 내 디바이스 찾기 서비스에서는 네트워크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주변 기기들을 통해 다른 사람의 디바이스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어, 기기 분실 시 보다 안전하게 내 정보를 지킬 수 있습니다.



Google 내 기기 찾기 서비스 사용 방법

 시작하기 앞서 스마트폰 잠금 화면 설정은 가장 기본적인 보안 설정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정보가 저장되는 스마트폰을 다른 사람이 접근할 수 없도록 암호를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분실 후 기기를 다시 찾지 못할 상황을 대비하여 정기적인 백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안드로이드 기기 설정

 아무도 스마트폰을 잃어버릴 계획은 없지만, 불의의 사고로 분실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분실 또는 도난을 대비하여, 사용중인 스마트폰에서 기기 추적 기능을 활성화 시켜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정 > 생체 인식 및 보안

삼성 갤럭시 시리즈 기준, 내 디바이스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설정 단계입니다. 화면 상단을 아래로 스와이프한 뒤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선택하고, [생체 인식 및 보안]을 탭합니다.


내 디바이스 찾기

생체 인식 및 보안 화면에서 "내 디바이스 찾기" 스위치를 탭하여 켭니다. 삼성 내 디바이스 찾기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추가 설정을 위해서는 [내 디바이스 찾기] 탭, 원격 잠금해제, 마지막 위치 보내기, 오프라인 찾기 옵션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삼성 내 디바이스 찾기

 옵션 활성화 시 "서비스 이용에 관한 동의" 화면이 팝업되며, 이용 약관 동의 선택 후 [동의] 버튼을 눌러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2 Google 내 기기 찾기

 구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내 기기 찾기 서비스 입니다. Google 접속 후 "내 휴대폰 찾기" or "내 기기 찾기"로 검색하면 등록된 스마트폰의 위치를 즉시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Google Home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다면 "Okay Google, 내 휴대폰 찾아줘"로 호출만 한다면, 벨이 울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

 꼭 외부에서 분실하지 않더라도, 집안에서 스마트폰을 어디에 뒀는지 기억나지 않는다면, 간단하게 찾을 수 있겠죠? 특히 휴대폰이 무음 또는 진동으로 설정되어 있더라도 벨 소리가 강제로 울리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구글 내 휴대폰 찾기

Google 접속 후 "내 휴대폰 찾기" 또는 "내 기기 찾기" 키워드로 검색합니다. 또는 "https://www.google.com/android/find" URL을 직접 입력하여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내 휴대전화 찾는 중

 검색 결과 첫 화면에 구글 지도가 표시되며, "내 휴대전화를 찾는 중" 알림 메시지와 함께, 휴대폰 위치를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만약 구글 계정으로 등록된 디바이스가 여러개라면, ①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여, 다른 기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 안에서 어디에 뒀는지 기억나지 않는 등 현재 지도 위치가 중요하지 않다면, ② 벨소리 울리기를 클릭하여 즉시 벨 소리를 울리도록 합니다.


지도 위치

 해당 디바이스의 위치 조회가 끝나면 오차 17미터 이내 위치가 지도에 표시됩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하여 지도를 아무 곳이나 클릭합니다.


Google 내 기기 찾기

Google 내 기기 찾기 화면으로 이동 후 기기 정보(모델명, 현재 네트워크 연결 상태, 배러티 상태)와 함께, 휴대폰 위치 역시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리 재생, 기기 잠그기, 초기화

 좌측 상단에서 현재 Google 계정을 등록된 디바이스 아이콘이 표시되고, 기기를 선택하여 기기별 정보 확인 및 ① 소리 재생, ② 기기 잠그기, ③ 기기 초기화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 기기 찾기에서 휴대폰을 찾으려고 시도했지만,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 해당 기기가 모바일 네트워크 또는 Wi-Fi 등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 삼성 갤럭시S 시리즈 사용자로, 해당 기기가 Google 내 기기 찾기에서 위치 정보 확인이 불가능 하다면, 네트워크 연결이 오프라인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다음 단계에서 살펴볼, 삼성 "내 디바이스 찾기" 서비스를 이용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갤럭시 스마트폰 설정에서 "오프라인 찾기" 옵션이 활성화된 상태일 경우에 한해서 위치 정보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소리 재생, 벨소리 중지

 ① 소리 재생 옵션을 시작할 경우, 내 스마트폰에서 "내 기기 찾기, 벨이 울림" 알림 메시지와 함께 벨이 5분 동안 울리게 됩니다. 휴대폰을 찾았을 경우 [벨소리 중지] 버튼을 클릭하거나, 스마트폰의 [전원 버튼]을 눌러 벨 소리를 멈출 수 있습니다.



3 삼성 내 디바이스 찾기

 삼성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 사용자로, 삼성 계정에 로그인된 상태라면 "내 디바이스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실수도 있습니다. Google 내 기기 찾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폰 설정에서 "내 디바이스 찾기" 옵션을 활성화하고, 세부 옵션을 설정한 상태라면 Google 서비스 보다 더 다양한 옵션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 디바이스 찾기 로그인

 삼성 내 디바이스 찾기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

 별도의 이메일 주소 또는 전화번호,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Google 계정 등 삼성 계정으로 등록된 계정 정보를 이용하여 로그인합니다.


법률정보 동의

 내 디바이스 찾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법률정보 관련 [동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삼성 소리 울리기

 좌측 상단에서 삼성 계정으로 등록된 기기를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휴대폰을 찾기 위한 [소리 울리기] 옵션 사용 시 Google 내 기기 찾기 서비스와 유사하게, 휴대전화로 벨소리가 울리게 됩니다.


 추가로 잠그기, 위치 추적, 데이터 삭제, 백업, 통화/메시지 기록 가져오기, 잠금해제, 배터리 시간 늘리기, 보호자 설정 등 다양한 옵션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스마트폰은 100만원을 호가하는 고가품이지만, 분실했을 경우 쉽게 단념하고 새 폰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단 하루도 스마트폰 없는 삶을 견디기 어려운 현대인들의 풍속도가 아닐까 추측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분실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비용과 각종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성 등을 고려한다면, 새로 구입하기 앞서 분실된 폰을 되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분실할 경우를 대비해 휴대폰을 찾을 수 있도록 사전에 설정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 데이터, 타임라인 위치 기록 삭제


 구글에서 위치 정보 수집 등 내 이동 경로가 지속적으로 쌓이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있다면 위 글을 참고하여 정기적으로 데이터 삭제 또는 자동 삭제할 수 있도록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