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지도, 타임라인 로고

Internet - 구글 지도 내 위치 기록, 경로 확인 방법

 여행지에서 특히 해외여행을 떠났을 때 구글 지도는 정말 유용합니다. 단순히 길을 찾기 위한 지도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의 음식점, 카페, 관광명소 등 주변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고, 해외에서 인터넷 연결이 어려울 때 해당 지역의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 오프라인 상태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 타임라인' 정보를 이용해 구글이 수집한 위치 기록을 구글 지도 사이트, 앱을 통해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어, 여행지에서의 이동 경로, 방문 장소 등 기록을 필요시 언제든지 찾아 볼 수 점도 편리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누구든지 내 구글 계정의 비밀번호만 알고 있다면, 분 단위로 어디를 경유해 어디로 이동했는지 이동 정보를 낱낱히 확인할 수 있으며, 사실상 내 일거수일투족이 구글 서버에 기록되고 있는 것은 찜찜한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구글 활동 데이터에서 위치 기록을 삭제하거나, 필요시에만 구글의 위치 기록 정보 수집을 허용하는 방안도 있으니, 무조건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필요 시 적절히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Method 1.  PC 타임라인

 스마트폰에서 사용중인 Google 계정과 동일한 계정으로 PC 크롬 브라우저에 로그인된 경우, 다음과 같이 PC에서도 간편하게 내 이동 경로, 위치 기록, 방문 기록 등을 타임라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 관리 접속

구글 계정 [프로필 사진] 클릭 후 [Google 계정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스마트폰과 컴퓨터에서 사용중인 구글 계정이 상이하다면, 반드시 스마트폰에서 사용중인 계정으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및 맞춤설정

Google 계정 화면의 [데이터 및 맞춤설정] 탭 클릭 후 '활동 및 타임라인' 패널에서 [타임라인]을 클릭합니다.


타임라인 UI

타임라인 기본 화면입니다. 지도에 표시된 [빨간색 점]들은 내가 방문한 기록을 이용해 지도에 표시된 것으로, 해당 위치를 선택하여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좌측 상단에서 원하는 [연도별, 월별, 일별]을 선택하거나, 하단의 [방문한 장소] 빨간색 박스를 선택하여 위치 기록을 기준으로 가장 많이 방문한 장소를 목록에서 확인하고, 해당 장소의 세부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연도,월,일별 조회

 특정 일자에 방문한 위치 기록, 이동 경로 등을 확인하고 싶다면 [연도별, 월별, 일별]을 차례대로 선택하여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타임라인 지도에서 장소 선택

특정 장소를 언제 방문했는지 날짜를 확인하고 싶다면 지도상에서 [빨간색 점]클릭하여 해당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타임라인 가장 많이 방문한 장소

 또한 가장 많이 방문한 장소가 궁금하다면 우측 하단의 빨간색 박스 [방문한 장소]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이동경로 확인

날짜, 지도, 가장 많이 방문한 장소를 선택하여 분 단위의 이동 경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보로 이동했는지 자동차로 이동했는지, 이동 거리는 몇 km인지 좌측 타임라인 표를 이용해 세부적인 이동 기록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thod 2.  Mobile 내 타임라인

 다음은 스마트폰에서 타임라인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컴퓨터에서 확인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화면으로, 날짜, 장소, 도시, 전 세계(국가별) 확인이 가능하며, 컴퓨터 화면이 익숙한 경우 모바일 크롬에서 '메뉴 더보기 → 데스크톱 사이트' 옵션을 이용하여 동일한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내 타임라인, 이동 경로

 스마트폰 구글 지도 앱에서 [프로필 아이콘] 선택 후 [내 타임라인]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위치 기록, 이동 경로 등을 확인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날짜] 탭 선택 후 전 날은 화면 하단의 [<], 다음 날은 [>] 버튼을 클릭, 특정 일자를 선택하여 보고 싶다면 화면 상단의 [OOOO년O월O일]을 눌러, 달력에서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 위치 선택, 방문한 날짜 확인

[장소] 탭 선택 후 지도에서 특정 위치를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언제 해당 지역에 방문했는지 확인하기 좋습니다. 또한 [도시] 탭 선택 후 특정 도시에서 방문한 장소와 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국가별 조회

도시 탭에서 방문한 도시 선택 시 해당 지역에서 방문한 장소를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장소를 선택하여 이동 경로, 방문 날짜 등 세부 정보를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 세계] 탭 선택 시, 해외여행 시 방문한 지역을 찾기 쉽습니다.


 Google 타임라인을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었지만, 볼 때마다 놀랍다는 생각만 듭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내가 방문한 위치 기록, 이동 경로 등 분 단위로 저장되는 방대한 데이터에 놀랐고, 또 얼마나 머물렀는지, 내가 방문한 장소를 정확히 알아내는 것도 놀라웠습니다.

 개인정보보호가 중요시되는 요즘 무엇보다 구글 계정 만큼은 다른 인터넷 사이트 비밀번호와는 차별화하고, 철통보안을 유지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기혼자라면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만큼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크롬을 통해 비밀번호 진단 및 취약, 재사용, 유출 점검을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