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홈택스 클라우드 인증서 가입 및 사용방법 로고

Internet - 연말정산 인증서 소지 안해도 되는 클라우드 인증서!

 연말정산을 하기 위해 공인인증서를 저장해둔 USB를 집에 두고 왔거나,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것을 몰랐다면 어쩔 수 없이 인증서를 재발급 받은 후에야 연말정산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브라우저 인증서를 사용할 경우 기존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 1년인데 반해 무려 3년으로 늘어나 연말정산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시 인증서를 소지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인증서를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공용 PC에서 사용 시 브라우저 인증서를 클라우드에서 내려 받은 뒤 해당 브라우저의 캐시만 지우면 인증서 역시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에도 좋습니다. 브라우저 인증서 및 클라우드 저장 방법은 아래 함께보면 좋은 TIP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존에는 오늘 소개해드릴 홈택스에서 별도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인증서(클라우드사인, 이지싸인)만 사용이 가능했으나, 현재는 브라우저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도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 인증서(클라우드)와 클라우드 인증서(클라우드사인) 중 본인이 더 편리하게 느끼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브라우저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는 이용시 확인코드를 문자로 답장을 보내야 하지만, 클라우드사인은 연결된 앱에서 지문을 이용한 본인인증으로 보다 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에 한해 서비스 가입 및 앱 설치가 필요한 것은 단점입니다.

홈택스 인증서 클라우드 목차


 브라우저 인증서의 경우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11개 은행과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등 많은 공공 사이트에서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계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사인을 꼭 이용하지 않아도, 브라우저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편리함을 누려보세요.

홈택스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언제 어디서나 클라우드 서비스 연결을 통해 인증서(브라우저 또는 기존 공인인증서)를 이동 및 복사와 같은 번거로운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2020년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더 이상 인증서를 소지하지 않거나, 인증서 유효기간 만료로 인한 불편함을 더 이상 겪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클라우드사인 앱 설치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할 때 인증서 선택창에서 본인이 원하는 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브라우저(클라우드) 인증 방식이 아닌 '클라우드 사인' 인증 방식을 이용합니다.


홈택스 인증서 선택창, 클라우드 선택.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누르고 인증서 선택창에서 저장 위치 선택 항목 중 [클라우드]를 선택합니다.


클라우드 인증서 스마트폰 번호 입력

클라우드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본인 명의 스마트폰 번호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 가입

 클라우드 인증서 서비스 가입을 위해 [서비스 이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라우드사인 개인 인증서 1개 무료

 홈택스 클라우드 인증서 서비스 이용 가능 업체는 한국전자인증 및 티모넷이 있습니다. 개인 인증서 1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한국전자인증 [클라우드사인]을 클릭합니다.


클라우드사인 스마트폰 앱 설치 링크 발송

 CloudSign 사이트 접속 후 본인 전화번호 입력 및 [App 다운로드 링크받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라우드사인 인증서 앱 설치

스마트폰에 수신된 문자에서 [URL 링크] 클릭 시 Android 기준, 자동으로 Google Play Store 연결 및 설치 페이지로 접속됩니다. [설치] 버튼을 눌러 앱을 설치하세요.



2 클라우드사인 서비스 가입

 CloudSign 앱 설치 후 자동으로 앱이 실행 됩니다. 이용약관 동의 후 간단한 본인인증으로 서비스 가입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사인 이용약관 동의

클라우드사인 이용약관 [동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를 원하지 않을 경우 전체동의 선택 후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선택)'를 한 번 더 눌러 선택 해제하세요.


문자로 본인인증

본인인증을 위해 이용중인 통신사 및 이용약관 동의 후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 뒤 'PASS 인증앱' 사용자는 [확인] 버튼을 선택, 문자로 인증하고 싶다면 하단의 [문자로 인증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문자로 본인인증 확인 완료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수신된 인증번호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클라우드사인 서비스 가입 완료

 스마트폰 지문 인증 완료 시 클라우드사인 서비스 가입이 완료됩니다.



3 클라우드사인 인증서 등록

 서비스 가입 완료 후 클라우드 사인에서 사용 할 인증서를 등록합니다. 인증서는 스마트폰 또는 PC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사인 인증서 등록

서비스 가입 완료 후 클라우드사인 이용을 위한 인증서 등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금 등록하기] 버튼 선택 후 '인증서 저장장치 선택' 단계에서 휴대폰 또는 PC에서 가져오기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인증서 이동 완료

 PC 또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인증서를 선택하여 클라우드사인에 인증서를 등록합니다.



4 클라우드사인 인증서 사용 방법

 클라우드사인 인증서 서비스 가입 및 인증서 등록까지 모두 마쳤다면, 홈택스 사이트에서 '클라우드' 인증서 선택 후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다음 단계는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누른 뒤 진행되는 것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인증서 로그인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누른 뒤 [클라우드] 로그인 선택, [스마트폰 번호] 입력 시 위 화면과 같이 스마트폰 클라우드사인 앱이 자동으로 실행되며, '인증서 선택창에서 인증서를 선택해 주세요.'라는 안내 메시지가 스마트폰에 나타납니다.


사용할 클라우드 인증서 선택

PC 화면 클라우드 인증서 창에서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처음 사용자, 홈택스 인증서 등록

인증서 선택 시 '스마트폰으로 클라우드 간편인증을 요청하였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때 기존에 등록된 인증서라면 스마트폰에서 지문으로 본인인증 후 로그인이 완료되고, 홈택스에 등록된 인증서가 아니라면 인증서 등록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홈택스 공인인증서 등록

홈택스 공인인증센터 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완료

인증서 선택창에서 클라우드 선택 및 스마트폰 번호 입력 후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스마트폰 본인인증 완료

스마트폰에서 자동으로 클라우드 사인 앱이 실행되며, 지문으로 인증 완료 후 공인인증서를 홈택스에 등록합니다.


 앞으로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시 미처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지 못했더라도, 클라우드 인증서 선택 후 스마트폰 번호 입력 및 지문 인증으로 간단히 접속할 수 있습니다. 내년에 진행 될 2020년 귀속 연말정산에서 공인인증서가 보관된 USB를 소지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클라우드 인증서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