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ternet - 브라우저 인증서, 클라우드에서 인증서 복사하기

 지난 포스트에서 살펴본 브라우저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 방법은 일반적으로 그동안 사용해온 PC↔스마트 기기 인증서 복사 방법과 매우 유사합니다. 브라우저 인증서의 최대 장점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소개해드린 방법이죠.


 그러나 현관문 시건장치로 도어락을 사용하지 않고 불편하게 열쇠를 이용하는 것과 매우 비슷합니다.


 외부에서 급히 인증서가 필요할 때 공유 PC에 인증서를 저장하지 않고, 클라우드 서비스 연결만으로도 1회성 본인인증이 가능하고, 타 기기, 브라우저간 인증서 복사 역시 매우 간결하고 쉬워 브라우저 인증서 사용시 반드시 클라우드에 저장하여 활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클라우드 인증서 브라우저 저장소,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여기서는 KB국민은행 사이트를 예시로 사용했으며, 대부분 금융 사이트에서 별도로 '클라우드 인증서 복사' 메뉴를 제공하고 있지 않아 다소 헷갈릴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저장소에 보관된 인증서 관리는 '브라우저 인증서 - 인증서 관리' 메뉴에서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 접근 후 '인증서 관리 → 인증서 보기/검증 → 자세히 보기'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클라우드 인증서 복사를 하기 원한다면, '인증서 삭제, 인증서 보기/검증, 인증서 암호변경' 중 어떤것을 선택해도 상관 없습니다.



 2. 인증서 보기/검증 설명 화면 하단의 '인증서 보기/금정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현재 사용한 브라우저 저장소에 보관된 인증서 하나가 목록에 표시됩니다. 그러나 인증서 클라우드에 보관된 인증서는 현재 PC(브라우저)에 보관되어있지 않습니다.



 인증서 클라우드에 접근하기 위해 우측 하단의 '인증서 클라우드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인증서 클라우드 팝업창에서 '연결하기 → 이름, 휴대폰 번호 입력 → 확인 코드 문자 답장'을 통해 인증서 클라우드에 보관된 인증서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연결합니다.



 5. 인증서 클라우드 연결 후 브라우저 저장소에 저장된 인증서뿐만 아니라 클라우드에 보관된 인증서도 목록에 표시됩니다.


 로컬/클라우드 구분은 인증서 앞에 있는 아이콘 모양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컬인 경우 문서 모양, 클라우드인 경우 구름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목록에서 클라우드 인증서 선택 후 하단의 '인증서 복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 (Internet Explorer, Chrome 등)



 7. 클라우드에 보관된 인증서도 HTML5(브라우저 저장소)뿐만 아니라 파일로 내보내기/가져오기가 가능합니다.



 8. 선택한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합니다.



 9. 이 인증서를 브라우저에 저장하시겠습니까? 팝업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상적으로 브라우저에 저장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1. 인증서 관리 목록을 보면, 처음과 달리 아이콘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복사 이후에도 구름 모양이 표시된다면,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연결중인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연결을 끊은 뒤 다시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은 컴퓨터 교체 또는 브라우저 교체 등의 이유로 브라우저 저장소에 보관된 인증서를 옮기는 방법입니다.


 만약 외부에서 1회성 본인인증을 원한다면 인증서 클라우드 연결 후 사용하시길 바라며 인증서를 해당 PC에 저장하거나, 자동으로 연결하기 옵션을 체크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