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ternet - 국민건강보험 브라우저 인증서(클라우드) 사용 방법

 금융결제원에서 브라우저 인증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본인 인증시 각종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브라우저 공인인증서는 기존 인증서의 단점인 각종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인증서가 HTML5를 지원하는 브라우저의 저장소에 저장되는데, 클라우드와 연동하면 인증서가 설치되지 않은 외부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금융 사이트와 일부 공공기관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하며, 오늘 살펴볼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역시 브라우저 인증서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년 갱신이 필요한 기존 인증서와 달리 브라우저 인증서의 사용기간은 3년으로 갱신 및 타기관 인증서 등록 등의 이용자 불편함이 대폭 줄었습니다.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기존 공인인증서를 브라우저 인증서로 변환 및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방법과 기존에 타기관에서 발급 받은 브라우저 인증서(클라우드 저장)를 클라우드에서 불러오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를 브라우저 인증서로 변환 및 클라우드에 등록된 인증서를 해당 사이트에서 이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기 위해서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를 예시로 설명드린 것으로, 브라우저 인증서를 지원하는 다른 사이트에서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기존 공인인증서를 브라우저 인증서로 변환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역시 브라우저인증서 본인인증 방법을 이용하면 불필요한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만약 브라우저 인증서를 발급 받지 않았다면 사용중이던 기존 공인인증서를 브라우저 인증서로 변환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 기존 공인인증서를 브라우저 인증서로 변환시 사용기간은 기존과 동일하게 1년입니다. 만약 신규로 브라우저 인증서를 발급 받기를 원하시면 신규 발급 방법을 설명드린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기존 공인인증서가 PC HDD에 저장되어 있다면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Low\NPKI\yessign\USER


위 경로로 이동시 발급 받은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으며, 해당 폴더 안에 인증서 파일 'signCert.der', 'signPri.key' 두 개가 보입니다. (발급 기관에 따라 파일명 다름)


 Drag & Drop으로 인증서 파일을 입력화면으로 끌어옵니다.


 반드시 '인증서를 현재 브라우저에 저장합니다.'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기존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 만약 이미 발급 받은 브라우저 인증서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다면, 하단의 '인증서 클라우드 연결하기' 버튼을 눌러 해당 사이트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변환된 브라우저 인증서를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다른 PC에서도 사용하고 싶다면 확인 버튼을 누르시고, 이용하고 싶지 않다면 취소 버튼을 눌러주세요.


 여기서는 변환된 인증서를 저장해 보겠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른 뒤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연결을 위해 본인 이름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개인정보수집 이용 및 약관 동의를 체크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라우드에 저장된 인증서에 자동 연결하고 싶다면 '자동 연결하기' 옵션도 선택해주세요!


 본인 인증을 위해 화면에 표시된 확인코드를 금융결제원으로부터 받은 SMS 메시지에 답장으로 입력하여 발송하면 저장이 완료됩니다.


 모든 단계가 완료되면 변환된 브라우저 인증서(기존 공인인증서)가 표시됩니다. 위 화면에서는 기존에 신규로 발급 받은 브라우저 인증서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어, 클라우드 서비스 연결 후 기존 브라우저 인증서도 함께 표시 되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도 나타나듯이 기존 인증서는 만료일이 1년인데 반해 신규 발급 받은 브라우저 인증서는 3년입니다. 매년 갱신하는 번거로움도 줄어들어 매우 편리합니다.


 ※ 공인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언제 어디서나 브라우저 인증서 사용방법


 신규로 브라우저 인증서를 발급 받더라도 기존 공인인증서와 함께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브라우저 인증서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신규로 발급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증서 클라우드 연결로 브라우저 인증서 이용하기

 인증서 클라우드 연결하기 버튼을 눌러 본인인증시 위 화면과 같이 클라우드에 저장된 인증서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C 교체, 브라우저 변경(Internet Explorer → Chrome)을 했을 경우 클라우드에 저장된 인증서를 언제 어디서나 연결하여 복사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위해 브라우저 캐쉬를 주기적으로 삭제하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이경우 저장된 인증서가 삭제 됩니다. 저장된 인증서가 삭제되어 클라우드로 연결만 하면 되니 당황할 필요는 없겠죠?


 지금까지 기존 공인인증서를 브라우저 인증서로 변환하는 방법과 인증서 클라우드 연결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