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ternet -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공인인증서 관리 참 쉽죠!

 다양한 금융 사이트나, 공공기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공인인증서! 불편하지만 인증서 로그인 없이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하여, 어쩔 수 없이 본인인증 수단으로 사용해야만 합니다.


 물론 금융 서비스는 스마트폰 뱅킹앱을 통해 인증서 관리의 불편함은 어느정도 해소되었지만, 출장이나 여행지 등 외부에서 급히 민원 서류 발급이 필요할 때 인증서가 담긴 USB를 놓고 왔다면 참 난감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인인증서를 쉽게 관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그동안 단점으로 지적된 휴대성 및 관리의 불편함을 공인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발급 받은 인증서를 네이버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등 민간 기업의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것이 아닌, 금융결제원에서 개발한 브라우저 인증서를 발급 받아, 이와 연계된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꽤 지났지만 아직도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보다 편리한 인증서 관리 및 사용을 위해 브라우저 인증서 발급 및 클라우드 서비스 연동 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공인인증서 서비스 발급 방법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브라우저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발급 방법은 기존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과 유사하며, 사용중인 은행 사이트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브라우저인증서 발급 및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은행은 "국민은행, 전북은행, 수협은행, 새마을금고, 기업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DGB대구은행"이 있으며, 그 밖에 공공기관 등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실시 현황이 궁금하신분은 금융결제원 현황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이용중인 금융 사이트 접속시 공인인증센터가 있죠? 이곳에서 인증서 발급 방법 중 브라우저인증서 항목이 별도로 있습니다.


 여기서는 KB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서 발급 받는 것으로 설명드립니다.



 KB국민은행 뱅킹 사이트 접속 후 공인인증센터 → 브라우저인증서 → 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인증서 발급/재발급 페이지에서 '개인용인증서 발급' 하단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자금융서비스 이용 약관을 읽어보고 페이지 하단의 브라우저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사용자 본인확인을 위해 사용자 ID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약관 동의/본인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존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 1년이었다면, 브라우저 인증서는 유효기간이 3년이라 갱신 및 재발급의 불편함이 훨씬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발급 비용은 무료입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에 따른 이용약관에 [모두 동의함]에 체크 후 [예] 버튼을 눌러 계속해서 인증서를 받습니다. 참고로 기존 공인인증서를 보유하고 계신분도 브라우저 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추가 본인인증 선택에서 '보안카드/OTP' 또는 'KB모바일인증서' 인증 중 원하시는 추가 인증 방법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OTP 인증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인증 방법 선택시 'ARS 인증' 또는 '해외출국확인' 인증 택 1 화면이 뜹니다. 해외체류자가 아니라면 ARS 인증 방법을 선택 후 [인증받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ARS 인증 후 방금 선택하신 추가 인증(보안카드/OTP 또는 모바일인증서)이 진행됩니다.



 ARS 인증은 등록된 사용자 전화번호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됩니다. 만약 지금 사용중인 번호가 아니라면 기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고객정보수정'에서 수정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ARS인증 요청시 등록된 전화번호로 전화가 걸려 옵니다. 전화를 받은 후 화면에 표시된 승인번호 두 자리를 차례대로 입력하면 승인이 완료됩니다. ARS인증 후 [전화승인완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ARS인증 완료 후 사용자 추가본인확인을 위해 '출금계좌, 계좌비밀번호, 일회용 비밀번호(OTP)'를 모두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브라우저 인증서 발급을 위한 수수료 출금예약 내역확인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별도의 비용이 발생되지 않으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본인 인증 단계가 모두 완료된 후 고객 세부정보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두 입력하셔도 되고, (*) 표시가 있는 필수 항목만 입력하셔도 됩니다.



 인증서암호 및 저장위치 선정 항목에서 별도의 선택 과정 없이 [인증서저장] 버튼을 클릭하세요.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공인인증서와 동일하게 안정성을 위해 암호는 10자 이상 영문자/숫자의 조합으로 입력합니다. 참고로 특수기호도 입력 가능하니 최대한 복잡하고 타인이 쉽게 추측할 수 없는 암호로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인증서 새암호까지 입력하고나면 브라우저 인증서 발급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브라우저 인증서를 클라우드에 보관할 차례입니다.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보관하기 위해 브라우저 인증서 팝업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고, [연결하기] 버튼을 누른 뒤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연결을 위한 "사용자 이름, 휴대폰번호" 입력 및 약관 동의[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팝업창에 표시된 확인코드 숫자 두 자리를 기억했다가, 휴대폰 문자를 수신하면 확인코드를 답장으로 보내주세요.



 인증서 발급 및 클라우드에 인증서 복사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앞으로는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를 항상 들고다니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로그인하여 인터넷 뱅킹 및 공공기관 사이트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사이트가 모두 확대되어 클라우드 인증서 사용으로 더욱 간편하고 편리한 사용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공인인증서를 간편하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꿀팁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