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ternet - Chrome, Internet Explorer 등 타 브라우저간 인증서 복사 방법

 신규로 발급 받은 브라우저 인증서는 발급 당시 사용한 브라우저에 저장됩니다. 즉 크롬을 이용했다면 크롬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했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에 저장됩니다. 이러한 특성 탓에 IE에서 발급 받은 인증서는 크롬에서는 보이지 않아 금융 기관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IE에서 발급 받은 브라우저 인증서를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하고 싶다면, 재발급이 아닌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를 통해 이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발급 받은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다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 포스트에서 살펴보기로하고, 오늘은 IE에서 발급 받은 브라우저 인증서를 내보내기하여 크롬 브라우저에서 가져오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브라우저 인증서 내보내기, 가져오기

비교를 위해 크롬,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 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을 시도해보겠습니다.


 신규 발급 받을 때 사용했던 IE에서는 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 시도시 인증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롬에서는 브라우저 인증서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신규 발급 받은 인증서는 IE 저장소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죠. 물론 클라우드에 저장된 인증서가 있다면, 로그인은 가능합니다.


 인증서 팝업창 우측 하단의 '인증서 클라우드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 후 클라우드 팝업창에서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연결하기 위해 이름, 휴대폰 번호개인정보수집이용 및 약관 동의 체크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자동 연결하기' 체크시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저장된 인증서가 연동되어, 인증서가 로컬(브라우저 저장소)에 저장되지 않아도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휴대폰 문자(SMS)를 수신하면, 화면에 표시된 확인코드 숫자를 문자 답장으로 보내면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인증서 클라우드 로그인시 저장된 인증서가 표시됩니다. 인증서 목록의 구분열에 '구름' 모양의 아이콘이 있다면, 클라우드에 저장된 인증서란 표시입니다.


 인증서를 로컬에 저장하지 않아도 클라우드 연결 후 로그인 및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별도로 인증서를 복사하거나 클라우드 서비스 '자동 연결하기' 옵션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다음 로그인 시도시 또 다시 클라우드 연결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불편하겠죠?


IE 브라우저 저장소에 저장된 인증서를 크롬으로 복사해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센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 참고로 여기서는 브라우저 ↔ 브라우저간 인증서 복사 방법을 살펴보며, 클라우드에 저장된 인증서를 복사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센터 > 인증서 관리(복사) 메뉴를 이용하면 브라우저와 클라우드간 인증서 복사가 가능합니다.



 다만 클라우드 인증서 관리라는 별도의 메뉴가 존재하지 않아, 이를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헷갈려 합니다. 인증서 클라우드에 저장된 인증서를 브라우저 저장소에 복사하는 방법은 다음 시간에 살펴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센터 > 브라우저인증서 >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브라우저 인증서를 타 PC 및 타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IE에 저장된 인증서를 내보내기 하고, 크롬에 가져오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크롬에서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 이용시 별도의 팝업창이 열립니다.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 IE로 돌아와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 팝업창을 열고,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저장 위치는 '브라우저', 사용할 인증서는 목록에서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IE에서 내보내기 하려는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합니다.


 암호 입력시 인증 번호 12자리 숫자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인증 번호를 잘 기억하고, 다시 크롬으로 이동합니다.


크롬에서 IE에서 표시된 인증 번호 12자리를 정확하게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IE에서 내보내기한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하는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선택합니다.


 크롬에서도 마찬가지로 가져오기 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만약 이전에 발급 받은 브라우저 인증서를 클라우드에 저장하지 않았다면,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팝업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고, 이름 및 휴대폰번호 입력 후 인증 코드를 휴대폰 문자로 답하면 클라우드에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저장된 상태라면 '취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IE 브라우저에 저장된 인증서를 크롬에 가져오기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확인해봐야겠죠?


다시 한 번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을 해보면 구름 모양의 클라우드에 저장(연결)된 인증서가 아닌 크롬 브라우저 저장소에 저장된 인증서가 표시됩니다.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는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일반 기업에서 운영하는 것과 달리 보안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마저도 신뢰할 수 없어, 본인의 브라우저 저장소에만 두고 사용하길 원한다면,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를 이용해 타 기기 및 브라우저간 복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처럼 번거롭지 않고, 클라우드에서 간단하게 인증서를 복사하는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