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지메일 상대방 수신확인 로고

Internet - 구글 지메일 수신확인 확장 프로그램

 Google 지메일 기본 기능에는 메일을 발송했을 때 상대방이 메일을 읽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수신확인 기능이 없습니다. 특히 업무용으로 지메일을 사용할 때 중요 비지니스 메일을 상대방이 수신했는지 확인하지 못할 때 굉장히 답답해집니다.


 지메일 기본 기능에는 없지만, 다행히 간편하게 MailTrack(메일트랙) 추가 확장 기능을 설치하여 부족한 부분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메일을 보내면 메일트랙은 더블체크 방식을 이용해  레이블을 적용하고, 받는 사람이 이메일을 확인하면 메일트랙은 ✔✔ 레이블을 적용합니다.

MailTrack for Gmail & Inbox Email tracking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통해 지메일 발송 시 상대방의 수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지메일 수신확인 부가기능 완벽정리

 Windows 10 Pro 19041.508 (OS 빌드) & Chrome 85.0.4183.121(공식 빌드) 환경에서 테스트된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지메일 부가기능 설치하기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된 Chrome 브라우저에서 지메일 사이트로 접속한 뒤 메일트랙 부가 기능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메일 부가기능 설치하기

구글 지메일 접속 후 우측의 [+] 버튼을 클릭하여 부가기능 설치를 진행합니다.


검색 클릭

부가기능 설치 팝업창에서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mailtrack 검색 후 Gmail Add-On 선택

검색창에 "mailtrack" 입력 후 연관 검색어 중 'Mailtrack for iOS and Android - Gmail Add-On'을 선택합니다.


Gmail 부가기능 설치 클릭

검색 결과에서 mailtrack 하단의 메일 아이콘 모양의 [앱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부가기능 설치를 시작하겠습니다.


설치 버튼 클릭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mailtrack 설치 권한 허용

지메일 메일트랙 부가기능 설치를 위해서 권한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약관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른 이용약관 동의를 위해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계정 선택

 지메일 수신확인 부가기능을 이용하려는 구글 계정을 선택합니다.


외부 서비스 및 데이터 조회 및 관리 등 권한 허용

민감한 정보가 메일트랙 앱에서 액세스 될 수 있음을 고지하는 주의 메시지를 확인하고, [허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구글 지메일에서 메일트랙 부가기능 설치가 완료되면 곧이어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단계로 이어집니다. 간혹 확장 프로그램 설치 단계를 건너띄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경우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할 수 있으니 반드시 추가 설정 단계를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다음 버튼 클릭

 Mailtrack for iOS and Android 앱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순히 "앱이 설치되었습니다." 메시지만 확인하고 [X] 버튼을 클릭하여 종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반드시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추가 설정 지금 완료

 다음 단계에서 [완료] 버튼이 아닌 [추가 설정 지금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Install to Enable Tracking 버튼 클릭

메일트랙 웹 사이트 이동 후 [Install to Enable Track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 클릭

Email Tracker for Gmail - Mailtrack 확장 프로그램 설치 화면에서 [Add to Chrome] 버튼을 누르고, 팝업창에서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Gmail 의 메일 추적) 선택

크롬 브라우저 상단의 퍼즐 조각 모양의 [확장 프로그램] 버튼을 눌러보면 'Gmail 의 메일 추적' 확장 프로그램이 표시되면 설치는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Connect with Google 버튼 클릭

 확장 프로그램 설치 확인 후 [Connect with Google] 버튼을 클릭하여 구글 계정을 연결합니다.


계정 선택

메일트랙 부가기능을 이용할 [구글 계정]을 선택합니다.


권한 허용

Mailtrack 앱을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창에서 [허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브라우저 or 탭 닫기

 구글 계정 연결 후 마지막으로 가장 좌측의 Free 버전의 [Sign Up Free]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지메일 수신확인 여부 체크

 지메일 수신확인 부가기능 설치 및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구글 계정 연결이 완료되었다면 메일 발송 후 수신확인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 테스트를 진행해봅니다.


상단 및 부가기능 아이콘 표시

메일트랙 설치 후 지메일 접속시 우측 상단의 설정 아이콘 옆에 [메일트랙] 아이콘 및 우측의 Mailtrack 부가기능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만약 해당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크롬 브라우저를 재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신확인 테스트를 위한 메일 발송

지메일 메일 입력창 하단에 'Sender notified by Mailtrac' 메시지 및 아이콘이 표시 됩니다. 테스트로 임의 글 작성 후 메일을 발송합니다.


메일 발송 후 수신여부 확인 가능

 메일 발송 후 보낸편지함으로 가서 발신 메시지를 열어보면, 메일트랙 더블체크 아이콘은 현재 메일 발송이 성공되었음을 알리는 [] 라벨로 표시됩니다. 또한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면 마찬가지로 아직 상대방이 읽지 않았음을 알리는 'Your message hasn't been read yet.' 문구가 나타납니다.


수신인 메일 확인 완료

 테스트로 발신한 메시지를 읽어보면, 발신 메시지와 마찬가지로 메일 본문 하단에 메일트랙 아이콘 표시지가 표시됩니다. 메일을 읽었으니, 정말 수신확인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해봅니다.


발송인 상단 메일트랙 알림 아이콘 및 발신메일 더블체크 확인

 지메일 보낸편지함에서 해당 메일을 열어보면, [] 라벨이 상대방이 메일을 수신했음을 알리는 [] 라벨로 변경되고, 상단의 메일트랙 아이콘에도 숫자 [1]이 표시됩니다.


보낸편지함 목록에서도 확인 가능

 보낸 메일을 직접 열어보지 않고도 보낸편지함 목록에서 수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라벨이 표시됩니다. 또한 상단의 메일트랙 아이콘을 클릭하여 'Opened Emails' 알림창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or ✓✓ 라벨로 분류 가능

 수신확인 여부를 기준으로 분류하고 싶다면, 메일트랙 설치 시 자동으로 생성된 [✓] or [✓✓] 라벨을 이용하여 수신 또는 미수신 상황을 편리하게 분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메일을 주 메일로 사용하시던 중 수신여부 확인 기능이 제공되지 않아 아쉬웠던 분이라면 Mailtrack 부가기능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