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로고

HowTo - 마우스를 사용하는 동안 터치패드 자동 비활성화 방법

 노트북 터치 패드를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거나, 적응하기 힘든 사용자는 마우스 사용이 필수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용자라면 분명히 터치 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마우스를 사용중일 때는 터치 패드를 끄는 것이 좋습니다.


 터치 패드를 사용하지 않지만 때로는 키 입력 중 손바닥 등 커서를 의도치 않게 움직여 작업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터치 패드를 비활성화 상태로 사용하면 이러한 실수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으며, 노트북에서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이 더 넓어지게 됩니다.


 대부분 노트북 제조사에서는 이미 터치 패드를 간편하게 끄고, 켤 수 있는 Function Key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마우스 사용 여부와는 무관하게 수동으로 조작이 필요하며, 노트북 특성상 외부에서 항상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사용자가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는 것도 나름 괜찮지만, 터치 패드를 계속 끄고, 켜는 것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트북 사용 시 자동으로 마우스가 연결된 상태에서는 터치 패드가 비활성화되고, 마우스가 연결되지 않았을 때만 터치 패드를 활성화를 수행하도록 설정하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노트북 터치 패드 Auto On/Off

 오랜시간 IBM ThinkPad 시리즈를 사용하며 TrackPoint, 일명 빨콩에 익숙해진 탓인지 터치 패드는 항상 비활성화된 상태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터치 패드(or 트랙 패드)만 있는 노트북 사용 시 늘 불편함을 느끼곤 합니다.


 그래서 외부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때도 항상 무선 마우스를 함께 가지고 다니는 편이죠. 그러나 가끔 배터리가 방전 됐거나,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일일이 터치 패드를 활성화 시키고, 또 비활성화 하는 과정이 매우 번거롭게 느껴졌습니다.


 마우스가 연결된 상태에서 자동으로 터치 패드가 꺼지고, 마우스 연결이 끊겼을 때만 활성화 된다면 얼마나 편할까요? 설정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다음 단계에 따라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우스 사용중 터치패드 자동 비활성화 목차


 STEP 01. Windows 설정, 터치 패드

Windows 설정

단축키 Win + I 를 눌러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장치]로 이동합니다.


터치 패드

설정 화면에서 좌측 [터치 패드] 메뉴 선택 후 '관련 설정' 섹션의 [추가 설정]을 클릭합니다.


 STEP 02. 마우스 연결 시 터치 패드 작동 안함 설정

마우스 속성 ELAN

마우스 속성에서 터치 패드(장치 이름) 탭 선택 후 "외장형 USB 포인팅 장치 장착 시 작동 안함" 옵션의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적용] 또는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말 간단하죠?


 STEP 03. Synaptics 터치 패드 옵션 활성화

마우스 속성 ThinkPad

 Synaptics 터치 패드는 노트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터치 패드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외장형 USB 포인팅 장치 장착 시 작동 안함" 옵션은 불행히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Synaptics 제어판

 'Synaptics 제어판' 이동 후 찾아봐도 역시 관련 옵션은 설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윈도우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는 대부분 존재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단축키 Win + R 을 눌러 ①실행 창을 열고, [regedit] 입력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하여 ②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DisablelntPDFFeature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 키로 이동한 뒤 "DisableIntPDFeature" 두 번 클릭하고, 값 데이터(V):[22 → 33]으로 변경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Synaptics\SynTPEnh

새로 만들기 DWORD

만약 키 값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빈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 값(D)]을 선택한 뒤 이름을 "DisableIntPDFeature"로 지정합니다. 물론 값 데이터는 동일하게 [33]으로 지정합니다.


 STEP 04. HKEY_CURRENT_USER 변경

HKEY_CURRENT_USER

 장치에 따라 해당 값을 변경해도 "외장형 USB 포인팅 장치 장착 시 작동 안함" 옵션 선택이 보이지 않는다면, [HKEY_CURRENT_USER] 값을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여전히 옵션 체크 박스가 보이지 않더라도 마우스가 연결된 상태에서 터치패드가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마우스를 사용할 때 실수로 터치 패드를 만질 염려없이, 자동으로 터치 패드를 끌 수 있는 옵션 사용으로 번거로움을 최소화 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