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윈도우 알람 및 시계를 활용한 효율적인 시간 배분

 나이가 들수록 집중력이 떨어지니 시간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시간 관리는 한정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공부나 일에 집중하지 못하니 자연스럽게 스마트폰, 카카오톡 등 중간 중간 한 눈을 팔게 됩니다.


 집중을 하지 못하니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 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봐도 여전히 할 일은 계속 쌓여만 있습니다. 대부분 목표만 세우고 일을 끝마치기 위한 시간을 정해두지 않았기 때문이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스스로 데드라인을 설정해 두는 것입니다.


 시간 제한은 자발적으로 설정한 것으로, 내가 정한 시간에 마쳐야 한다는 압박은 외부적 요인에 의한 최종 기한이라기 보다는 스스로 정해둔 약속과 같기 때문에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으며, 우선순위를 정하기도 쉽습니다.



타이머를 활용한 효율적인 시간 관리

 구글에서 업무 프로세스 과정 중 사용된다는 Time Timer 시계는 시간의 양을 붉은색 부피로 표현해서 직관적이며, 데드라인을 지켜야 할 것 같은 무언의 압박감으로 인해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고 하죠? 그래서 이 시계를 일명 구글 시계(Google Tim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다만 가격대가 조금 높다보니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 어플(Visual Timer - Countdown 등)을 이용해 비슷한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에 자꾸 눈이 가니, 카카오톡 메시지, 각종 알림 등 집중력을 흐트릴 수 있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타임타이머 MOD 시계를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PC에서 타이머 또는 알람을 설정하여 업무나 공부에 집중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PC 타이머 사용법 목차


1 Google Timer

 얼마전 살펴본 스마트폰에서 추가 앱 설치 없이도 수평계를 사용할 수 있는 'Google Bubble Level'과 비슷한 방법으로 타이머 역시 구글에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timer 검색

구글에서 [google timer] 검색 시 알람 기능이 있는 타이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 사용법

 사용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원하는 ①시간을 설정하고, ②START 버튼을 누르면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알람 역시 사용자가 원할 경우 음소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알람 및 시계

 윈도우에서 알람 및 시계 앱 존재 여부도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알람 및 시계뿐만 아니라 타이머, 스톱워치 기능도 사용할 수 있으며, 타이머는 여러개의 타이머를 추가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타이머를 그때 그때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STEP 01. 알람 및 시계 실행

알람 및 시계

 Win 키를 누르고 "알람" 검색 후 [알람 및 시계] 앱을 실행합니다.


 STEP 02. 알람

알람 설정/해제

 먼저 기본적인 알람은 매일 또는 요일에 원하는 시간대에 알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일 또는 특정 요일, 정해진 시간에 수행해야 할 작업이 있을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STEP 03. 타이머

타이머 추가

 타이머를 추가하려면 우측 하단의 [+] 버튼을 선택합니다.


시간 및 이름 지정

 ①타이머 시간을 지정하고, 타이머 이름을 입력한 뒤, 타이머를 시작하려면 우측 하단의 [▷] 버튼을 선택합니다.


타이머 시작

 타이머가 시작되고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이 지나면 알림이 울리게 됩니다. 해야 할 일을 타이머로 지정하고, PC 화면에 한켠에 띄워 놓고 시간이 점점 줄어듬에 따라 심리적 압박을 받을 수 있지만, 그만큼 집중하여 해야 할 일을 끝낼 수 있습니다.


타이머 추가

 매일 동일한 작업을 수행한다면, 추가로 우측 하단의 [+] 버튼을 눌러, 용도에 맞는 타이머를 원하는만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 알람

 타이머 시간이 종료되면, 알림음이 울리며 별도로 메시지 표시창이 열립니다. 알람 및 시계 앱을 최소화 시켜놓아도, 확인이 쉽습니다. 업무 시간에 좀처럼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도 서서히 시간이 줄어듬에 따라 압박감과 함께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STEP 04. 시계

세계시계

 시계는 단순히 현재 위치의 시간 뿐만 아니라, 전세계 나라 및 도시의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대한민국 로컬 시간만 표시되지만, 추가를 원할 경우 우측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도시, 나라 추가

 추가 버튼을 누르면 나라 또는 도시 이름을 검색할 수 있는 상자가 표시되고, 여기서 원하는 나라 및 도시를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시간 비교

 로컬 시간은 오전 11:19, 베트남 하노이는 오전 9:19, 우리나라 보다 2시간이 느림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시간이 아닌 로컬 시간 기준으로 특정 나라의 시간은 몇시일지 궁금하다면, 단순히 사용자가 시차만큼 빼고 계산할 것이 아니라, 비교 기능을 이용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시계 모양의 [비교] 버튼을 클릭합니다.


특정 시간 비교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하면 로컬 시간 기준 해당 국가의 시간은 몇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학간 친구에게 연락할 때 상대국 시간이 궁금하거나, 블랙프라이데이 기간동안 미국 동부, 서부 등 각기 다른 시간대에 진행하는 최저가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한 시간을 확인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5. 스톱워치

스톱워치

 스톱워치 기능이 필요하다면, 이 기능 역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업무 집중도를 높이기 위하여 사용할 수도 있지만, 유튜브를 1시간만 보려고 계획했거나, 게임을 2시간만 하려고 계획했을 때도 무분별한 PC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령 자녀의 컴퓨터 사용 시간을 부모님이 일일이 체크할 수 없을 때 타이머를 설정하여 제한된 시간만 사용하게끔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자녀의 올바른 컴퓨터 사용을 위해 타이머 보다는 Microsoft 가족 계정을 생성하고, 사용시간 제한 기능을 활용하여 정해진 시간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취침 전 유튜브 또는 넷플릭스를 시청하려 한다면, 컴퓨터 예약 종료 기능을 이용하거나, 절전 모드 예약을 사용 시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