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컴퓨터 예약 종료 설정 및 취소 방법

 1인 가구가 늘어난 탓인지 집에서도 TV를 시청하지 않고 유튜브, 넷플릭스를 이용해 방송을 시청하는 가구가 많다고 합니다. 퇴근 후 귀가 시간이 정규 방송 시간대와 맞지 않더라도자신이 원하는 방송을 언제든지 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단 하나의 단점이 있다면 TV와 달리 리모컨을 이용해 취침 예약을 할 수 없는 탓에 잠자리에 들기 전 방송을 시청하는 분이라면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잠이 쏟아질 때 컴퓨터를 끄러 가는 것도 귀찮고, 이 때문에 간혹 밤새도록 컴퓨터가 켜져 있고, 방송 소리 때문에 깊은 수면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죠.


 물론 별도로 예약 종료 기능을 갖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이용하시는 분들도 더러 있지만, 윈도우 기본 기능인 'shutdown' 명령어를 이용해 예약 종료 설정을 해두면 훨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꼭 보고 싶었던 방송을 다운로드 받는 중 외출할 일이 생기더라도, 예약 종료를 설정해둔 뒤 외출도 할 수 있어 혼자 사는 1인 가구에게는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윈도우 예약 종료, 간편하게 설정하기

[Windows Key+R] 단축키를 눌러 실행창에서 [shutdown -s -t 3600]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hutdown 명령어에 사용된 '-s' 옵션은 컴퓨터 종료, '-t' 옵션은 종료 전 시간 제한을 XXX초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t 옵션 뒤의 숫자는 '초' 단위로 입력할 수 있으며, 예시의 3600은 3600초÷60초=60분, 즉 1시간 뒤 컴퓨터를 종료하게 됩니다.


CMD 창에서도 동일하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명령어 입력 시 작업 표시줄에 언제 윈도우가 종료되는지 알림이 표시되면 정상적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컴퓨터 예약 종료 설정 후 취소를 하고 싶다면, [shutdown -a] 명령어로 예약된 시스템 종료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shutdown 명령어 다른 옵션들이 궁금하다면 [shutdown -t]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령 특정 시간에 종료가 아닌 재부팅을 하고 싶다면 [shutdown -r -t 3600] 명령어를 이용할수 있고, '-f' 옵션을 주면 사용자에게 미리 경고하지 않고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을 강제로 닫은 뒤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예약 종료를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