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엑셀 인쇄 제목 만드는 방법, 엑셀 문서 출력 꿀팁

 직장인이라면 업무 능력도 중요하지만 파워포인트, 엑셀 등 보고서 스킬도 중요하죠? 비단 업무뿐만 아니라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많다면 방대한 전국 시세 자료를 정리한다거나, 육아일지 작성, 이유식 식단을 관리하는 등 실생활에서도 접목하여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 평소 직장에서도 문서 작업이 많지 않은 탓에 한글, 워드, 엑셀 등 문서 작성 스킬은 매우 떨어지는 부류입니다. 그러나 쌍둥이 출산 후 아내와 함께 육아를 하다보니 언제 분유를 먹었고, 대소변은 봤는지, 또 각종 비타민, 철분, 유산균은 먹었는지 정보 공유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더군요.


 한 사람이 전담하면 좋겠지만, 쌍둥이는 또 그렇지 않거든요. 엑셀이 필요했습니다!


 몇시에 밥을 먹었는지, 오전·오후 체온은 정상인지, 체중 대비 분유는 얼마나 먹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산후조리원에서 사용하는 레이아웃과 비슷하게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령 예시의 쌍둥이 관리일지를 출력하여 사용할 때, 한 페이지에 모든 정보가 인쇄 된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여러장으로 나누어 인쇄가 된다면, 두 번째 페이지부터는 어떤 '열'이 분유인지, 목욕인지 기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쇄 페이지의 미리보기를 보면 '1/6' 페이지에서는 정상적으로 표시가되니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그러나 아래 이미지처럼 '2/6' 페이지부터는 각 열의 값이 어떤 것인지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인쇄 설정에서 '한 페이지에 시트 맞추기'를 선택하면, 용지 한 장에 모든 내용이 출력되지만, 글자도 작아지고 가독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페이지별 상단에 제목을 반복 삽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엑셀에서 행 고정처럼 인쇄시 제목은 반복 인쇄가 되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알고보면 매우 쉽지만, 몰라서 더 많은 시간과 공을 들이게 되는 작업 중 하나가 바로 문서 작업입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작성한 문서를 인쇄할 때 도움이 되는 인쇄 제목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에서 예시로 사용된 Microsoft Excel 버전은 2013입니다. 사용하시는 버전에 따라 메뉴 UI가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각 페이지에 표시되는 행 및 열을 지정하여 제목만 반복 출력하기.

 엑셀에서 [페이지 레이아웃] 메뉴 선택 후 '제목' 섹션의 [인쇄]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아래 [시트 옵션]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설정 팝업창에서 [시트] 탭의 [인쇄 제목] 부분에서 반복할 행과 열을 지정하여 각 페이지에 반복 인쇄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인쇄에 필요한 반복 제목 부분이 행이기 때문에 [반복할 행(R)]을 클릭합니다.



※ 페이지 설정에서 반복할 행과 열은 직접 범위를 입력하거나(EX: $1:$6), 마우스로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우스로 반복할 행 범위를 지정해줍니다. 좌측의 행숫자 1→6 까지 지정하면 되겠죠? 범위 설정시 '페이지 설정 - 반복할 행' 팝업창에서 지정된 행 숫자($1:$6)가 표시됩니다. 적용을 위해 우측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설정 창의 '반복할 행(R)'에 지정된 범위가 입력 되었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제 인쇄 미리보기를 확인해보면 다음 페이지에서도 반복할 행들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6' 페이지에서도 인쇄 제목이 잘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 페이지별로 상단의 제목이 표시되도록 반복 삽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인쇄 제목 설정시 클릭 몇번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