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엑셀 행 고정/ 열 고정, 틀 고정 간편 설정 방법

 엑셀 파일을 출력할 때 인쇄될 내용이 많다면 지난 시간 살펴 본 포스팅처럼 반복될 행 또는 열을 지정하여 인쇄 제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컴퓨터로 확인할 때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열과 행이 해당하는 값이 어떤 내용인지 구분되지 않는 경우 틀 고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지정한 행이나 열은 아무리 스크롤을 내리거나 올려도 틀이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습니다. 문서를 정리하거나 시트에서 다른 부분을 스크롤하는 동안 해당 값은 표시되어 있어 식별하기가 쉽겠죠?



엑셀 틀 고정, 첫 행·열 또는 선택 영역 고정하기

엑셀에서 특정 행/열 고정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표시되는 값들의 항목이 많다면 더욱 필요해지겠죠.


부동산 시세표 정리 등 자료가 많을 때 스크롤을 내리는 동안 해당 값이 어떤 내용인이 분간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정 행/열 범위를 지정하여 틀을 고정할 때 선택 범위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예시처럼 1번 행→6번 행까지 틀 고정을 하고싶다면, [7번 행]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즉, 열/행 범위 지정시 고정시킬 열/행 바로 다음 열/행을 선택합니다.


 7번 행 선택 후 상단의 [보기] → [틀 고정(F)] 선택시 선택 영역을 기준으로 스크롤하는 동안 내용이 고정되어 표시됩니다. 쉽죠?


틀 고정(행 고정) 후 스크롤을 내려도 고정된 1~6행은 움직이지 않고 계속 보여집니다.


 열 고정도 마찬가지로 고정될 B열 다음 [A열]을 선택 후 [보기] → [틀 고정(F)]을 선택하면 됩니다.


스크롤을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동안 고정된 B열은 화면에 계속 표시됩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항목 분류를 하거나, 화면에 모두 표시되지 않는 자료를 볼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틀 고정(행/열 고정)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