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동영상 GIF 만드는 간편한 방법

 동영상을 GIF로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보다 세부적인 작업이 필요한 경우 포토샵을 이용하고, 간편하게 만들고 싶다면 별도의 GIF 생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클릭 몇번으로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각각의 방법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별도의 GIF 생성 프로그램은 움짤을 만들 동영상을 재생하고, 저장만하면 되지만, 편의성을 강조하다보니 단순히 재생된 동영상을 GIF로 생성하는 기능만 있고 내부 편집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포토샵은 이미 만들어진 GIF 파일이라도 다시 낱장의 이미지들로 분리가 되고, 또 이렇게 분리된 사진들을 편집할 수 있어 사용자 입맛에 맞는 추가 효과도 넣을 수 있어 좋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느냐는 사용자 선택이지만, 포토샵은 사용자의 숙련도가 요구되기 때문에 단순히 댕댕이, 연예인 등 움짤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오늘은 포토샵을 사용법을 몰라도 간편하게 GIF 움짤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다양한 무료 GIF 생성 프로그램이 있지만, 설치(Install) 과정 없이 실행만으로 다양한 GIF를 만들 수 있는 GifCam을 추천드립니다.



GifCam Program을 이용한 움짤 생성 방법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 파일을 풀어보면 [GifCam.exe] 파일이 있습니다. 파일 클릭시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실행이 됩니다.



GifCam 실행 화면입니다. 스크린샷 캡처 프로그램과 비슷한 화면으로 표시됩니다. 투명한 프레임에 원본 영상을 맞춰서 GIF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실행 후 GIF를 생성할 영역 일부 또는 동영상 전체 화면에 맞도록 창 크기를 조절한 뒤 [Rec] 버튼을 클릭합니다. 녹화시 Rec 버튼은 Stop 버튼으로 변경되며, GIF 영상 종료 지점에 [Stop] 버튼을 클릭합니다.


[Save] 버튼을 클릭하여 녹화된 GIF 움짤 파일을 저장합니다. 또한 녹화된 결과물을 저장할 때 256 Colors, 20 Colors, GrayScale 등 다양하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GIF 파일을 원하는 위치에 파일 이름을 입력한 뒤 저장하면 됩니다. 완전 간단하죠?


 주의하실 점은 연속으로 여러개 GIF 이미지를 만들때 반드시 [Rec] 버튼 옆의 을 눌러 [New] 버튼 선택 후 녹화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전 영상과 이어져서 저장이 됩니다.


 또한 블로그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Capture Cursor]를 이용해 커서 이동에 대한 GIF 생성도 할 수 있습니다. 가령 프로그램 설치 과정 등을 설명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GIF 생성시 10 FPS, 16 FPS, 33 FPS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10 FPS는 1초에 10개의 이미지를 조합, 33 FPS는 1초에 33개의 이미지를 조합하게 됩니다. 즉, FPS(프레임)이 높을 수록 각 이미지들의 연결 동작이 자연스럽게 보이겠죠?


 다만 FPS가 높을수록 저장되는 용량의 크기는 커지게 됩니다. 블로그에 업로드할 경우 티스토리 기준, 한 번에 올릴 수 있는 파일 크기는 20MB로 제한됩니다. 사용하려는 사이트의 첨부 파일 제한 크기를 확인하시고 GIF 움짤을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