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작업 표시줄 날짜, 요일 표시하는 방법

 윈도우10 작업 표시줄에는 시간과 날짜가 표시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궁금하다면, 해당 항목에 마우스를 올려두어 표시되는 요일을 확인하거나, 날짜를 클릭하여 팝업되는 달력을 통해 확인해야만 합니다.


 보통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표시되는 시간(시/분)과 날짜(연/월/일) 항목을 간단한 시간/날짜로 표기하고, 자세한 시간/날짜는 시간은 시/분/초까지, 날짜는 연/월/일/요일까지 표시가 됩니다.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서는 작업표시줄에 요일을 표기하기 위해 날짜 및 시간 형식 변경 항목에서 '간단한 날짜''자세한 날짜'로 변경 설정하는 옵션이 있었지만, 윈도우10 에서는 '추가 날짜, 시간 및 지역 설정'에서 직접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윈도우10 작업 표시줄에서 요일까지 함께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10 간단한 날짜에서 요일까지 표기하는 방법

 작업 표시줄 시간/날짜 표시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날짜/시간 조정(A)] 메뉴를 선택합니다.


 날짜 및 시간 설정에서 [날짜, 시간 및 사용지역 언어] 메뉴를 선택합니다.


 현재 설정된 '간단한 날짜'는 2019-06-18과 같은 형식으로, 요일은 표기되지 않습니다. 날짜(요일) 형식 추가 방법을 살펴보기 앞서, 이전 윈도우 버전처럼 데이터 형식을 변경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데이터 형식 변경] 메뉴를 선택합니다.


 날짜 데이터 형식 변경 설정 페이지에서 '간단한 날짜'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해보면, 'yyyy-mm-dd', 'yy-mm-dd', 'yy-m-y', 'yyyy-m-d' 형식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요일 표시는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데이텨 형식 변경 메뉴 아래 [추가 날짜, 시간 및 지역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 클래식 제어판(실행창 'Windows Key+R'  control panel 입력)에서 시계 및 국가 → 국가 또는 지역 → 날짜, 시간 또는 숫사 형식 변경으로 이동시 경로가 단축됩니다.


 추가 날짜, 시간 및 지역 설정 메뉴 선택시 'Classic 제어판 → 시계 및 국가'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국가 또는 지역 섹션의 [날짜, 시간 또는 숫자 형식 변경] 메뉴를 선택합니다.


 '국가 또는 지역' 팝업창에서 간단한 날짜 옵션을 살펴보면, 윈도우10 설정창과 동일하게 요일 표시 항목은 없습니다. 요일 추가를 위해 하단의 [추가 설정(D)] 버튼을 선택합니다.


 '형식 사용자 지정' 팝업창에서 [날짜] 탭으로 이동 후 '날짜 형식' 섹션의 [간단한 날짜(S)] 옵션을 기존 'yyyy-MM-dd' 에서 'yyyy-MM-dd dddd'로 변경한 뒤 [적용(A)] 버튼을 눌러주세요.


 형식 사용자 지정에서 요일 추가 후 [적용(A)] 버튼을 누르면 그 즉시 작업 표시줄의 날짜 표기가 요일 항목이 추가되어 표기됩니다.


 작업 표시줄에 날짜 항목이 너무 길게 표기되는 것이 싫다면, 'yyyy-MM-dd ddd'로 변경 시 2019-06-18 화요일로 표기되던 것이 2019-06-18 로 표기됩니다.


 간편하게 날짜 형식 중 요일 표기법만 추가하면 더이상 컴퓨터 사용중 요일 확인을 위해 마우스를 이동하거나, 달력을 확인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윈도우10 작업 표시줄 요일 항목 추가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