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Microsoft Windows 인덱서 높은 CPU, 메모리 점유율 해결 방법

 갑작스런 컴퓨터 성능 저하로 작업 관리자를 열어 평소와 달리 메모리 점유율이 비정상적으로 많아, 메모리 탭을 클릭하여 내림차순으로 정렬해보니 Microsoft Windows Search 인덱서라는 프로세스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Microsoft Windows Search 인덱서는 윈도우 내부 파일 또는 컨텐츠의 원활한 검색을 위해 색인(인덱스)을 만드는 윈도우 내부 프로세스로, 정상적인 프로세스입니다.


 윈도우 파일 이름 또는 기능 검색, 아웃룩 메일 검색 등을 원하는 파일을 빠르게 찾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한 기능 중 하나죠. 우리가 흔히 책을 볼 때 목차를 통해 원하는 내용을 더욱 빠르게 찾을 수 있듯이, 윈도우 인덱스 역시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기능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을만큼 비정상적으로 리소스를 잡아 먹고 있다면, 없는것 보다 못하겠죠? 해당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지시키거나, 영구적으로 중지시킬 수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닙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트에서 다뤘던 디스크 점유율 100% 해결 방법 중 하나인 Microsoft Windows Search 인덱서 서비스 중지 방법에 이어,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위한 색인 삭제 및 재생성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icrosoft Windows Search 인덱서, 과도한 점유율 해결 법


1  시스템 검사

 일반적으로 Microsoft Windows Search 서비스 동작 시 일시적으로 CPU 및 메모리 점유율이 상승할 수 있으며, 이는 자연적인 동작으로 시스템 사양 및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5분~10분이 지나도록 지속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인다면 색인을 삭제하고 다시 생성하기 전 시스템 검사를 먼저 수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단축키 [Windows Key+X]를 누른 다음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메뉴를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sft /scannow] 명령어 실행 후 시스템 검사를 진행해주세요. 시스템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컴퓨터 사양 및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5분 내외로 시스템 검사가 모두 끝나면 '100% 검증 완료' 메시지와 함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검사 후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손상된 파일을 발견하고 성공적으로 복구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났습니다. 다시 한번 작업 관리자를 살펴보면 Microsoft Windows Search 인덱서 프로세서의 메모리 점유율도 낮아 졌습니다.



 만약 시스템 검사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기존 색인을 삭제하고 재생성하는 방법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2  색인 재생성

 대량의 파일 생성, 수정 등 별 다른 작업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Microsoft Windows Search 인덱서가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면, 시스템 검사만으로도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알 수 없는 원인 등 윈도우 색인 자체에 문제가 발생했거나, 시스템 검사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기존 색인 데이터를 삭제 후 재생성하는 방법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단축키 [Windows Key+Q]를 누른 후 [색인 옵션]으로 검색 시 제어판 > 색인 옵션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기능 역시 윈도우 색인 기능을 참조하여 찾게 됩니다.


 색인 옵션창에서 [고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급 옵션창에서 '문제 해결' 섹션의 [다시 색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색인 다시 작성 팝업창이 표시되며, 현재 저장된 왼도우 색인은 삭제되고 다시 색인을 작성하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컴퓨터 사양 또는 환경에 따라 소요 시간은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