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디스크 사용률 100% 해결법, Windows Search 중지

 Windows Search 문제로 비정상적인 디스크 사용률을 보이는 것인지 확인하려면, 먼저 Windows Search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지하고, 디스크 사용률이 안정화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때까지 Windows Search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중지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 디스크 사용률 100% 해결을 위한 Windows Search 중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Windows Search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파일을 검색할때 훨씬 빠르게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서비스를 중지하면 모든 파일의 색인 생성이 중단되며, 검색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Windows Search 일시 중지 및 영구 중지 방법


1 Windows Search 일시 중지


단축키 [Windows Key+Q]를 누른뒤 'cmd' 입력 후 표시되는 명령 프롬프트 앱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명령어 실행 시 "Windows Search 서비스를 멈춥니다. Windows Search 서비스를 잘 멈추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net.exe stop "Windows search"


 참고로 Windows Search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지하더라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서비스는 자동으로 재시작 됩니다.



 서비스 중지 후 디스크 사용률 및 컴퓨터 성능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Windows Search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해야 합니다.



2 Windows Search 영구 중지


 단축키 [Windows Key+R]을 누른뒤 ① services.msc를 입력합니다. 서비스 창에서 Windows Search 항목을 찾아 더블 클릭하여 속성창으로 이동합니다.



Windows Search 속성(로컬 컴퓨터) 창에서 시작 유형(E):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 적용(A) 및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합니다.


 단순히 서비스 중지로 비정상적인 디스크 사용률이 해결되었다면, Windows Search Indexer가 색인 생성 중 발생한 오류일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기존 색인 데이터를 삭제 후 재생성 하는 방법으로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Search를 통한 인덱싱은 기본적으로 파일 이름과 전체 파일 경로를 포함한 파일의 모든 속성이 인덱싱됩니다. 텍스트 파일의 경우 컨텐츠 자체가 인덱싱되기 때문에 파일 내의 단어도 검색할 수 있죠.


 또한 Outlook 메일 사용자라면 모든 메일함에서 원하는 내용을 빨리 찾을 수 있는, 즉 검색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디스크 사용률을 줄이고자 Windows Search 서비스를 중지한다면 느린 검색 속도로 불펀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존 색인을 삭제하고 다시 작성하는 방법은 제어판  색인 옵션  고급  다시 색인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 및 다시 작성할 수 있으며, 이곳을 통해 색인 위치(색인 파일)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색인을 재생성하는 자세한 방법은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