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10 WinSAT 사용 중지, CPU 부하 해결 방법

 지난 2018년 인텔 CPU에 심각한 버그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며 멜트다운(Meltdown) 및 스펙터(Spectre) 보안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문제는 패치 실행 후 버그만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죠.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하던 노트북의 성능저하가 느껴지는 것도 운영체제에서 논리적으로 수정한 단숨 땜질용 보안 패치가 이루어진 뒤였습니다. 공식 발표로는 최대 30%까지도 성능 하락이 생길 수 있다고 했지만, 사용자가 느껴지는 성능 하락은 더 높아 보였습니다.


 특히 보안패치 직전 아무런 문제 없이 구동되던 프로그램들이 버벅일 때면 상당한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됩니다. 보안과 성능 둘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면, 어쩔 수 없이 성능을 포기해야만 하겠죠.


 사용자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주는 설정들을 수정하여 성능 하락폭을 줄여나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윈도우 체험 지수를 측정하는 WinSAT는 기본적으로 유휴 상태일 때만 동작하여 사용자가 체감하기 힘들지만, 간혹 사용자가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실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 시스템 평가 도구 즉, Windows System Assessment Tool(WinSAT)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여 불필요한 리소스 누수 현상을 막는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컴퓨터 관리 도구를 이용한 WinSAT 사용 중지.

2. 레지스트리 변경을 이용한 WinSAT 사용 중지.


 WinSAT 실행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한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설정하기 쉬운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How To Disable Windows System Assessment Tool


1  윈도우 컴퓨터 관리 도구 설정 방법



윈도우 키+R 단축키를 누른 뒤 [관리 도구] 입력 시 제어판 - 관리 도구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관리 도구에서 [컴퓨터 관리]를 선택해주세요.



 컴퓨터 관리창에서 [시스템 도구 → 작업 스케줄러 →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 Microsoft → Windows] 선택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줍니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Maintenance] 항목이 나타납니다. Maintenance 선택 후 우측에서 WinSAT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표시되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사용 안 함(I)]을 선택해주세요.



2 윈도우 레지스트리 값 변경 방법



 윈도우 키+R 단축키를 누른 뒤 [regedit] 입력시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됩니다. 편집기에서 아래 경로로 이동해주세요.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Schedule


해당 경로로 이동 후 [Start]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수정(M)]을 선택하면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이 팝업됩니다.



 '값 데이터(V)'에서 기존 [2]로 입력되어 있는 숫자를 [4]로 변경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레지스트리 값을 잘 못 수정할 경우 운영체제에 심각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레지스트리 편집이 어렵다면, 컴퓨터 관리도구를 통한 변경 방법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