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10 클립보드 데이터를 삭제하고 싶다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Ctrl+C, Ctrl+V는 어떤 원리로 동작할까요? 데이터를 클립보드라는 메모리에 임시로 저장하여 파일, 텍스트 등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편리하게 데이터를 옮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혹 클립보드에 저장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옮겨지지 않는 등 문제를 일으킬 때가 있죠. 가령 크롬 원격데스크톱 등 원격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클라이언트 PC에서 원격지 PC로도 클립보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옮길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PC에서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한 뒤 원격지 PC에서 클립보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그 예입니다.


 원래 새롭게 클립보드에 데이터를 저장할 경우 기존 데이터는 삭제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클립보드에 저장되게 됩니다. 그러나 아무리 복사를해도 클립보드 내용이 갱신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땐 당황하지 말고 클립보드 내용을 삭제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echo off | clip


 클립보드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cmd 창에서 위 명령어만 입력하면 클립보드 메모리가 깨끗하게 지워지고, 갱신되지 않던 데이터도 새롭게 입력됩니다.



클립보드 삭제,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더 간편하게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컨텍스트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W) → 바로가기(S)]를 클릭합니다.



바로 가기 만들기 대화상자에서 '항목 위치 입력(T):' 란에서 [cmd /c "echo off | clip"] 명령어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 바로 가기의 이름을 입력하고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바탕화면에 [클립보드 제거]라는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었습니다.


 앞으로 클릭보드 내용을 삭제하고 싶을 땐 언제든지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만 하시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