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디스크 사용률 100% 해결법, SuperFetch(Sysmain) 중지

 SuperFetch는 자주 사용하는 파일 및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미리 로드하여 부팅 시간을 줄여주고 프로그램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추적하여 보다 빠른 실행을 돕게됩니다. 가령 아침 출근 후 크롬을 열면 그 시간대에 SuperFetch는 크롬을 미리 메모리에 로드하여 크롬 실행을 더욱 빠르게 해주는 방식이죠.



 그러나 때로는 이런 방식이 디스크 사용율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SSD 사용이 대부분이 요즘은 이러한 방식이 오히려 컴퓨터의 성능을 느리게하는 주요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 디스크 사용률 100% 해결 방법 중 세 번째인 SuperFetch(Sysmain) 서비스를 사용 중지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10을 비롯한 윈도우8 이상 버전에서는 디스크 사용률 100% 문제를 야기하는 잠재적 요소가 될수 있으므로, 디스크 사용률 문제로 해결점을 찾는 분이라면 해당 서비스를 활성/비활성한 상태에서 컴퓨터 성능을 비교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SuperFetch(Sysmain) 득이 될까, 독이 될까?


1 SuperFetch(SysMain) 서비스 일시 중지


 단축키 [Windows Key+Q]를 누른뒤 'cmd' 입력 후 표시되는 명령 프롬프트 앱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 명령어를 수행합니다. 참고로 윈도우10 업데이트 이후 SuperFetch에서 SysMain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① net.exe stop superfetch


net.exe stop sysmain


 ※ ①번 명령어 실행 후 '서비스 이름이 잘못되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된다면, ②번 명령어를 실행해주세요.



2 SuperFetch(SysMain) 서비스 영구 중지


 단축키 [Windows Key+R]을 누른뒤 ① services.msc를 입력합니다. 서비스 창에서 ② SysMain(or SuperFetch) 항목을 찾아 더블 클릭하여 속성창으로 이동합니다.



 Windows Search 속성(로컬 컴퓨터) 창에서 시작 유형(E):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 적용(A) 및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창에서 명령어로도 영구 중지를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다음 명령어를 실행해주세요.


 참고로 위 예시에서는 이미 서비스가 중지 상태로,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 되었으며, '[SC] ChangeServiceConfig 성공' 이란 메시지가 표시되면 영구 중지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sc stop "SysMain" & sc config "SysMain" start=disabled


 앞서 살펴본 단순히 현재 서비스만 중지할 때 명령어와 조금 다르죠?


 sc stop "sysMain" 명령어로도 일시 중지할 수 있고, 명령어 뒤에 & sc config "SysMain" start=disabled 옵션으로 현재 서비스 중지 및 시작 유형을 동시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