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엑셀 시트보호 비밀번호 잊었을 때, 다운 받은 자료 편집이 필요하다면?

 엑셀 시트 보호 설정 후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거나, 인터넷에서 필요한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는데 시트 보호가 되어있어 편집이 불가능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시트 보호가 설정된 경우 엑셀에서 편집을 하기 위해서는 [검토] 탭에서 [시트 보호 해제]를 클릭한 뒤 암호를 입력해야합니다. 해제 없이는 아무리 내용을 변경하려해도 위와 같은 메시지 창만 뜨게되죠.



 만약 암호를 알고 있다면 시트 보호 해제에서 암호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그러나 암호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이라면 작성자 외에는 암호를 알지 못해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오늘은 비밀번호를 알수 없는 다운로드 받은 엑셀 파일, 본인이 작성하고 시트 보호를 설정했지만 비밀번호를 잊었을 경우 간편하게 해제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시트 보호 해제, 비밀번호를 몰라도 해결 가능!

 아래 첨부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뒤 바탕화면 또는 다운로드 폴더가 아닌 특정 폴더에 안전하게 이동합니다. 만약 바탕화면에서 추가 기능 설치 후 원 파일을 옮기면 해당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미리 저장될 경로를 정하여 옮겨주세요.



 엑셀에서 한 번도 추가 기능을 설치한적이 없다면, 위와 같이 '보기' 탭 옆의 '추가 기능' 탭은 보이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엑셀에서 추가 기능 설치를 위해 [파일]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추가 기능 설치를 위해 좌측에서 [옵션]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Excel 옵션 팝업창에서 [추가 기능]  [이동(G)] 버튼을 클릭합니다.


 추가 기능 팝업창에서 다운로드 받은 'find_passwords' 추가 기능을 설치하기 위해 [찾아보기(B)] 버튼을 클릭합니다.


 미리 지정해둔 폴더에서 [find_passwords.xla] 파일을 선택하면 '추가 기능' 팝업창의 '사용 가능한 추가 기능' 리스트에 Find_Passwords 항목이 추가 됩니다.



※ find_passwords.xla 파일을 실행(더블 클릭)하여 추가 기능을 실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편리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본 블로그에서 사용된 엑셀은 윈도우 2013 버전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추가 기능 설치 후 상단의 [추가 기능] 탭 선택 후 사용자 지정 도구 모음에서 [Remove Passwords]를 선택합니다.


시트 보호 해제를 위한 비밀번호 제거 과정이 시작됩니다. 암호 제거 시작시 시간이 조금 소요되고, 소요시간은 암호 길이,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안내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메시지 창을 닫아주세요.


통합 문서 보호(구조, 틀)는 설정되어 있지 않아, 시트 보호 해제를 진행한다는 메시지 창입니다. 큰 의미는 없으므로 [확인] 버튼을 눌러 닫습니다.


시트 보호 암호가 설정 되었으며, 발견된 암호는 AABAA… 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지만 실제 비밀번호와는 다릅니다. 아마도 타인이 설정한 암호를 확인할 수 없게끔 조치한 것이 아닌가 추측 됩니다.


 만약 옆 사람이 생성한 시트 보호 암호가 평소 사용하던 비밀번호라면? 그 사람이 가입된 사이트의 ID만 알고 있다면, 비밀번호로 접속을 시도해볼 수도 있기 때문이죠. 정확한 사유는 모르지만 추측만 해봅니다.


시트 보호 해제가 완료 되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편집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예시에서 하나의 시트만, 암호는 특수문자, 대·소문자, 숫자 포함 10자리로 설정했으며 암호 해제에 소요된 시간은 대략 5초 내외였습니다.


 컴퓨터 사양, 보호된 시트 수, 암호 복잡성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시트 보호 해제 후 엑셀 내용 삭제 등 편집이 가능해졌으며, 상단의 [검토] 탭을 눌러보면 '시트 보호 해제'가 아닌 '시트 보호'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래전 작성한 엑셀 시트 보호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거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한 시트 보호 설정된 엑셀을 편집하고 싶다면 한번 이용해보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