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암호 초기화 작업 로고

HowTo - Windows OS 암호 분실 해제 방법

 매일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나 보안을 위해 비밀번호를 자주 변경한 경우 때때로 관리자 암호가 무엇인지 기억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용으로 사용중인 중요한 데이터가 담긴 PC를 누군가 악의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퇴사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컴퓨터에 로그인하기 위해 문자와 숫자, 특수문자 등 다양한 조합을 시도하고, 기억나는 암호를 모조리 입력했지만 아무것도 작동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PC라면 간단히 윈도우 재설치로 해결할 수 있지만, 컴퓨터 내부에 중요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다면 반드시 기존 암호를 찾아내거나 초기화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암호를 초기화 하는 방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가까운 컴퓨터 수리점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 8 버전 이상부터 10, 윈도우 서버 2012, 2016 등 암호를 복구하는 절차는 매우 간단하고, 대부분 비슷합니다. PC를 들고 수리점에 맡기는 번거로움도 필요 없죠. 준비물은 현재 사용중인 운영체제에 맞는 Windows 10 또는 Windows Server 2012, 2016 설치 DVD/ISO 이미지만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윈도우 로컬 계정이 아닌 Microsoft Live 계정을 이용하고 있다면 Microsoft 계정 복구 사이트를 이용해야하며,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방법과 조금 다릅니다. 이용 방법은 일반적인 인터넷 사이트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와 유사하므로 여기서는 다루지 않고 차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OS Administrator Password Reset

 지금부터 살펴 볼 예시 화면들은 Windows Server 2016 버전으로 진행된 테스트이며, Windows Server 2012, Windows 10 등 다른 버전의 윈도우에서도 동일하게 비밀번호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암호 분실, 비밀번호 초기화

윈도우 암호 초기화 작업은 기존 운영체제의 명령 프롬프트(CMD)를 로그인 없이도 접근할 수 있도록 약간의 편법을 이용하는 것으로, 접근성 아이콘 클릭 시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도록 변경하여, 명령어를 이용해 관리자 암호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로그인 화면 접근성 아이콘

<윈도우 접근성 아이콘>


 윈도우 접근성 아이콘 클릭 시 돋보기, 고대비 등을 비롯하여 화상 키보드 등 보조 기술에 대한 바로 가기 키 목록이 표시 됩니다. 그러나 다음 작업을 모두 완료하면 명령 프롬프트 창이 실행되고, 이를 이용해 원하는 암호로 변경한 뒤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1 BIOS 부팅 순서 변경

 먼저 BIOS에서 부팅 순서를 변경하여 Windows 설치 미디어를 이용해 부팅할 수 있도록 DVD 또는 USB(ISO 이미지)에서 우선 순위를 갖도록 변경이 필요합니다.


BIOS 설정 진입 후 Boot 탭

 컴퓨터 재부팅 후 부팅 순서 변경을 위해 F11 또는 F12 등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설정한 BIOS 진입 모드 버튼을 누른 뒤 Boot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BIOS 부팅 순서 변경 완료, 저장 후 나오기

 [-/+] 키를 이용해 부팅 순서를 변경합니다. USB 드라이브에 ISO 이미지를 저장하여 부팅 디스크로 사용한다면 'Removable Devices', DVD-ROM 등 광학 디스크를 이용한다면 'CD-ROM Drive'를 가장 상위에 위치하도록 변경합니다. F10 키를 눌러 저장 후 BIOS 화면을 빠져 나옵니다.



2 Windows 설치 미디어 부팅

 BIOS 부팅 순서를 변경하셨다면 DVD, USB 드라이브 등 준비된 설치 미디어로 부팅합니다.


CD or DVD 부팅

 CD or DVD (USB)로 부팅하기 위해 위 메시지가 화면에 표시되면 아무 키나 누릅니다.


설치 미디어 파일 로딩

 미디어로부터 파일을 읽어 들입니다.



3 명령 프롬프트 실행

 설치 미디어를 이용해 Single Booting 후 컴퓨터 복구 옵션을 통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Windows 설치 화면

 Windows 설치 화면에서 [다음(N)] 버튼을 누릅니다.


컴퓨터 복구 선택

 좌측 하단의 [컴퓨터 복구(R)] 버튼을 누릅니다.


옵션 선택 > 문제 해결

 옵션 선택 화면에서 [문제 해결] 버튼을 누릅니다.


고급 옵션 > 명령 프롬프트

 고급 옵션 화면에서 [명령 프롬프트] 버튼을 누릅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

 명령 프롬프트 창이 실행되었습니다. 참고로 Windows 설치 화면에서 단축키 Shift + F10 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바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4 접근성 아이콘, 명령 프롬프트 대체

 일반적으로 복구 모드에서 명령 프롬프트 실행 시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는 D: 또는 C: 드라이브로 인식되지만, E:, F: 드라이브 등 다른 이름으로 인식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을 찾기 어렵다면,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DISKPART  LIST VOLUME] 명령어 입력 후 파티션 목록에서 부팅 드라이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파티션 이동 후 명령어 입력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로그인 화면의 '접근성(유틸리티 관리자)' 버튼을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도록 대체할 수 있도록 다음 명령어로 변경합니다. 이때 비밀번호 초기화 이후 접근성 유틸리티 관리자를 원복할 수 있도록 백업을 받아둡니다.


F: cd windows\System32 ren Utilman.exe Utilman.exe.old copy cmd.exe Utilman.exe wpeutil reboot

옵션 선택 > 계속 (재부팅)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고 [계속]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또는 wpeutil reboot 명령어로 재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5 Windows 비밀번호 초기화

 접근성(유틸리티 관리자) 실행 파일을 명령 프롬프트 실행 파일로 대체했다면, 설치 미디어 제거 후 PC를 재시작 합니다. 별도로 BIOS에서 부팅 순서를 변경하지 않아도, 설치 미디어 제거 시 자동으로 HDD or SDD에 설치된 윈도우로 부팅 됩니다.


잠금 해제

 컴퓨터 재시작 후 Ctrol + Alt + Del 를 눌러 로그인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참고로 위 화면은 Windows Server 2016 버전입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접근성 아이콘 클릭

 패스워드 입력 화면에서 우측 하단의 [접근성]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사용자 비밀번호 변경

접근성 아이콘 클릭시 실행되는 유틸리티 관리자 실행 파일 대신 명령 프롬프트 실행 파일로 대체하였으므로,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립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 명령어를 이용해 관리자 계정 또는 사용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Password123

변경된 비밀번호 이용 로그인

 비밀번호 변경 후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고 수정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분실한 비밀번호 초기화를 완료하고 윈도우 관리자 게정으로 로그인을 성공했다면, 접근성 아이콘 선택 시 기존처럼 관련 옵션이 표시되도록 백업 받은 파일을 복원합니다. 만약 평소 접근성 메뉴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또 다시 비밀번호 분실을 대비하여, 접근성 아이콘 클릭 시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 되도록 유지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F: cd windows\System32 ren Utilman.exe Utilman.exe.new copy Utilman.exe.old Utilman.exe

 처음 말씀드렸던 것처럼 위에서 살펴본 비밀번호 초기화 과정은 로컬 계정에서만 적용되는 것으로, Microsoft 계정을 이용하고 있다면 사이트 접속 후 본인 인증 후 새로운 비밀번호로 변경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6,986,021
Today
1,509
Yesterday
8,856
링크
«   2022/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