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10 설치 미디어 다운로드 및 부팅 USB 만들기

윈도우10 출시 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기존 정품 윈도우 사용자들을 위한 한시적 무료 업그레이드 이벤트를 통해 많은 분들이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시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Windows10 업데이트 툴 도우미 프로그램을 이용한 설치 방법만 제공했던 탓에 별도의 설치 미디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윈도우10 부터 Refresh and Rese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별도의 미디어(DVD, USB 등)가 없더라도 운영체제를 설치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전 버전과 달리 미디어를 이용한 복잡한 부팅 과정이 없어도 새롭게 설치할 수 있죠. 그러나 사용중인 윈도우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어쩔 수 없이 설치 미디어가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Windows 10 설치 파일은 어디서 구하나요?

요즘 출시되는 울트라북, 슬림형 노트북은 내장 ODD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CD, DVD 등 활용도가 예전만큼 높지 않고, 많은 분들이 이미 USB를 이용한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은 조금 복잡하고, 번거롭게 느껴지시죠?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미디어 생성 도구를 이용해 최신 버전의 윈도우10 설치 파일 다운로드 및 이를 이용한 부팅 USB를 만들 수 있는 툴(Tool)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미디어 생성 도구

가장 최신 버전 설치 파일 다운로드 및 USB 부팅 미디어를 만들 수 있는 도구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부팅 디스크로 사용하려는 USB의 기존 데이터는 모두 삭제가 되니 중요한 데이터는 꼭 백업을 받습니다. 혹시 모를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깔끔하게 포맷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 Windows 10 다운로드

위 링크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10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미디어 생성 도구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윈도우 10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바로 진행하고 싶다면 상단의 지금 업데이트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미디어 생성 도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파일을 클릭하여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설치 프로그램 실행 준비가 완료되면,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약관을 읽어 보신 후 동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 부팅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를 선택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언어, 에디션, 아키텍처 선택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지정하기 보단 하단의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 체크 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와 동일한 설정으로 변경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사용할 미디어 선택 단계에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컴퓨터에 연결된 이동식 드라이브를 지정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동식 드라이브는 자동으로 인식이 되지만 간혹 인식이 되지 않거나 오류가 발생한다면 먼저 USB를 포맷하여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 USB 드라이브가 아닌 DVD를 이용한 설치 미디어를 만들고 싶다면 ISO 파일 항목을 선택하여 파일만 다운로드 받아 별도의 버닝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10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부팅 USB를 만드는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부팅 디스크 생성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10분 내외로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윈도우10 부팅이 가능한 USB 생성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내 컴퓨터(내 PC)에서 이동식 드라이브 라벨을 보면 'ESD-USB'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드라이브를 클릭하여 정상적으로 부팅 디스크가 생성되었는지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만들어진 USB 드라이브의 사용량은 윈도우 버전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USB 부팅 디스크 윈도우 10 설치 

윈도우 설치 전 BIOS에서 부팅 순서를 변경합니다.


USB 부팅 디스크를 이용해 윈도우 10 설치를 진행할 경우 CD or DVD 설치 방법과 동일하게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부팅 순서를 변경해야 합니다. 대부분 제조사에서 Delete or F2, F12 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조사마다 바이오스 메뉴가 상이하지만, boot option 또는 boot priority에서 부팅 순서를 정할 수 있으며, CD/DVD 또는 HDD로 되어 있다면, 1순위를 USB로 변경한 뒤 'Save & Exit Setup'을 선택하여 재부팅합니다.

CD/DVD 설치 방법과 달리 USB 부팅 디스크를 이용할 경우 높은 전송속도를 이용해 보다 빨리 윈도우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 윈도우에서는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야 했지만, 최신버전 윈도우 다운로드부터 부팅 디스크 생성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편리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고 있어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