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Dropbox 공유폴더, 공유링크 생성과 설정

클라우드란 무엇일까요? IT에 관심이 없으신 분이라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클라우드, 이제는 일상생활에서 없으면 불편함을 느낄만큼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그 종류도 네이버 클라우드, 원드라이브, 클라우드 베리 등 수많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드롭박스는 200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타 제품에 비해 제공 용량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편리성 때문인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요즘은 기술의 발달로 PC에서 사용하던 오피스 프로그램, 사진 편집 등도 스마트폰에서 왠만한 것들은 다 소화할 수 있습니다. 가령 PC에서 이미지 편집을 한 사진이 스마트폰에서도 별도의 전송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확인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에서 엑셀 편집을 한 것을 PC에서 거의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Dropbox는 직장이나, 가족, 친구들과 협업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는데요. 가장 기본이 되는 공유 기능에 대해서 오늘 살펴볼까 합니다.


Dropbox

사진, 문서, 동영상 등 다양한 파일을 보관하며 언제든지 인터넷이 되는 곳에서 확인 가능


드롭박스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좌측에 최근항목, 파일, 팀, 사진 등의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공유 메뉴를 클릭한 다음 '새 공유 폴더'를 선택하면 공유 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공유 폴더는 관리자가 허용한 다른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할 수 있어, 해당 파일을 공동으로 수정/사용하거나 동기화 되어 협업 작업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폴더'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보시면 우측의 [공유] 버튼이 나타나는데,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유폴더 설정 팝업창의 상단의 '수신: 이메일 또는 이름'에 초대하고자 하는 사람의 이름 or 이메일 주소를 입력 후 사용 추가를 할 수 있는데, 아래 화면은 이미 추가된 b***@***.*** 사용자가 바로 공유폴더의 구성원으로 추가된 것입니다.



공유폴더의 권한수정은 구성원 초대 입력란 우측의 [수정 가능] 폴다운 메뉴를 눌러주세요. 현재 공유폴더는 초대된 구성원이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하고, 댓글을 달며, 자신의 Dropbox에 추가할 수 있는 권한 설정이 구현되어져 있습니다. 만약 구성원이 보고(파일 액세스) 다운로드만 가능하게 하려면 아래의 [보기 가능] 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특정 구성원에 대해 권한을 수정하거나 구성원 삭제를 원할 경우 해당 멤버 우측의 [수정 가능▼] 메뉴를 눌러주신 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공유하려는 사람이 Dropbox 회원이 아니거나, 특정 파일만 공유하고 싶다면 링크를 생성하여 공유할 수 있는데요. 먼저 '아직 생성된 링크가 없음' 옆의 [링크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링크 주소를 생성하세요.



① 링크 설정 선택시 '공유폴더'에 대한 링크 권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링크를 받은 사람 누구나' 선택시 링크 주소를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유폴더의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 반면,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만' 선택시 공유링크를 알더라도 별도로 생성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접근 권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링크에 대해 사용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만료일 설정을 하지 않으면 해당 링크를 삭제하기 전까지 링크 주소는 유지되게 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 되었다면 하단의 [설정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유폴더에 대한 링크를 생성/권한설정을 완료한 후 ② 링크 복사 메뉴를 선택하여 링크 주소를 복사하도록 합니다. 이제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이메일이나 SNS를 통해 링크 주소를 보내면 공유링크를 통해 내 Dropbox의 파일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공유링크에 대한 만료일 설정을 별도로 하지 않고, 공유링크를 삭제하고 싶다면, 다시 ① 링크 설정을 클릭한 다음, 설정 팝업창에서 좌측 하단의 [링크 삭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링크 삭제] 선택시 '공유폴더'에 대한 링크를 삭제하시겠어요? 라는 안내 메세지를 확인하신 후 [링크 삭제] 버튼을 최종적으로 클릭하세요.



오늘은 Dropbox 사용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공유폴더, 공유링크 생성 및 공유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