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내 PC 사양 확인하는 방법

특정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실행할 때 최소 사양, 권장 사양 등 해당 프로그램이 원활히 돌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톱 컴퓨터나 노트북 사양을 알고 싶지만, 어떻게 확인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노트북은 태생적인 한계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부품이 제한적이지만 데스크톱은 그때 그때 성능이 부족한 부품을 교체할 수 있어, PC를 새로 구입하지 않고 업그레이드를 통해 생명 연장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내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사양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겠죠? 

그동안 별다른 경쟁 상대 없이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던 리그 오브 레전드는 듀얼코어 및 3GB 메모리, 지포스 GTS250 정도만 갖추고 있어도 완벽한 구동이 가능했던 탓에 PC 업그레이드에 대한 필요성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고사양의 하드웨어를 요구하는 오버워치가 흥행하고, 특히 우리나라 블루홀에서 제작한 배틀그라운드 게임이 스팀을 통해 전세계적인 히트작 반열에 오르면서 그 어느때보다 고성능 하드웨어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습니다. 물론 가상화폐 채굴에 대한 수요도 한 몫 했었죠.


오늘은 간편하게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장치 관리자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과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 윈도우 10,  장치 관리자 확인

윈도우 10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매우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과 장치 관리자를 이용하여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① 윈도우 버튼에 커서를 올려놓은 뒤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 후 [시스템]을 선택


② 윈도우 버튼에 커서를 올려놓은 뒤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 후 [장치 관리자]를 선택



먼저 시스템 창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① 윈도우 버튼 > 마우스 우측 클릭 > 시스템


프로세서, 설치된 RAM, 윈도우 사양에 대한 정보를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서 정보를 통해 CPU 속도 및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설치된 RAM 정보를 통해 내 PC의 메모리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종류 부분을 보시면 사용중인 OS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할 수 있는데, 32비트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다면, 최대 4GB의 램(메모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Windows 사양 항목에서는 설치된 윈도우 버전 및 OS 빌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사용중인 PC의 그래픽카드, 프로세서, 메모리, 하드 디스크 등의 조금 더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② 윈도우 버튼 > 마우스 우측 클릭 > 장치 관리자

각 항목의 [>]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세부 정보들이 나타납니다.

위 장치 관리자를 예시로 살펴보면, 디스크 드라이브로 SSD인 INTEL SSDSCKJF360A5L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디스플레이 어댑터, 즉 그래픽 카드는 CPU 통합 GPU인 Intel(R) HD Graphics 5500을 사용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정보도 앞서 살펴본 '시스템' 정보에서는 간단한 프로세서 모델과 클럭 속도만 확인할 수 있었다면, 장치관리자에서 '프로세서'를 확장해 CPU 코어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하고 있는 모델명 Nvidia 혹은 Radeon 모델명이 나타나겠죠? 만약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업그레이드를 위해 정확한 모델명을 알고 싶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02. 윈도우 7, 8, 8.1 버전 사용자 확인법

윈도우 10 이전 OS 사용자라면 내 PC 사양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8 or 8.1
화면 우측 상단 모서리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면 Charms가 나타납니다. 
이 곳에서 설정(Settings) > PC 정보를 선택하시면, 윈도우 제어판 > 시스템 보안 >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7 
내 컴퓨터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은 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 속성창에서 시스템을 찾습니다.

위 방법으로 확인하시면, 윈도우의 어떤 버전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내가 사용중인 PC의 프로세서, 메모리, 하드디스크, 그래픽 카드 등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03. DirectX 진단 도구를 이용한 확인

DirectX 진단 도구를 이용하여 내 PC의 사양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 →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후 [실행]을 선택하거나, 키보드 [윈도우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띄웁니다. 실행창에서 [dxdiag]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DirectX 진단 도구 창이 실행되면, 운영체제, 프로세서, 메모리 등의 간략한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탭 옆의 디스플레이 탭 선택 시 그래픽 카드, 사운드 탭을 선택하면 사운드 입력, 출력 장치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4. 프로그램을 이용한 확인 방법

마지막으로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대부분 PC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용량도 매우 가벼워서 부담 없이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양 확인 프로그램도 매우 다양한데 CPU-Z, Everest, Sepccy 등이 있으며 프로그램에 따라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실행만으로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포터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법이 쉬운 Sepccy 프로그램을 추천드립니다.

프로그램 제작사 홈페이지로 접속하신 뒤 [Download > Download Speccy]를 선택합니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으로 나뉩니다. 무료 버전에서도 윈도우를 실행하는 모든 컴퓨터 부품들을 분석하고 메인보드, 모니터, 하드드라이브, USB 연결장치 정보뿐만 아니라 CPU & HDD 등의 온도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좌측의 Speccy Free 버전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내려 받아 설치를 진행합니다.



아래 화면은 Piriform Speccy 무료 버전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좌측의 메뉴를 살펴 보시면 요약, 운영체제, CPU, RAM, Motherboard, Graphics, Storage, Optical Drives, Audio, Peripherals, Network 등 PC를 구동시키기 위한 필수 부품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요약(Summary)을 살펴보면 Windows 10 Home 64-bit, CPU 모델은 Intel Core i7 5600U @ 2.60GHz, Broadwell-U 14nm 공정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모델명 정보만 제공해주는 것이 아닌 실시간 CPU 온도까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CPU 온도는 66℃로 확인이 되며, 그래프를 클릭하면 실시간 그래프를 통해 온도 변화를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RAM(메모리)은 8.00GB Dual-Channel DDR3이며, (11-11-11-28) latency 값까지 확인이 가능하군요.


Motherboard는 흔히 메인보드로 불리며, 위 정보는 노트북에서 확인한 것이라 Lenovo 20BSCTO1WW 라는 노트북 모델명이 기재되어 있지만, 일반 데스크톱에서 확인 시 사용중인 메인보드 제조사 및 모델명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CPU 및 RAM 교체를 하고 싶다면, 메인보드 정보를 통해 칩셋 or CPU 소켓 지원 여부를 확인한 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지원하지 않는 부품을 구입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 광학 장치, 오디오 장치까지 한 눈에 확인하기 쉽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좌측 각 부품 항목을 클릭하여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정보(제어판, 다이렉트 진단도구 등)로 볼 수 없었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령 CPU 정보를 보면 Instructions 항목에 나열되어 있는 MMX, SSE, VMX, AVX 등의 프로세서 내에 포함된 명령어 정보 , Virtualization, Hyperthreading 등 인터넷에 CPU 모델명을 검색해야 알 수 있는 내용까지 한눈에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Graphics(그래픽)에서는 사용중인 그래픽 카드 정보뿐만 아니라 연결되어있는 모니터 모델, 해상도 등의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비교적 간단한 방법인 윈도우 시스템, 장치 관리자, 다이렉트 X 도구를 이용하여 확인하는 것이 어렵다면, 프로그램 실행만으로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Speccy, CPU-Z 앱을 설치하여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