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파일 삭제 오류 해결법 로고

HowTo - 윈도우 파일이 열려있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해결법

 포토샵, 일러스트 등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 이용 후 파일 또는 폴더를 삭제할 때 '~에서 열려 있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삭제가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파일이 Shell Infrastructure Host에서 열려 있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에서 파일을 지울 수 없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해당 파일을 프로그램이 실행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 경우 간단히 해당 프로그램을 닫고 [다시 시도(R)] 버튼을 누르면 해결되지만, 간혹 프로그램을 닫아도 해결되지 않거나 어떤 프로그램을 닫아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일 삭제 오류


 이럴 땐 어쩔 수 없이 윈도우 재부팅 후 해결할 수도 있지만, 현재 작업 중인 작업을 모두 저장하고 다시 시작하는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파일 또는 폴더를 삭제할 수 없는 경우 윈도우 재시작 없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사용 중인 파일로 삭제가 되지 않는다면?

 Microsoft 에서 제공하는 Process Explorer 유틸리티를 통해 특정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열려있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어떤 Handle과 DLL 프로세스가 열렸거나 로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Process Explorer 다운로드

 Microsoft 사이트 접속 후 Process Explorer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합니다. 파일 크기는 1.9 MB 정도로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뒤 압축 파일을 풀어주고, 사용중인 운영체제에 맞게 64bit 사용중이라면 'procexp64.exe', 32bit 사용중이라면 'procexp.exe'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ProcessExplorer 압축파일 해제

 Process Explorer 유틸리티는 두 개의 하위 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단은 소유 계정의 이름을 비롯한 현재 활성화된 프로세스 목록이 표시되며, 하단 창에는 Process Explorer 가 있는 모드에 따라 다릅니다.


 처음 실행 시 [Agree] 버튼을 눌러 Process Explorer 사용에 대한 라이선스 동의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cess Explorer 라이선스 동의

 이제 삭제, 이름 변경 등 현재 특정 프로그램에 의해 작업을 완료할 수 없는 파일(폴더)의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해당 폴더의 위치 또는 파일이 위치한 경로를 찾아 복사합니다.


 작업하려는 파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속성(R)] 버튼을 선택하고 '일반' 탭의 '위치' 경로를 선택하여 복사합니다.

작업 파일의 위치 확인 및 복사


 경로를 복사했다면 Ctrl + F 키를 눌러 Process Explorer Search 팝업 창을 열고, 'Handle or DLL substring:' 입력란에 복사한 파일(폴더) 경로를 입력 및 [Search] 버튼을 클릭합니다.

특정 파일 또는 폴더의 경로 검색


 경로 검색 시 현재 사용중인 Process 및 PID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단에는 활성화된 프로세스 목록, 하단에는 프로세스가 로드되는 DLL 및 메모리 매핑 파일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lose Handle 옵션 선택

 먼저 하단의 삭제하려는 파일의 Handle 을 종료하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결과에 따라 하단 목록에서 파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Close Handle] 메뉴를 선택합니다.


 만약 'Process Explorer Error'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고 해결되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현재 활성화된, 즉 해당 파일이 로드된 프로세스를 종료해야만 합니다.

상단 활성화된 프로세스 종료

 상단의 활성화된 프로세스 목록에서 해당 파일을 열고있는 프로세스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Kill Process] 옵션 선택 또는 Del 키를 눌러 활성화된 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


 사실 활성화된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것은 별도의 유틸리티 도움 없이도 단순히 작업 관리자를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파일을 열고있는 프로그램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Process Explorer 유틸리티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선택한 프로세스를 Kill 하면 "Are you sure you want to kill PROCESS_NAME?"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메시지 창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다시 한 번 해당 작업(파일 or 폴더 삭제, 이름 변경 등)을 수행합니다.


활성 프로세스 종료 후 삭제 완료

 이제 해당 파일을 삭제하면 아무런 문제 없이 삭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삭제하려는 파일이 열려있어 작업을 완료할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는 해당 프로그램을 닫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어떤 프로그램이 열려있는지 알 수 없다면, Process Explorer 유틸리티를 통해 간편하게 연관된 프로세스를 찾고 또 종료하여,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