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File Recovery 사용법, 삭제된 파일 복구 로고

HowTo - 실수로 삭제한 파일 복구, Windows File Recovery 사용 방법

 백업이 별도로 없는 파일을 실수로 삭제한 경우, 파일이 휴지통에 있다면 간단히 복원할 수 있지만 휴지통 비우기 등 파일을 삭제한 경우 파일을 복원할 수 없습니다. 특히 저처럼 Shift + Delete 단축키를 이용해 휴지통에 보내지 않고 영구적으로 삭제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파일 영구 삭제


 드라이브에서 손실되거나 영구 삭제 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복구 소프트웨어는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유료이고 일부 무료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료인 경우 광고 삽입 또는 추가 소프트웨어 설치 팝업창이 뜨거나, 복구 옵션에 일부 제약이 있기도 합니다.


휴지통 비우기 이후 복원 불가


 오늘은 윈도우10 운영체제용으로 Microsoft 사에서 공식적으로 출시한 무료 소프트웨어 앱인 Windows File Recovery 앱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Windows 10에서 삭제 된 파일 복구하는 방법

 Windows File Recovery 앱은 Microsoft 에서 공식적으로 출시한 무료 데이터 복구 앱으로, 윈도우10 빌드 19041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를 제외한 하드 디스크, USB 드라이브, SD 카드 등 저장 매체에서 실수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1 Windows File Recovery 설치

 아직 앱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 Microsoft Store 에서 Windows File Recovery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Windows File Recovery 시스템 요구 사항 확인


 윈도우 기본 도구로 설치가 되어있다면 좋겠지만, 사용자가 별도로 Microsoft Store 에서 설치를 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 버전보다 낮다면 먼저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필요시 윈도우 업데이트 진행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면 Microsoft Store 에서 Windows File Recovery 앱을 찾아, 설치를 진행합니다.


요구 조건 충족시 설치 진행


2 Windows File Recovery 실행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 시작 메뉴를 열고 "Windows File Recovery"를 검색하여, 선택하고 UAC 프롬프트에서 [예]를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Windows File Recovery 실행


 설치된 앱을 직접 실행하는 것 외에도 Windows Terminal (CMD) 및 PowerShell로도 파일 복구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3 Windows File Recovery 파일 복구

 이 앱은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명령어로만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구 된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원본과 다른 드라이브가 필요하며, 대상 드라이브에 'Recover_date_time' 이라는 새 폴더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려면 [winfr] 명령을 실행하여 삭제된 파일을 검색 할 드라이브, 복원된 파일을 저장할 대상 및 검색 항목, 검색 방법 등 다양한 스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fr source-drive: destination-drive: [/switches]

 가령 K: 드라이브의 HashTag, HashTag_Restore 폴더에서 PNG 파일을 F: 드라이브 복구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 복구 예시


winfr K: F: /n \HashTag\*.png /n \HashTag_Restore\*.png

 이 예시에서는 기본 모드를 사용한 것으로, 명령어 실행 시 Source Drive, Destination folder, Filter, Mode 등 정보가 간단히 출력되고 계속 진행할 것인지 묻는 프롬프트 창이 표시 됩니다.


/n 옵션은 파일 이름이나 경로, 와일드 카드를 사용하여 특정 파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파일 이름 : /n HashTag.png

 - 파일 경로 : /n /users/사용자 이름/Documents/

 - 와일드 카드 : /n HashTag.*, /n *.png, /n *<string>*


복구 계속 진행, Y 입력


 K: 드라이브의 HASHTAG 및 HASHTAG_RESTORE 폴더의 모든 PNG 확장자 파일을 검색하고, F: 드라이브로 복사하려면, 'Contiune? (y/n)' 에서 [Y]를 입력하여 복구를 진행합니다.


 복구되는 파일 목록이 화면에 표시되며, 복구 완료 후 별도의 로그 파일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covering files 화면 표시


 복구가 모두 완료되면 'View recovered files? (y/n)' 표시가 뜹니다. [Y]를 입력하여, 복구된 대상 폴더가 자동으로 열리도록 할 수 있고, [N] 입력 후 직접 폴더로 접근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View recovered files?


 다음은 대상 폴더로 지정된 F: 드라이브에서 복구된 파일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명령어로 지정한 대상 드라이브에 [Recovery_Date_Time] 방식의 폴더에 복구된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Recovery_date_time 폴더에 복원 완료


 /n 옵션으로 복구할 소스 파일 경로를 지정한 경우, 대상 드라이브에서도 해당 폴더(경로)에 복원된 파일이 저장됩니다. 참고로 예시에서는 HashTag 및 HashTag_Restore 폴더 두 개를 지정했는데, 복구된 것은 HashTag 폴더 하나만 완료되었습니다.


 소스 드라이브에서 HashTag_Restore 폴더는 존재하지 않았으며, 따라서 복원될 파일이 없기 때문에 대상 드라이브에도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처럼 여러 경로에 포함된 파일을 복구할 때 원본 파일의 경로가 헷갈리지 않게, 별도의 폴더로 나뉘어 복원됩니다.


RecoveryLog.txt 확인


 복원된 파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RecoveryLog.txt 파일에 기록되어 있으니 필요시 참고하시면 됩니다. 손상된 총 파일, 복구된 총 파일, 복구가 불가한 파일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상, 복구, 복구불가 파일 수 확인


 처음 글 작성시 예시에서 Shift + Delete 단축키를 이용해 영구 삭제한 HashTag 폴더의 PNG 파일 6개가 모두 정상적으로 복원되었습니다.


PNG 파일 복구 완료


4 Windows File Recovery 옵션

 다음은 Windows File Recover 모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본 윈도우 파일 시스템인 NTFS로 포맷된 드라이브에서 최근 삭제한 파일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기본 모드]를 사용합니다. 만약 얼마전 파일을 삭제했거나 드라이브를 포맷 또는 손상된 드라이브를 복원하기 위해서라면 [세그먼트 모드] 시도 후 [서명 모드]로 시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FAT, exFAT 또는 ReFS 드라이브에서 저장된 파일을 찾으려고 한다면, [서명 모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및 세그먼트 모드는 NTFS 파일 시스템에서만 동작합니다.

 참고로 NTFS 파일 시스템은 컴퓨터 HDD, SDD, 외장 하드, 플래시 또는 USB 드라이브에서 사용되며, FAT 및 exFAT 파일 시스템은 SD 카드, 플래시 또는 USB 드라이브에서 사용됩니다. ReFS 파일 시스템은 Windows Server 또는 Windows Pro for Workstations 에서 사용됩니다.


 - 기본 모드 : 이 모드는 MFT(Master File Table)를 사용하여 삭제(손상)된 파일을 찾습니다. 기본 모드는 파일 레코드 세그먼트(FRS)라고 하는 MFT 및 파일 세그먼트가 있을 때 잘 동작합니다.


 - 세그먼트 모드 : 이 모드는 MFT가 필요하지 않지만 세그먼트가 필요합니다. 세그먼트는 날짜, 이름, 크기, 유형 및 클러스터, 할당 단위 인덱스와 같이 NTFS가 MFT에 저장하는 파일 정보의 요약입니다.


 - 서명 모드 : 이 모드는 데이터가 존재하고 특정 파일 유형을 검색할 수만 있다면 사용 가능합니다. USB 드라이브와 같이 외부 저장 장치를 복구하기 위해서는 서명 모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fr 추가 옵션 확인


 winfr 명령어에 대한 기본 사항을 다시 확인하기 위해서는 [winfr /?] 명령어를 사용하고, [winfr /!] 명령어를 이용해 추가 고급 옵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nfr /#] 명령어를 이용해 지원되는 파일 유형 및 분류된 그룹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fr 지원 파일 유형 그룹 목록 확인


 01. 기본 모드에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

기본모드 복구 방법


 기본 모드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n 다음에 검색 경로를 사용합니다.


winfr K: F: /n \HashTag\*.png

 02. 세그먼트 모드에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

세그먼트 모드 복구 방법


 세그먼트 모드는 기본 모드와 거의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파일 레코드 세그먼트를 검사 세그먼트 모드를 사용하려면 /r 옵션을 다음과 같이 추가합니다. 기본 모드에서 원하는 파일을 복원하지 못하면 /r 옵션을 추가하여 다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winfr K: F: /r /n \HashTag\*.png

 03. 서명 모드에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

서명 모드에서 복구 방법


 서명 모드는 기본 및 세그먼트 모드와 약간 다르게 작동합니다. 파일 유형을 먼저 검사하므로 특정 파일 유형의 삭제된 파일만 찾을 수 있습니다. 서명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서명 모드 /x 옵션을 지정하고, /y: 옵션을 추가한 뒤 검색할 파일 유형의 그룹을 나열합니다.


winfr K: F: /x /y:png

winfr K: F: /x /y:jpeg,pdf,mp3

winfr 서명 모드 복구 방법


 모드 선택은 본인이 판단할 때 확실하지 않다면 기본 모드로 먼저 복구 시도 후 기본 모드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세그먼트를 시도하고, 다음 서명 모드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