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탭 목록 저장 및 복원 방법

 지난 글에서 크롬 기본 기능인 '모든 탭 북마크' 기능을 이용해, 여러개의 탭을 임시로 저장하고 필요할 때 다시 열어 볼 수 있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컴퓨터 사양이 낮은 경우 나중에 다시 참조하고 싶은 탭을 다시 열어 볼 수 있는 방법으로, 특히 열려있는 탭이 많을수록 일일이 탭마다 북마크를 저장할 필요가 없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개의 탭을 임시로 북마크 한 뒤에 자칫 깜박 잊기라도 한다면 불필요한 웹 사이트몇 년 동안 보관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임시로 여러 탭 목록을 만들고, 복원하고 또 모든 탭을 다시 열 때마다 목록에서 자동으로 제거되는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더욱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열린 탭 목록 임시 저장 및 복원하기

 다음은 Better OneTab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나중에 다시 살펴 볼 탭을 훨씬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STEP 01. Chrome 웹 스토어 확장 프로그램 설치.

 chrome 웹 스토어에서 'better-onetab' 검색 또는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한 뒤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better-onetab'을(를) 추가하시겠습니까? 메시지와 함께 팝업창이 나타나면,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설치 후 better-onetab 아이콘이 추가되며, 사용중인 버전에 따라 해당 아이콘은 도구 메뉴로 포함되어, 퍼즐 조각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해야만 설치된 프로그램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 아이콘은 크롬 실험실 Extension Toolbar Menu 옵션 변경을 통해 기존처럼 설치된 모든 확장 아이콘을 나열하여 사용할 수 있고, 일부 확장 아이콘만 꺼내어(고정)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 아이콘 클릭 후 프로그램 목록에서 better-onetab 항목 우측의 [고정핀]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용하기 쉽도록 크롬 창에 꺼내둡니다.



 STEP 02. 크롬 탭 목록 저장 방법.

 크롬에서 일시적으로 저장할 탭을 Ctrl 키를 누르고 선택한 다음, OneTab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Store selected tabs]을 선택합니다. 개별 선택이 아닌 전체 탭 선택을 하고 싶다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첫 번째 탭 선택 후, 마지막 탭을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된 탭 저장 옵션 선택 즉시 크롬 창에 열려있던 탭은 자동으로 닫고 확장 프로그램 목록에 저장됩니다.


 북마크바에 탭을 저장하고, 열어보고, 삭제 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3. 저장한 탭 목록 확인.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 선택 후 [Show tab lists] 메뉴를 클릭하여 저장된 탭 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저장된 탭 목록에 더 많은 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저장된 탭 목록 이름을 지정해야 합니다.


 이름을 지정하지 않을시 [store into a titled list] 메뉴는 기존 목록을 보여주는 확장 옵션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만약 저장된 기존 ①탭 목록 새로운 탭을 추가하고 싶어도, 위 그림과 같이 해당 목록을 선택할 수 있는 확장 옵션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별도의 추가 ②탭 목록으로 저장됩니다.



 STEP 04. 탭 목록 이름 설정.

 탭 목록에서 [RETITLE LIST] 버튼을 누르고,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테스트 환경에서 탭 목록 이름은 "HashTag TEST"으로 지정했습니다. 이제 해당 탭 목록에 사이트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할 탭 선택 후 확장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store into a titled list] 메뉴 선택시, 이전과 달리 탭 목록 이름이 표시됩니다. 이곳에서 [Store selected tabs]를 선택하면 기존 목록에 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STEP 05. 탭 목록에서 선택 or 전체 복원.

 탭 목록에서 [특정 탭]을 클릭하여 개별적으로 복원할 수 있고, 탭 목록 전체를 복원하고 싶다면 [RESTORE LIST] 버튼 선택하면 됩니다.


 STEP 06. 탭 목록 고정.

 위 이미지는 탭 목록에 등록된 모든 탭을 복원한 모습입니다. 다만 탭 복원시 해당 목록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물론 이는 임시로 저장된 목록을 자동으로 제거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일부는 탭 복원 후 계속 유지하고 싶은 경우도 있습니다.


 탭 복원 후에도 목록을 보관하고 싶다면, [PIN LIST] 버튼을 클릭하여 고정해둘 수 있습니다.



 목록 고정시 탭 목록을 복원해도 확장 프로그램에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크롬 사용으로 인한 리소스 부족 또는 많이 열려있는 탭이 지저분해 정리하고 싶다면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추가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며, 이조차도 부담된다면 모든 탭 북마크 기능을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