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확장 프로그램 고정 및 해제

HowTo - 크롬 툴바에서 확장 프로그램 고정 또는 고정 해제하는 방법

 Chrome 76 버전부터 새롭게 등장한 실험실(Flag) 기능을 통해 툴바에 나열되어 있는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Extensions Toolbar Menu' 소개한 적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크롬 실험실 기능을 활성화시켜야 사용할 수 있었지만, 블로그 방문자 한 분이 "조각모양(확장 프로그램 도구모음)을 없애고 싶었다" 라는 의외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크롬 실험실에서 설정 변경을 하지 않았다면 보이지 않았을테니까요.


 확인해보니 툴바에 표시되는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이 크롬 기본 기능을 추가되어, 사용자가 직접 해당 옵션을 찾아 활성화시키지 않아도 기본 적용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정확히는 실험실에서 Extensions Toolbar Menu 기본 설정값(Default)이 Chrome 76 버전에는 "사용하지 않음" 에서 이번 업데이트에서 "사용함"으로 변경된 것이었죠.


 또한 기존에는 도구 모음 목록에 들어간 아이콘을 툴바에 위치(고정)시키기 위해서는 [추가 작업] 메뉴 선택 후 [고정]을 선택했다면, 지금은 '고정 핀' 아이콘이 확장 프로그램 목록에 표시되어 사용자가 보다 쉽게 고정 및 해제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Chrome Extensions Toolbar Menu 완벽정리

 참고로 현재 사용중인 크롬 버전에 따라 해당 옵션이 비활성화된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Chrome 버전 84.0.4147.125(공식 빌드) (64비트) 입니다.

1 확장 프로그램 고정 및 고정 해제하는 방법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  메뉴 기능이 처음으로 도입된 76 버전과 달리, 최신 크롬 버전에서는 퍼즐 조각 모양의 도구 모음 아이콘이 툴바에 직접 나타납니다. 만약 자주 사용하는 확장 프로그램을 툴바에 직접 표시하고 싶다면, 메뉴에서 표시할 아이콘과 숨길 아이콘을 선택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STEP 01.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

크롬 툴바,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

어지럽게 나열된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Toolbar Menu 아이콘 속으로 정리된 모습입니다. 76 버전과 달리 사용자가 별도로 설정 변경을 하지 않아도 기본 적용 됩니다.


 STEP 02. 확장 프로그램 고정 및 고정 해제.

확장 프로그램 고정 및 해제 방법 (고정 핀 아이콘)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 클릭 시 드롭다운 메뉴가 표시되며, 크롬에 설치되고 활성화된 모든 확장 프로그램을 표시합니다. 각각의 확장 프로그램 옆에 고정 핀 아이콘이 표시되며, 아이콘이 파란색이면 '고정'된 것을 의미하고, 흰색이면 확장이 '고정 해제' 즉, 숨겨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정 핀을 클릭하여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고정하거나, 고정 해제할 수 있습니다.


2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 비활성화

 새로운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은 크롬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효과는 있지만, 기존처럼 Extensions 아이콘이 고정된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크롬 플래그를 이용해 확장 도구 모음 메뉴를 완전히 비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 크롬 실험실 기능은 업데이트 이후 계속 유지되거나, 완전히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Google은 향후 업데이트 버전에서 Extensions Toolbar Menu 옵션을 완전히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STEP 01. 크롬 플래그(실험실) 검색.

크롬 실험실 기본 적용은 ON

크롬의 URL 주소 입력창에 'chrome://flags' 입력한 다음, [Extensions Toolbar]를 검색합니다. 참고로 다음 주소로 해당 옵션에 바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chrome://flags/#extensions-toolbar-menu

 STEP 02. Extensions Toolbar Menu Disabled.

사용을 원치 않는다면 Disabled 선택

해당 플래그 옵션이 처음 등장한 76 버전과 달리 최신 버전에서는 기본값이 "Enabled" 입니다. 따라서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 메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드롭다운 메뉴 확장 후 [Disabled]를 선택합니다.


 STEP 03. 크롬 재시작 (Relaunch).

변경 사항 적용을 위한 크롬 재시작

 변경된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서 크롬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옵션값 변경 후 하단의 [Relaunch] 버튼을 클릭하여 다시 시작합니다.


 STEP 04. 확장 프로그램 모두 표시.

도구 모음 해제시 아이콘 나열됨

 퍼즐 조각 모양의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 아이콘이 사라지고 이전과 같이 모든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URL 입력창 옆에 표시됩니다.


 Chrome Flags을 통해 구글에서 크롬 정식 버전을 출시하기 전, 테스트 성격이 강합니다. 버그는 없는지, 보안이 약화되지 않는지 확인하는 단계이죠. 따라서 플래그 기능은 언제든 구글에서 제거할 수 있으므로, 정식 버전에 포함되어 출시되기 전까지 너무 의지하진 마세요.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