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시작 프로그램 지연 시작 비활성화 로고

HowTo -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지연(Delay) 비활성화

 윈도우는 부팅 후 시작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 약 10초의 지연 시간이 발생합니다. 이는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서비스가 컴퓨터의 리소스를 요청하기 전에 운영체제(Windows) 구동에 필요한 필수 프로세스들이 메모리에 원활히 로드하고 필요한 시스템 작업을 수행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윈도우와 함께 여러 프로그램들이 한 번에 메모리에 로드되고 프로세스를 시작하면 오히려 병목현상이 발생하며 시스템이 느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서비스가 많지 않거나, SSD(Solid-State Dirve)를 사용한다면 굳이 지연 시작(Startup Delay)을 고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지연 시작을 비활성화 한다면 더욱 빠른 윈도우 부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How to Disable Windows 10 Startup Delay

 윈도우에서 지연 시작을 비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값만 추가하면 됩니다. 다만 잘못 사용할 경우 시스템이 불안정해지거나 비정상 동작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STEP 01.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키 값 추가.


레지스트리 편집기, 키 값 추가


 ①  Win + R 키를 누르고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② 레지스트리 편집기 주소 창에 다음 경로를 입력하여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Serialize

 ③ 만약 Serialize 키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Explorer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새로 만들기(N) → 키(K)]를 선택하여 새 키 값을 생성합니다.


 STEP 02. 지연 시작 비활성화를 위한 레지스트리 키 및 값 추가.


StartupDelayMSec 32비트 값 추가


 ④ 키 값은 [Serialize]로 지정합니다.


 ⑤ Serialize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 값(D)]을 선택하고, 새 값의 이름은 [StartupDelayInMSec]로 지정합니다.


 STEP 03. 생성된 값 데이터 확인.


값 데이터 검증


 기본적으로 새 값 생성시 [0]이지만 다시 한번 해당 값을 클릭하여 값 데이터(V): 를 확인 후 재부팅합니다.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합니다.


 시스템 재시작 후 더 이상 강제로 시작 프로그램 실행이 지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다루는 것이 어려운분들을 위해 레지스트리 값을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직접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지연 시작을 비활성화했다면, 다음 단계는 건너 뛰어도 됩니다.


 STEP 04. 직접 레지스트리 변경이 어렵다면, 첨부된 REG 파일을 이용해 간단하게 적용.


시작 지연 원클릭 비활성화 파일


 첨부된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위와 같이 'DisableStartupDelay.reg', 'EnableStartupDelay.reg' 파일 두 개가 있습니다. 이 파일은 단순히 윈도우 지연 시작을 비활성화하기위한 REG 파일로, Disable 파일은 비활성화, Enable 파일은 원복(활성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DisableStartupDelay.zip

 STEP 05. 다음은 REG 파일을 이용해, 레지스트리 값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레지스트리 REG 파일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후 부모 키 값(Explorer)을 확인해보면 Serialize 키가 보이지 않습니다.


 첨부 파일 중 'DisableStartupDelay.reg'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레지스트리에 추가 할 것인지를 묻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예(Y)] 버튼을 선택하여 정보를 추가합니다.


키 및 값 레지스트리 추가


 단순히 REG 파일 클릭 만으로 키 및 값이 레지스트리에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수동으로 추가했던 것과 같이 "Serialize > StartupDelayInMSec" 키 및 값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 값 추가 확인


 STEP 06. 지연 시작(Startup Delay) 비활성화, 원복 방법.


시작 지연 비활성화 원복


 윈도우 부팅시 시작 프로그램 실행에 너무 많은 리소스를 요구한다면, 다시 원복시키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Serialize 키 값 자체를 삭제하거나, StartupDelayInMSec 값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간편하게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첨부된 REG 파일 중 'EnableStartupDelay.reg' 파일을 실행하여 해당 키 및 데이터 값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