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확장프로그램 비활성화, 리소스 해결 로고

HowTo - 크롬 확장프로그램 비활성화로 부족한 리소스 확보

 구글 크롬 사용자라면 누구나 느끼겠지만, 메모리(RAM) 자원을 많이 요구합니다. 특히 탭을 여러개를 띄워놓고 사용한다면 최소 8G 이상의 메모리가 장착된 PC를 이용해야 합니다. 탭마다 독립된 프로세스로 동작하며 각각의 탭이 별도의 프로그램 코어 위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코어가 늘어나면 즉, 탭을 많이 열수록 메모리 사용량도 급격히 늘어나게 됩니다.


 심지어 크롬 브라우저를 모두 종료해도 중요 업데이트, 확장 프로그램 중요 알림 및 상호 작용을 위해 백그라운드에서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백그라운드 실행 중지로 해결)


 물론 IE와 달리 하나의 탭이 문제가 발생하면 응용 프로그램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달리, 크롬은 탭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탭이나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다만 아무리 빨라도 시스템 리소스 부족시 느려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죠.


 빠른 속도와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 지원, 빠른 업데이트, 비밀번호 보안 진단 등 장점이 많은 크롬을 포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Chromium 기반 Edge가 크롬 대비 메모리 사용률은 조금 적습니다.)


 때문에 많은 크롬 유저들은 메모리 최적화(Zero-Copy)를 위한 설정을 하고, 사용하지 않는 탭을 자동으로 사용 중지하고, 사용자가 해당 탭을 선택하면 다시 활성화 시킬 수 있는 Tab Discarding(크롬 실험실 기능) 또는 Great Suspender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일부분 메모리 확보가 가능하지만 PC 사양이 낮다면 이조차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용하지 말라는 이야기나 다름없죠.


 특히 확장 프로그램은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되고 많은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사용하지 않는 탭을 강제로 중지시켜 메모리를 회수할 수 있는 것과 달리, 크롬 사용 시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는 확장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삭제해야 합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일시 중지, 삭제 방법

 먼저 크롬에서 사용중인 확장 프로그램 중 평소 메모리 사용률이 높지만, 자주 이용하지 않는 확장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서는 크롬만의 작업 관리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크롬 작업 관리자 실행

 먼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크롬 메뉴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클릭하고 [도구 더보기 → 작업 관리자(T)]로 이동합니다.

크롬 작업 관리자 메뉴 접근 방법


 단축키를 이용해 보다 편리하게 크롬 작업 관리자를 열수도 있습니다.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크롬 작업 관리자 실행 :  Shift + ESC 단축키 이용.


 작업 관리자 목록 하단에 활성화된 모든 확장 프로그램이 표시됩니다. 또한 메모리 사용률이 높은 순서대로 확인하고 싶다면, [메모리 사용량] 탭을 눌러 내림차순으로 정렬할 수도 있습니다.


크롬 작업 관리자, 메모리 점유율 높은 확장 프로그램 종료


 작업 관리자 목록을 확인하여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확장 프로그램을 찾습니다.


 여기서는 Netflix 시청 시 영어 공부를 위해서 한글 및 영어 자막을 동시에 볼 수 있으며, 지나간 대사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LLN(Language Learning with Netflix) 확장 프로그램을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목록에서 메모리 점유율이 높은(가정:假定) LLN 작업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프로세스 종료] 버튼을 눌러 '일시적'으로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즉, 크롬 작업 관리자에서는 해당 항목을 비활성화하거나 삭제할 수는 없지만, 평소 자주 사용하는 확장 프로그램으로 현재 사용중이지 않는다면 일시적으로 실행중지할 수 있습니다.


2 실행중지한 확장 프로그램 재실행

 크롬 작업 관리자를 통해 일시중지한 확장 프로그램을 다시 사용하고 싶다면, 크롬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도구 더보기 → 확장 프로그램(E)]로 이동합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 이동


 실행중지한 확장 프로그램 항목을 찾아보면, 다른 항목과 달리 활성화/비활성화 버튼이 아닌 새로고침 버튼이 표시 됩니다.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는 주소창에 다음 URL을 직접 입력하여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chrome://extensioins

3 확장 프로그램 비활성화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가끔 사용하는 경우 비활성화 시킨 뒤 필요에 따라 다시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비활성화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해당 프로그램 우측 하단의 [토글 스위치]를 눌러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해당 확장 프로그램은 크롬 도구 모음에서 사라지며,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확장 프로그램 활성화


 비활성화된 상태지만 여전히 확장 프로그램은 설치되어 있으며, 필요시 언제든 [토글 스위치]를 눌러 사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4 확장 프로그램 삭제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 제거


 [삭제] 버튼을 클릭한 뒤 'Extensions Name'을(를)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삭제] 버튼을 눌러 완전히 삭제하도록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고집하는 이유 중 하나인 확장 프로그램, "오 정말 좋은 기능인데?" 하며 설치했지만, 평소 잘 사용하지 않고 메모리 점유만 높이고 있다면 일시중지, 비활성화 또는 과감히 삭제하여 리소스 확보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