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지저분한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위한 도구 모음

 크롬의 장점을 꼽으라면 단연 빠른 속도지만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 입맛에 맞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필요한 앱을 설치하든 구글 웹 스토어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확장 프로그램 다수 설치시 브라우저의 툴바와 메뉴를 어지럽히고 있는 것은 유일한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던 것처럼 아이콘을 메뉴에서 숨기거나 아이콘 영역 사이즈를 줄이는 등의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 정리 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hrome 76 업데이트 이후부터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크롬 실험실(Flags)을 통해 하나로 결합된 도구 모음 메뉴에서 모든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Chrome 확장 프로그램을 위한 새로운 메뉴 사용 방법

 크롬 브라우저 주소 입력창 우측에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나열되어 자칫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메뉴(3점) 버튼처럼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한 곳에 모아 관리할 수 있으면 참 편리하겠죠?



 확장 프로그램 툴바 메뉴는 향후 기본적으로 사용되도록 업데이트 될것으로 보여지지만, 현재는 사용자가 직접 관련 옵션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STEP 1. 크롬 주소 입력창에 chrome://flags 입력 후 이동.

 STEP 2. 검색 창에서 Extensions Toolbar Menu 검색.

 STEP 3. Extensions Toolbar Menu 옵션 우측의 상자를 클릭하고 Enabled 선택.

 STEP 4. 변경사항 적용을 위해 하단의 Relaunch Now 버튼 클릭.


 ※ 해당 옵션은 다음 주소를 입력하여 추가 검색 없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chrome://flags/#extensions-toolbar-menu



 크롬이 다시 시작되면 주소창 옆에 새로운 퍼즐 조각 모양의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사용자 크롬에 설치된 모든 확장 프로그램이 하나의 메뉴로 통합되어 정리됩니다.


 퍼즐 조각 아이콘 선택시 현재 웹 사이트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설치된 확장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및 액세스할 수 없는 프로그램을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또한 개별 확장 프로그램 우측 메뉴(세 개의 점)를 클릭하여, 사이트 데이터를 읽고 변경할 수 있음 옵션을 통해 확장 프로그램이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는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이 옵션을 통해 크롬 확장 프로그램의 권한을 사용자가 손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가령 확장 프로그램이 특정 사이트에서만 동작하거나,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할 경우에만 실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외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목록에서 이름 또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 실행시 해당 아이콘은 한 동안 툴바에 아이콘이 일시적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확장 프로그램은 기존과 동일하게 주소창 옆에 아이콘을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메뉴(세 개의 점)를 클릭하여, 고정 옵션 선택 시 해당 프로그램은 주소창 옆에 고정되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고정 해제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해당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뒤 고정 해제 옵션만 선택하면, 주소창에 보이지 않고 새로운 확장 프로그램 메뉴 목록에 포함됩니다.



 항상 구글 크롬 실험실(Flags) 옵션을 살펴볼 때마다 말씀드리지만, 이 옵션은 구글에서 아직 개발 또는 보완중임을 의미합니다. 다른 기능과 마찬가지로 버그가 있거나 향후 전혀 다른 모습으로 정식 서비스가 될수도 있으며, 아예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Chrome 77 업데이트 이후에도 계속 실험실 옵션에 있는 것으로 보아 더 다듬어진 뒤 정식 업데이트 버전에 포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