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에서 노트북 키보드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

 노트북 사용중 키보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를 경험한적 있으신가요? 간혹 키보드가 응답하지 않거나 정상 동작하지 않고 키 입력과는 무관한 글자가 입력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HP, Lenovo, Dell, Asus, Samsung, LG 및 기타 윈도우 10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모든 노트북 브랜드에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키보드가 전혀 동작하지 않는 상황과 일부 키가 동작하지 않거나 일부 키가 옳바르게 입력되지 않는 경우 상황에 맞는 해결법을 적용해보시면 됩니다.



노트북 키보드 문제 해결 방법 A to Z


1 노트북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1. 노트북 재시작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컴퓨터의 문제는 대부분 리소스 부족으로 발생합니다. 현재 노트북의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간편한 방법은 노트북을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노트북을 다시 시작한 이후에도 키보드가 여전히 작동하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 안전 모드로 시작

 안전 모드로 운영체제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다시 시작할 때 키보드 F8 키를 눌러야만 합니다. 즉 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있다면 물리적인 키보드는 문제가 없으며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것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3. 키보드 드라이버 제거 및 재설치

 두 번째 단계에서 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있었다면, 키보드 드라이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다음은 장치 관리자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① 파일 탐색기에서 내 PC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를 클릭하면 컴퓨터 관리 창이 뜹니다.

 ② 왼쪽 메뉴에서 장치 관리자를 찾아 클릭합니다.

 ③ 키보드 항목을 확장하고 키보드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디바이스 제거(U)를 클릭합니다.

 ④ 장치 제거 후 노트북을 다시 시작하거나, 컴퓨터 이름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하드웨어 변경 사항 검색(A)을 클릭해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합니다. 

 ⑤ 키보드 드라이버 재설치 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4. 키보드 하드웨어 문제 확인

 키보드의 물리적인 고장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드라이버 재설치 후 키보드가 여전히 작동하지 않는다면 노트북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파트 교체 관련 메뉴얼을 다운로드 받아 확인 후 키보드를 노트북으로부터 분리해 케이블 연결 문제 등을 확인합니다.


 5. 키보드 교체

 노트북 제조사 A/S를 통해 키보드를 수리하거나, 오픈 마켓에 판매중인 키보드 파트를 구입하여 직접 교체할 수 있습니다.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수리하길 원한다면 사용자가 직접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컴퓨터에 조금만 관심있고 손재주가 있다면 일반 PC조립과 마찬가지로 노트북 역시 고장난 부품을 직접 교체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파트 교체시 분해 순서 및 재조립 방법 등은 대부분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관련 메뉴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2 일부 키 입력만 작동하지 않을 경우

 

 노트북 키보드에서 일부 키만 갑자기 작동하지 않는다면, 이는 소프트웨어 문제이기 보단 키보드 자체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 단계에 따라 진행해주세요.


 1. 키보드 청소

 노트북 키캡은 특성상 일반적인 키보드와 달리 큰 이물질이 들어가기 힘든 구조입니다. 그러나 때론 이물질이 숨겨져있을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아래로 뒤집거나 브러시 또는 에어 블러워를 이용해 키보드를 청소합니다.


 2. 키보드 키 손상

 일부 키를 눌러도 아무런 탄력이 없다면 키가 손상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 해당 키를 교체하거나 전체 키보드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키보드 케이블 탈거 후 부착

 키보드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은 경우에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케이블 탈거 후 다시 연결합니다.



3 일부 키 입력과 다른 문자 입력

 

 노트북을 사용할 때 사용자가 누른 키와 달리 다른 키 입력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1. 필터 키 사용 비활성화

 Windows 설정 → 접근성 → 키보드 → 필터 키 사용 항목의 스위치를 끔으로 변경. 필터 키를 비활성화 한 뒤 노트북을 다시 시작하여 키보드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2. 올바른 키보드 레이아웃을 선택

 Windows 설정 → 장치 → 입력 → 고급 키보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기본 입력 방법 재설정에서 언어 목록을 '한국어 - Microsoft 입력기' 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설정 후 키보드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3. NumLock 키를 확인

 노트북에서 NumLock 키가 활성화된 경우 대부분 노트북에서 문자를 숫자로 변환합니다. 별도의 Num Pad가 없는 노트북은 문자 키 입력 부분이 NumLock 키를 통해 숫자 패드로 변환됩니다.


 가령 Lenovo 노트북에서 Number Lock 활성화 및 비활성화 키는 Fn + F10 키 조합이지만, 대부분 Fn + Insert 키를 사용하는 등 제조사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노트북 키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살펴 보았습니다. 노트북은 휴대성이 용이하도록 한정된 공간에 모든 부품을 넣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일반적으로 사용자 스스로 파트 교체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컴퓨터 조립을 직접 해본 경험이 있다면,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메뉴얼을 보고 사용자 스스로 대부분의 부품을 구입해 교체할 수 있습니다.


 가령 CPU 팬이 고장났을 때 제조사 A/S 센터를 이용할 경우 10만원이 든다면, 알리, 아마존 등 오픈마켓을 통해 직접 부품을 저렴하게 구입하여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금액으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