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Master Boot Record 복구 또는 재설정 방법

 "Operating System not found, Bootmgr is missing, bootrec element not found, Error loading operating system, Missing operating system, Invalid partition table"

 윈도우10 운영체제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고 위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Master Boot Record 오류 문제로 MBR이 손상 또는 누락된 경우입니다.

MBR(Master Boot Record)이란 무엇인가요?

디스크 드라이브의 파티션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곳으로 PC에서 운영체제의 위치를 식별하여 실행하는 중요한 정보가 담긴 곳.


 바이러스, 비정상적인 종료 등 컴퓨터에서 MBR이 손상되거나 누락된 경우 BIOS 로딩 화면에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부팅 정보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MBR이 손상되어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할 경우 대부분 문제 해결을 위해 OS를 다시 설치하곤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MBR 정보를 수정 또는 복구할 경우 재설치와 같은 번거로운 과정 없이 윈도우를 정상적으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MBR(Master Boot Record) 복구 및 수정 A to Z

 MBR 정보 손상 또는 누락으로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해주세요.


 먼저 윈도우 설치 미디어(DVD 또는 USB 등)를 준비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후 ESC 또는 Delete 키, 일부 PC에서는 F12, F2 등 해당 키를 눌러 BIOS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부팅 순서를 DVD 또는 USB 등 준비하신 미디어에 맞게 변경하여 재부팅시 CD 등 설치 미디어로 부팅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때 키보드에서 아무 키나 눌러 설치 미디어에서 부팅되면, Windows 설치 팝업창에서 왼쪽 하단의 컴퓨터 복구(R) 버튼을 클릭합니다.



 옵션 선택 화면에서 문제 해결 'PC 초기화 또는 고급 옵션 표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급 옵션에서 명령 프롬프트 '고급 문제 해결을 위해 명령 프롬프트 사용' 버튼을 클릭하여 명령 프롬프트(CMD) 창을 실행합니다.



MBR(Master Boot Record) 복구 방법


 명령 프롬프트에서 Bootrec.exe 도구를 실행하여 윈도우 MBR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fixmbr 명령어를 사용하여 손상된 MBR을 복구하도록 합니다.



> bootrec /fixmbr


 명령어 수행시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트 섹터(boot sector)가 손상되었거나 다른 부트 로더(boot loader)로 변경되었다고 의심이 된다면 아래 명령어를 이용하여 기존 부트 로더를 삭제하고 새로운 부트 섹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bootrec /fixboot


 손상된 부트 레코드 이외에도 부팅 구성 데이터(Boot Configuration Data, 이하 BCD) 손상된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부팅 구성 데이터를 다시 생성해야합니다.


 BCD가 손상된 경우 다음 명령어를 통해 확인된 윈도우 설치를 표시하여 전체 BCD를 다시 작성할 수 있습니다.


> bootrec /rebuildbcd


 만약 컴퓨터에 여러 버전의 운영체제가 설치된 경우 ScanOS 옵션을 사용하여, 표시가 누락된 모든 운영체제를 검색하여 부팅 구성 데이터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bootrec /scanos


 각자 상황에 맞는 복구 단계를 진행했다면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고 재부팅을 합니다. 이제 아무런 문제 없이 윈도우를 다시 부팅할 수 있습니다.



Bootmgr is Missing 문제 해결 방법


 만약 Bootmgr Is Missing 오류 문제 해결을 위해 BCD 저장소를 다시 재구성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BCD 저장소를 변경 및 삭제하고 재구성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 bcdedit /export c:\bcd_backup

> c:

> cd boot

> attrib bcd -s -h -r

> ren c:\boot\bcd bcd.old

> bootrec /rebuildbcd


 마지막 명령어 실행 후 마찬가지로 Y를 눌러 부팅 가능한 운영체제 목록에 윈도우 10을 추가합니다. 이제 재부팅 후 정상적으로 운영체제가 실행되는지, 더 이상 에러 메시지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0에서 MBR 손상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번거롭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재설치를 하기 앞서 복구 작업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