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Master Boot Record 복구 또는 재설정 방법

 "Operating System not found, Bootmgr is missing, bootrec element not found, Error loading operating system, Missing operating system, Invalid partition table"

 윈도우10 운영체제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고 위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Master Boot Record 오류 문제로 MBR이 손상 또는 누락된 경우입니다.

MBR(Master Boot Record)이란 무엇인가요?

디스크 드라이브의 파티션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곳으로 PC에서 운영체제의 위치를 식별하여 실행하는 중요한 정보가 담긴 곳.


 바이러스, 비정상적인 종료 등 컴퓨터에서 MBR이 손상되거나 누락된 경우 BIOS 로딩 화면에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부팅 정보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MBR이 손상되어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할 경우 대부분 문제 해결을 위해 OS를 다시 설치하곤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MBR 정보를 수정 또는 복구할 경우 재설치와 같은 번거로운 과정 없이 윈도우를 정상적으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MBR(Master Boot Record) 복구 및 수정 A to Z

 MBR 정보 손상 또는 누락으로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해주세요.


 먼저 윈도우 설치 미디어(DVD 또는 USB 등)를 준비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후 ESC 또는 Delete 키, 일부 PC에서는 F12, F2 등 해당 키를 눌러 BIOS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부팅 순서를 DVD 또는 USB 등 준비하신 미디어에 맞게 변경하여 재부팅시 CD 등 설치 미디어로 부팅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때 키보드에서 아무 키나 눌러 설치 미디어에서 부팅되면, Windows 설치 팝업창에서 왼쪽 하단의 컴퓨터 복구(R) 버튼을 클릭합니다.



 옵션 선택 화면에서 문제 해결 'PC 초기화 또는 고급 옵션 표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급 옵션에서 명령 프롬프트 '고급 문제 해결을 위해 명령 프롬프트 사용' 버튼을 클릭하여 명령 프롬프트(CMD) 창을 실행합니다.



MBR(Master Boot Record) 복구 방법


 명령 프롬프트에서 Bootrec.exe 도구를 실행하여 윈도우 MBR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fixmbr 명령어를 사용하여 손상된 MBR을 복구하도록 합니다.



> bootrec /fixmbr


 명령어 수행시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트 섹터(boot sector)가 손상되었거나 다른 부트 로더(boot loader)로 변경되었다고 의심이 된다면 아래 명령어를 이용하여 기존 부트 로더를 삭제하고 새로운 부트 섹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bootrec /fixboot


 손상된 부트 레코드 이외에도 부팅 구성 데이터(Boot Configuration Data, 이하 BCD) 손상된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부팅 구성 데이터를 다시 생성해야합니다.


 BCD가 손상된 경우 다음 명령어를 통해 확인된 윈도우 설치를 표시하여 전체 BCD를 다시 작성할 수 있습니다.


> bootrec /rebuildbcd


 만약 컴퓨터에 여러 버전의 운영체제가 설치된 경우 ScanOS 옵션을 사용하여, 표시가 누락된 모든 운영체제를 검색하여 부팅 구성 데이터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bootrec /scanos


 각자 상황에 맞는 복구 단계를 진행했다면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고 재부팅을 합니다. 이제 아무런 문제 없이 윈도우를 다시 부팅할 수 있습니다.



Bootmgr is Missing 문제 해결 방법


 만약 Bootmgr Is Missing 오류 문제 해결을 위해 BCD 저장소를 다시 재구성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BCD 저장소를 변경 및 삭제하고 재구성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 bcdedit /export c:\bcd_backup

> c:

> cd boot

> attrib bcd -s -h -r

> ren c:\boot\bcd bcd.old

> bootrec /rebuildbcd


 마지막 명령어 실행 후 마찬가지로 Y를 눌러 부팅 가능한 운영체제 목록에 윈도우 10을 추가합니다. 이제 재부팅 후 정상적으로 운영체제가 실행되는지, 더 이상 에러 메시지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0에서 MBR 손상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번거롭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재설치를 하기 앞서 복구 작업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박상관 프리도스 제품을 구입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던중 mbr로 되어 있다고 해서 d:를 convert gpt 하여 다시 윈도우를 깔던중 컨버터 하지 않은 c:를 선택하니 삭제명령어가 떠서 아무 생각없이 삭제를 하고 나니 d:에 윈도우가 깔려 있으나, 당초 c: 용량이었던 238GB가 도망 가버렸습니다.
    disk part 명령어로 list disk 하면 현재 0번 하나만 뜨고, disk 0번을 선택하고 list partiton을 하면 오프셋 되어 있는 238gb 가 나옵니다.
    어떤 방법을 써도 살려지지가 않습니다. 무지한 개미에게 조언 한번 부탁 드립니다. 77944@naver.com 입니다. 감사하고 좋은 하루 되세요.
    2020.11.13 12:40
  • 프로필사진 Forbes 디스크 관리에서 해당 파티션은 어떻게 보여지나요? 2020.11.13 13:26 신고
  • 프로필사진 저스트 안녕하세요 이번에 컴퓨터 구입하면서 SSD에 윈10 설치하고 잘되다가 하루~이틀 정도지나고 다시 컴퓨터를 키면 부팅시 메인보드 로고(ASROCK)화면에서 프리징되서 컴퓨터가 먹통이됐습니다 껐다켰다 100번해도 마찬가지고 BIOS로 진입은 잘되구요 글픽카드,파워,램은 교체해도 같은증상이고 누드테스트해도 그러니 케이스자체에 문제있는것도아니고 CPU는 문제있을가능성이 거의없고 의심되는건 SSD랑 메인보드 호환문제라 생각됐구요 일단 윈10 재설치하면 다시 또 몇일 잘되다가 또 어느날 다시 컴퓨터를 키면 똑같은 프리징이 되구요 그러면 다시 또 윈10재설치하고 ~ 이렇게 무한반복이였는데 오늘도 역시나 로고화면에서 프리징되서 이방법 저방법 쓰다가 이글보면서 명령프롬프트에서 /bootrec fixmbr 입력하니 세상에나 ASROCK로고에서 윈10진입이 됐습니다 ! 정말 감사드립니다!! 근데 몇가지 근심이 이게 SSD 자체가 문제가 있는건가요? 윈10설치해서 ssd는 디스크검사해보면 완전 정상이거든요...아니면 윈10 설치usb에서 문제가 있을수 있는건가요? 컴퓨터에 대해 거의 문외한이긴 한데 mbr 자체에서 뭔가 계속 꼬이는거같은데 만약 또 잘되다가 다시 안되면 이번에는 /bootrec fixmbr 입력하고 /bootrec fixboot 이랑 /bootrec rebuildbcd 까지 추가입력해야될까요? ㅠ좀 두서없이 막 질문했는데 죄송합니다;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021.03.17 13:18
  • 프로필사진 Forbes "/bootrec fixmbr"로 복구가 가능했다면, 이는 마스터 부트 코드만 덮어쓰는 것으로 문제 해결이 된 것으로, MBR 손상이 파티션 테이블까지 영향을 주진 않았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fixboot 및 rebuildbcd 수행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설치에 사용된 USB 부팅 디스크 문제는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관련 문제를 일으킬만한 다른 원인(management or cleaner 프로그램 등)이 있진 않나요?
    2021.03.17 20:34 신고
  • 프로필사진 저스트 결론부터말씀드리면 해결된거같애요 일단 그날 /fixmbr 하고 부팅되고나서 그외에 https://extrememanual.net/35352 여기 블로그님 하는거 똑같이 따라해서 제께 uefi방식이라 이방법도 썼었구요 근데도 다음날 부팅해보니 또 먹통이됐어요 그래서 다시 /fixmbr로 다시 부팅시키고...그러다가 포브스님 답변글 management 보니깐 생각해보니 맨처음 윈10설치할떄부터 메인보드사에서 이것저것 드라이버 다운받을때 인텔 mei라는게 설치가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 홈피가서 인텔mei(management engine interface) 다운받고 설치해봐도 안되고.. 이방법 저방법 여기서 저기서 다운받아서 해봐도 안됐었거든요 장치관리자에서는 mei가 설치가안되서 ?느낌표가 뜨고그랬었는데요 그때당시 그냥 그런가보다 중요한건 아니겠지 생각하고 계속 무시하고있었는데 그게 이제와서보니 중요하던거같더군요 이게 검색해보니 컴퓨터부팅역할을 담당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어떻게서든 설치해보려고하다가 그냥 윈도우10 업데이트를 해버리니깐 설치가 된거같습니다 장치관리자에 느낌표 사라졌고 management interface 뜨고 그거 파일명도 system32에 새로 떴구요 그리고나서 다음날인 오늘 다시 해보니 정상부팅이 되더라구요 아직 100% 해결됐다고는 말하긴 그렇고 며칠 더 지켜봐야겠지만 아마 이 mei가 설치안되서 계속 부팅에서 꼬여서 먹통이 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쪼록 감사드립니다 아마 이제 될거같애요 며칠 경과후에 100%로 해결됐는지 안됐는지 글 남기러 오겠습니다! 2021.03.19 15:43
  • 프로필사진 Forbes 정확한 원인도 찾지 못한 상태에서 계속 문제가 발생하는 것만큼 답답한 일도 없죠. 아무쪼록 해결된거 같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 2021.03.21 16:13 신고
  • 프로필사진 저스트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21.03.22 14:53
  • 프로필사진 Forbes Intel ME는 2008년부터 Intel 칩셋에 포함되었으며, 하나의 작은 저전력 컴퓨터 하위 시스템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절전 모드에 있거나, 부팅, 시스템이 실행 중일 때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며 H/W에 대한 전반적인 액세스 권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Intel MEI Driver 문제로 인해 부팅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반적으로 ME 드라이버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잦은 이벤트 뷰어 오류 기록, 부팅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 등이 발생하는 경우는 종종 봤지만, 부팅 자체가 안되는 문제는 처음 보긴 했습니다.

    혹시 드라이버 오류가 아닌 설치 자체가 안됐다는 말씀이신가요? 어찌됐건 해결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2021.03.22 16:10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