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에서 이웃집 Wi-Fi 신호가 표시되지 않도록 차단

 무선 인터넷 사용을 위해 와이파이 검색시 너무 많은 신호가 표시되어 불편한적 있으신가요? 또한 이웃이 어린 자녀에게 부적합한 네트워크 이름(SSID)을 설정했거나, 보안 설정이 되지 않아 부모의 통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가 열려있는 경우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한 명령어로 컴퓨터의 WiFi 메뉴에서 표시되지 않도록 숨기거나, 주변 모든 WiFi 네트워크를 차단하고 허용된 WiFi 신호만 보고 또 연결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안전한 와이파이 블랙리스트 설정

 단계별 설정 방법은 관리자로 실행한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netsh 명령어를 통해 수행됩니다. 먼저 Windows Key+X 키를 누르고 명령 프롬프트(관리자)(A)를 선택합니다.




1 와이파이 네트워크 블랙리스트 설정

 주변 무선 신호가 무분별하게 검색된다면 와이파이 차단 목록에 추가하여 해당 네트워크를 숨길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이웃집 와이파이 신호가 목록에 표시되지 않으며 윈도우에서도 연결할 수 없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신호를 차단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해당 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을 차단합니다.


netsh wlan add filter permission=block ssid="NAME" networktype=infrastructure


 가정에서 사용중인 AP 신호만 허용하고 모든 주변 신호를 차단할 수 있지만, 단순히 부적절한 이름을 사용하거나 보안 설정이 되지 않은 무선 신호만 차단하고 싶다면 이 과정을 반복하여 블랙리스트에 더 많은 무선 신호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블랙리스트에 추가된 무선 네트워크를 취소하고 차단 목록에서 제거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netsh wlan delete filter permission=block ssid="NAME" networktype=infrastructure



2 와이파이 네트워크 허용 방법 (화이트리스트)

 특정 무선 네트워크를 숨기지 않고 하나 이상의 와이파이 신호를 허용 목록에 추가한 다음 다른 주변의 모든 네트워크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즉 이렇게 설정된 컴퓨터에서는 승인(허용)된 네트워크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노트북에서 홈 네트워크 이외의 장소에서 사용할 때는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설정 변경 없이는 허용된 홈 네트워크만 볼 수 있고 다른 장소에서는 와이파이 핫스팟을 볼 수 없기 때문이죠.


 허용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추가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허용 목록에 추가합니다.


netsh wlan add filter permission=allow ssid="NAME" networktype=infrastructure

 필요한 경우 이 과정을 반복하여 와이파이 화이트 리스트에 네트워크를 추가합니다.


 허용된 네트워크 이외의 모든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netsh wlan add filter permission=denyall networktype=infrastructure


 홈 네트워크가 아닌 외부 장소에서 와이파이 사용시 다음 명령어를 이용하여 블랙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은 모든 네트워크 신호를 보고 연결할 수 있습니다.


netsh wlan delete filter permission=denyall networktype=infrastructure


 만약 노트북 휴대용 장치의 외부 이용이 잦다면 다음 배치 파일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모든 무선 네트워크 신호를 차단, 허용으로 변경하시는 것도 편리합니다.



 사용 방법은 위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마찬가지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명령 프롬프트에서 배치 파일을 실행만 하시면 됩니다.


 위 파일은 permission=denyall 파라미터에 대한 add, delete 명령어가 삽입된 파일입니다.



3 와이파이 블랙리스트, 화이트리스트 필터 확인법

 작성한 시스템의 화이파이 허용 및 차단 목록을 다음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sh wlan add show filters


 등록된 시스템 허용, 차단 목록에서 정리가 필요한 경우 지금까지 살펴본 netsh 명령어를 통해 손쉽게 추가 등록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한 가지 단점은 자녀 보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에 대한 관리자 엑세스 권한이 있다면, 지금까지 살펴본 모든 작업들을 변경 및 취소할 수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컴퓨터 사용에 능숙하고 약간의 구글링만으로도 쉽게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죠.


 강력한 자녀 보호가 필요하다면 윈도우 기본 기능인 Microsoft 가족 계정 생성컴퓨터 사용 시간 제한 기능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보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