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확장프로그램 아이콘 정리

대부분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바로 인터넷일 것입니다. 물론 문서 작성, 동영상 감상, 각종 툴을 이용한 작업 등 인터넷이 필요 없는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웹기반 서비스들이 나오면서 문서 작성, 동영상 감상 역시 인터넷을 통해 이용하곤 합니다.

인터넷 연결을 위한 가장 첫번째 관문인 웹 브라우저, 현재 수많은 브라우저가 서비스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확장 프로그램 생태계 구축이 가장 잘 갖추어진 것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크롬이 손에 꼽힙니다. 인터넷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이전에는 윈도우 OS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시장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했지만, 현재에는 구글 크롬에 밀려난 상태입니다. 왜 일까요?

크롬을 즐겨 사용하는 유저들은 빠른 응답속도와 간결한 UI뿐만 아니라 방대한 크롬 웹 스토어에 등록된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확장 프로그램을 계속 추가만 하다보면 크롬 주소 입력창이 점점 줄어드고,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가득차게 됩니다.

편의성 때문에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이 아이콘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면 안되겠죠? 오늘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크롬 아이콘 숨기기

크롬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가장 쉽고, 빠르게 감추기 위해서는 주소 입력창을 늘려 아이콘 영역 크기를 줄이는 것입니다. 일명 눈가리고 아옹하는 방법이죠. 


▼ 주소 입력창 우측 끝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보시면 좌·우측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있는 영역으로 주소 입력창을 끌어다 놓으시면 됩니다.




▼ 주소 입력창을 우측 끝까지 옮겨 놓으시면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들이 모두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방법으로는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선택하여 숨기지 못하고, 가장 우측에 위치한 아이콘부터 사라지므로 표시하고 싶은 아이콘을 선별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표시하고 싶은 아이콘을 가장 앞으로 드래그하여 옮길 수도 있지만, 다른 방법은 없는 걸까요?



▼ 단순히 주소 입력창을 늘리는 것 외에도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에 커서를 두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신 후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Chrome 메뉴에서 숨기기]를 클릭하시면 선택하신 아이콘만 숨김표시 됩니다. 이 방법 역시 자동으로 해당 아이콘을 우측 끝으로 옮김과 동시에 주소창을 늘려 숨기는 것입니다.



※ 다시 아이콘을 나타나게 하고 싶다면 주소 입력창을 좌측으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STEP 02.  크롬 확장 프로그램 사용중지 및 삭제

첫번째 방법이 단순히 주소 입력창을 이용하여 아이콘을 숨기는 방법이라면, 두번째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중지하거나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 크롬 우측 상단의 [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 [도구 더 보기] → [확장 프로그램] 메뉴를 클릭합니다.




▼ 확장 프로그램 관리 페이지에서는 현재 설치 및 사용중인 모든 확장 프로그램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 항목들의 우측에는 [사용 설정됨] or [사용]으로 표시된 체크 박스가 있습니다. 사용 설정됨은 현재 사용하고 있음을, 사용으로 표시되는 것은 현재 사용 중지인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즉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비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사용 중지' 상태로 변경하시면, 불필요한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정리할 수 있는 셈입니다.



▼ 마지막으로 아이콘 정리와 함께 크롬 메모리 영역까지 다이어트가 필요하다면, 사용빈도수가 적은 확장 프로그램을 일시적인 사용 중지가 아닌 제거함으로써, 메모리 확보+불필요한 아이콘 정리를 한번에 하실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 관리 페이지에서 사용 or 사용중지 선택 체크 박스 옆의 휴지통 모양을 클릭 합니다.



▼ 해당 항목의 확장 프로그램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팝업창이 나타나며, 이때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아이콘뿐만 아니라 확장 프로그램까지 한번에 삭제가 됩니다.



오랫동안 우리나라 금융권 사이트에서는 IE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등 크롬 사용에 일부 제약이 있었지만, 현재 대부분의 금융권 사이트(인터넷 뱅킹) 역시 크롬을 이용해 아무런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어, 많은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타 브라우저에 비해 빠른 응답속도와 유용한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고, 비슷한 이유로 많은분들이 크롬을 애용하고 계실텐데요.


오늘 살펴본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 정리 방법으로 더욱 유용하게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셨음 좋겠네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