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8.1 시작프로그램 등록 및 삭제 방법

컴퓨터 부팅 후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로 인해 버벅거림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윈도우 부팅 후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백신 프로그램처럼 꼭 자동으로 실행되어야 할 프로그램이 아닌 것들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시작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윈도우 7 버전에서는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가 존재하였지만, 윈도우 8부터 작업관리자에 통합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등록 및 삭제

▼ 윈도우 7에서 사용하던 시작프로그램 관리창을 윈도우 8.1 및 10 버전에서 띄우기 위한 msconfig.exe 유틸리티를 실행해보겠습니다. [윈도우 + R] 단축키를 눌러 실행창에서 'msconfig'를 입력합니다.



▼ 시스템 구성 창이 나타나며 이 곳에서도 [시작프로그램] 탭이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작프로그램 탭으로 넘어가보면 '시작 항목을 관리하려면 [작업관리자]의 [시작] 섹션을 사용하세요.' 안내 메시지와 함께 [작업 관리자 열기] 버튼이 있습니다.




▼ 시스템 구성 → 시작프로그램 탭 이동 → 작업 관리자 열기 선택 시 '작업 관리자' 창을 띄울 수 있으며, 이 곳에서 시작프로그램 관리 역시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프로그램 중 불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하단의 [사용 안함] 메뉴를 선택하여 윈도우 시작시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실행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8.1 이후 부터 작업 관리자로 통합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시스템 구성 창을 통해 번거롭게 이동하기 보단 작업관리자를 바로 띄울 수 있는 것이 편리하겠죠?


▼ 윈도우 하단의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작업 관리자(K)]를 선택합니다.



▼ 마찬가지로 작업 관리자 창이 뜨며, 시작프로그램 탭으로 이동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는 것이 아닌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가 알지 못하는 사이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되어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되어 있다면, 사용 안 함이 아닌 삭제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목록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파일 위치 열기(O)]를 선택하여 uninstall.exe 파일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모든 프로그램이 설치 시 삭제 실행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폴더 위치

지금까지는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정리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윈도우 부팅 시 자동으로 실행하게끔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자동 실행을 원하는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을 붙여 넣으면 됩니다. 폴더 위치를 모르시겠다구요?

C: 드라이브에 OS가 설치되어있다면 C:\Users\사용자명\ (내PC > Windows8 > 사용자 > 사용자명)로 이동하여도 시작프로그램 폴더가 위치한 'AppData'가 보이지 않습니다. 상단의 경로명에 직접 AppData를 입력하시면 하위 경로에 있는 Roaming, Mirosoft 등의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더 쉬운 방법으로는 파일탐색창의 [보기] 메뉴를 선택하신 다음 '숨긴 항목'을 체크해주시면 숨겨져있던 파일 or 폴더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보이지 않던 AppData가 보이시나요?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실행하려는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만 붙여넣기 해주시면 재부팅 후 자동으로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