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대용량 로그 파일 분할 저장

서버, 데이터베이스 등을 운영하다 보면 로그 파일을 확인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고용량의 텍스트 파일이나 로그 파일 분석 시 파일 용량이 지나치게 커 편집기에서 파일 내용을 불러올 때 오랜시간 로딩 중이거나, 심지어 프로그램 응답 없음이 발생하는 등 로그 내용이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때 로그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서 파일을 분할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iHP TxT Split Download


첨부된 파일은 바이러스 검사 후 올렸으며, 직접 실행 및 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 아무런 문제가 없는 파일입니다. 별도의 Install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Portable 프로그램입니다.




대용량 로그 파일 분할 방법

▼ 오라클 alert 로그 파일을 확인하려 했지만, 오랫동안 관리를 하지 않은 탓에 용량이 너무 커 편집기에서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 로그 파일을 살펴보니 무려 478 MB로 용량이 너무 커 내용을 불러올 때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는 것이죠.



▼ 용량이 큰 로그, 텍스트 파일을 간단하게 분할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무설치 프로그램이며, 실행 후 분할이 필요한 파일만 선택 하시면 되는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상단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신 후 분할을 해보겠습니다.


▼ 프로그램 실행 후 파일 선택 > 저장방식 선택 > 시작 버튼만 클릭하면 됩니다.


① 원본 파일 선택에서 분할 할 파일 선택 > 저장될 디렉토리 선택.


② 저장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크기 별 or 파일 수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③ 시작 버튼 클릭.


▼ 용량이 너무 커 편집기에서 열리지 않던 로그 파일을 분할한 화면입니다. 원본인 alert_ORA9.log 파일이 alert_ORA9_001.log, alert_ORA9_002.log 등 지정한 저장 방식에 따라 분할되어 저장됩니다.



※ 저장 방식을 크기 별로 10240 Kbytes (10MB)로 지정한 후 분할한 모습입니다.


UNIX 환경에서는 명령어 몇 줄로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윈도우에서는 어렵더군요. 물론 파워 유저라면 PowerShell 또는 배치 파일을 만들어 해결할 수 있지만, 윈도우 환경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로그파일 분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간편하게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