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10 Rutime Broker CPU 점유율 문제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사용하고 있는 PC의 작업관리자 창에서 Runtime Broker 프로세스의 비정상적인 자원 사용을 발견하고 또 그 이유가 궁금해서일 것입니다.

Runtime Broker 프로세스는 Microsoft Store에 대한 응용프로그램 및 사용 권한을 관리하는 프로세스로 쉽게 설명하면 사용중인 앱이 최종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침해하지 않도록 권한을 확인하는 역할을합니다. 즉, 실행하려는 앱에서 직접적인 디스크나 하드웨어 자원에 엑세스하는 것을 막고, Runtime Broker가 대신 윈도우 하드웨어 리소스를 접근, 통제하는 역할인 것이죠.


평소 20~40MB의 매우 낮은 메모리 사용량을 유지하며, 앱을 실행하면 최대 500~700MB의 메모리 사용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CPU 사용량 역시 보통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될 때 0% 사용량을 보이지만, 앱을 실행하면 일시적으로 25%~30% 상승한 다음 다시 0% 사용량을 보이게 됩니다. 이는 매우 정상적인 것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Runtime Broker가 CPU 사용량을 30%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거나, 비정상적인 메모리 사용을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는 현재 사용중인 앱(타사 응용프로그램) 또는 서비스의 영향으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일 수 있으며, 바이러스 또는 악성 코드에 감염되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매우 드뭅니다.


아래와 같이 해결 방법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1. 윈도우에 대한 팁 표시 끄기.

2. 시작 프로그램 및 서비스 내리기. (클린 부팅)

3. UWP 문제를 일으키는 프로그램 제거.

4. 백신 검사 (바이러스·악성코드)


STEP 1.  윈도우에 대한 팁 표시 끄기

최근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한 경우 윈도우에서 알림을 통한 힌트 표시가 잦을 수 있습니다. 알림을 표시할 때 Runtime Broker가 활성화되며, 이 때 PC 리소스 사용량이 급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팁 표시를 해제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아이콘 클릭 >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선택.


설정창 > 시스템 (디스플레이, 알림, 전원) 선택.


Windows에 대한 팁 표시 > 끔 변경.


단순히 Runtime Broker에서 리소스를 많이 사용한다고해서 Runtime Broker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사용중지 역시 권장하지 않습니다. 작업관리자에서 작업 끝내기(E)를 선택해서 프로세스를 종료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범용 앱을 실행할 때 보안 및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며, 종료하더라도 잠시 후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STEP 2.  시작 프로그램 및 서비스 내리기 (클린 부팅)

윈도우에 대한 팁 비활성화로 해결되지 않으면, 응용프로그램 또는 서비스 영향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문제로 아래와 같이 클린 부팅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실행 중인 응용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한 뒤 '윈도우키+R'을 눌러 실행창에 msconfig 입력 후 Enter를 누릅니다.


윈도우 시스템 구성창에서 서비스탭으로 이동해 보시면 PC를 켰을 때 자동으로 구동되는 서비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 열을 클릭, 정렬해보면 범용 프로그램 외에 Microsoft 서비스도 존재합니다. 시스템 동작에 필요한 프로그램 해제 시 시스템이 정상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제조업체가 Microsoft Corporation인 서비스는 설정을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H)에 체크 후 모두 사용 안 함(D)을 클릭하여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상단의 시작프로그램 탭으로 이동하여 작업 관리자 열기를 눌러주세요.


작업 관리자 목록 중 상태가 사용으로 되어 있는 항목들을 우측 하단 사용 안 함(A) 버튼을 누르거나,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뒤 사용 안 함(D)를 선택합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PC를 다시 시작하여 Runtime Broker 사용량에 대한 모니터링을 시작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프로그램을 하나씩 실행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영구 삭제 또는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사용 안 함을 유지합니다.


STEP 3.  UWP 문제를 일으키는 프로그램 제거

위 방법으로도 문제 해결이 되지 않고, Runtime Broker 프로세스에서 필요 이상으로 많은 자원을 사용하는 경우 오작동을 일으키는 UWP(Universal Windows Platform) 응용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는지 확인하고, 그래도 문제 해결이 되지 않을 시 프로그램을 제거 후 다시 설치를 진행해보세요.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Microsoft Store 입력 후 스토어 앱을 실행합니다.


Microsoft Store 우측의 [. . .] 자세히 보기 버튼을 누른 뒤 드롭다운 메뉴에서 내 라이브러리를 클릭합니다.


소유중인 앱 목록이 표시가 됩니다. 이 곳에서 Runtime Broker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고 수동으로 종료해주세요.


종료 방법을 모르는 경우, 작업관리자(단축키 : Ctrl+Shift+ESC)를 열고, 해당되는 응용프로그램의 프로세서를 찾아 종료시켜 줍니다.


위 과정을 통해 문제가 발생하는 유니버셜 윈도우 플랫폼 응용프로그램이 발견할 때까지 반복해주세요.


STEP 4.  바이러스·악성코드 감염?

Runtime Broker 프로세스는 공식적인 윈도우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입니다. 바이러스가 런타임 브로커 실행 파일로 대체되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이는 매우 드문 현상입니다. 그래도 의심스럽다면 실제 동작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실행 위치를 확인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Runtime Broker 프로세스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고, 파일 위치 열기(O)를 선택해주세요.


현재 실행중인 Runtime Broker 프로세스는 Windows>System32 폴더의 RuntimeBroker.exe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실행 파일이 동일한 다른 이름으로 대체된 바이러스 또는 악성코드는 아닌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의심스럽다면 사용중인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바이러스 검사를 해보는 것도 마음의 평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런타임 브로커 실행 파일이 System32 폴더에 없을 경우 RuntimeBroker.exe로 위장한 악성 코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백신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Runtime Broker의 과도한 컴퓨터 리소스 사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단계별로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