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임시 파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대부분 가정에서 사용중인 컴퓨터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가 설치되는 C드라이브에는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임시파일, 각종 디버그 덤프 등 일반적인 라이트 유저가 잘 알지 못하는 파일들이 다수 존재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늘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용량 부족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요즘 대부분의 컴퓨터에는 속도가 빠른 SSD를 장착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존 HDD와 달리 가격이 높아 고용량 SSD를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각종 컴퓨터 파일 정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관리를 하더라도 어느순간 C드라이브는 각종 업데이트 파일, 임시 파일, 다운로드 받은 파일 등 불필요한 파일들이 남게 됩니다. 특히 윈도우 업데이트 실행 후 남겨지는 백업 파일들은 C드라이브 용량을 잡아 먹는 주범들로 반드시 삭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윈도우 C드라이브 용량 정리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SD 특성상 용량 한계점에 다다르면 디스크 I/O 성능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속도 향상과 더불어 생각지도 못한 공간 확보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Method 1. 디스크 정리

먼저 임시 인터넷 파일, 다운로드 파일 등 각종 불필요한 파일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내 컴퓨터'에서 C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R) 을 클릭합니다.



▽ C드라이브 속성 창의 일반탭에서 하단의 디스크 정리(D)를 클릭합니다.



▽ C드라이브에 얼마만큼의 디스크 공간을 비울 수 있는지 계산하게 되며, 완료하는 데 몇 분 걸릴 수 있습니다. 이는 컴퓨터 사양이나 정리하고자 하는 디스크의 용량, 성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수초 내지는 수분이면 완료됩니다.



▽ 디스크 정리 용량 계산이 완료되면, 디스크 정리를 통해 C드라이브에서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의 합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최대 9.39GB의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고 안내되어져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 팝업 창에서 '삭제할 파일(F)' 리스트를 보시면 현재 파일 속성 별로 사용하고 있는 용량과 함께 삭제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할 시 하단에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의 총 합계'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덤프 파일, 임시 인터넷 파일 등 삭제하려는 항목을 선택하신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이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삭제하시려면 [파일 삭제]를 선택해주세요.



▽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가 컴퓨터에서 필요 없는 파일을 정리하게 됩니다. 드라이브를 정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파일 및 용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Method 2.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삭제

윈도우 업데이트 후 존재하는 업데이트 파일을 삭제하여 부족한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윈도우 업데이트 후 남아 있는 파일로, 업데이트 진행 후 알 수 없는 에러 등 문제가 생겼을 때 이전으로 돌아가기 위한 것으로, 업데이트 진행 후 특이사항이 없다면 삭제하셔도 무방한 파일입니다.


▽ 내컴퓨터 → C드라이브 우측 버튼 클릭  ① 디스크 정리(D) 선택 후 ② 시스템 파일 정리(S)를 클릭합니다.



▽ 디스크 정리를 통해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는지 계산을 진행하게 됩니다. 처음과 달리 '시스템 파일'을 포함하여 계산하게 되므로,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Method 1. 에서와 달리 'Windows 업데이트 정리'에 대한 스캔이 진행됩니다.



▽ 단순 디스크 정리를 통해 최대 9.39GB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데 반해, Windows 업데이트 정리 1.95GB 등 시스템 파일이 포함되어 11.1GB의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삭제할 파일(F) 목록에서 [Windows 업데이트 정리]를 선택한 후 디스크 정리를 시작하겠습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 정리 및 기타 불필요한 파일을 모두 정리할 경우 3.23GB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비싼 가격 탓에 저용량의 SSD를 이용하고 계신다면 3.23GB 공간 확보는 매우 큰 공간이겠죠?



▽ 파일을 완전히 삭제 하고 싶다면 팝업창의 [파일 삭제]를 클릭합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을 등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도록 합니다.



시스템 속성 파일을 포함하여 디스크 정리를 진행하셨다면, 완료 후 재부팅을 해주셔야만 정상적으로 적용이 됩니다.


지금까지 손쉽게 할 수 있는 C드라이브 용량 정리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