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USB 디스크 쓰기 금지 해결

최근 저렴한 가격에 용량도 대폭 늘어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USB 디스크는 휴대성이 좋아 금융권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기 위한 공인인증서 저장이나 각종 미디어 파일들을 저장하는 등 많은 분들이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USB 메모리를 사용하다 보면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마주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특별히 설정한 것도 없는데, 이와 같은 오류 메시지는 왜 나타나는 걸까요?


USB 제품에 따라 하드웨어 쓰기 방지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제품도 있지만, 사용하고 있는 모델이 쓰기 방지 모드 기능을 지원하지 않음에도 이 같은 메시지를 보게 된다면 당황스럽기 마련입니다. 바이러스 검사를 해봐도 감염된 것도 없다면 파일 시스템의 오류로 USB 자체의 문제가 아닌 논리적인 오류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포맷으로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평소 윈도우7 부팅 디스크로 사용하던 USB 드라이브 포맷을 시도했으나,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라는 아찔한 메시지를 뿌려줍니다.



보통 USB 드라이브 오류인 경우 포맷으로 간단하게 해결하곤 했는데 어찌된 일인지 포맷도 소용 없습니다.


이경우 두 가지 중 하나 입니다. USB 디스크의 하드웨적인 문제로 더 이상 사용이 불가하거나, USB 디스크에 읽기 전용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전자라면 로우레벨 포맷을 시도해본 후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USB를 새로 구매하여 사용하는 방법 밖에 없지만, 후자라면 아주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Method 1. DiskPart 디스크 속성 변경

[윈도우키+R] 키를 누른 뒤 실행창에서 [CMD]를 실행합니다.



▼ CMD 창에서 ① diskpart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별도의 창에서 DiskPart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새롭게 실행된 DiskPart 창에서 ② list disk 명령어 입력 후 현재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디스크 정보를 확인합니다.


▼ 속성을 변경하기 위해 USB 드라이브인 '디스크 1'번을 선택합니다. ③ select disk 1 입력.



선택한 디스크의 읽기 전용 속성을 지우기 위해 ④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다시 USB 드라이브 포맷을 시도해보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맷을 하기 전 반드시 기존 데이터는 백업을 진행한 뒤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Method 2. 레지스트리 수정

만약 DiskPart를 이용한 특성 변경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레지스트리 변경을 진행해보세요!


[윈도우키+R] 키를 누른 뒤 실행창에서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편집기에서 [HKEY_LOCAL_MACHINES\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 경로로 이동합니다. Control 하위에 StorageDevicePolicies 폴더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사용중인 윈도우 버전에 따라 해당 폴더가 없을 수 있으므로, 만약 없다면 직접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Control 폴더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뒤 [새로 만들기(N) → 키(K)] 선택, [StorageDevicePolicies]를 입력합니다.



▼ 생성된 StorageDevicePolicies 폴더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뒤 [DWORD(32비트) 값(D) → 새로 만들기(N)] 선택합니다.



▼ 이름을 WriteProtect 로 생성한 뒤 더블클릭 or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뒤 수정을 선택하여 [16진수(H) → 값 데이터(V)에서 0]을 입력합니다.



레지스트리 생성 or 수정을 완료했다면 입력된 값을 다시 한번 확인한 뒤 재부팅합니다.


디스크 쓰기가 금지되었던 USB나 SD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확인합니다. 만약 두 가지 방법 모두 성공하지 못했다면 마지막으로 로우 레벨 포맷을 시도해 봅니다.


Low Level Format

로우 레벨 포맷은 저장매체에 기록된 모든 데이터를 완전히 이주는 것을 말합니다. 공장에서 출하된 상태로 초기화 하는 것을 말하며, 파티션 테이블에 대한 모든 값이 사라지게 됩니다. 

디스크의 불량섹터가 발생되거나, 메모리의 Cell에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로우 레벨 포맷을 하면 불량섹터를 재생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포맷 시도 시 에러가 발생하고, 디스크 속성 값을 변경했음에도 디스크 쓰기가 되지 않는다면 아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로우 레벨 포맷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제로잉하여 사용했음에도 여전히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복구가 불가능하니, 새롭게 USB를 구입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USB 디스크 쓰기 금지 해결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