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Windows 10 USB 포트 불량 간단 해결법


윈도우 7, 8 버전에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하는 PC에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USB 포트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아 관련 기기들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업그레이드 도중 이미 연결되어 있는 USB 장치들의 드라이버 충돌로 이런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고, 전원 문제 또는 전원 관리 설정과 관련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하나의 원인으로 발생된 것으로 보기 어렵기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 해결 방법을 시도해봐야 합니다. 물론 모두 시도 힐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목록의 해결 방법들을 하나씩 진행해보시면 됩니다.


1. USB 장치의 결함 여부 확인

2. 전원 공급 장치 문제 여부 확인

3. 절전 관리 설정 확인

4. USB 장치 드라이버 확인

5. USB 포트 확인



01. USB 장치 자체 결함 여부 확인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전 정상적으로 동작했던 USB 장치라면 장치 자체의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연의 일치로 업그레이드 후 결함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장치 자체 결함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USB 장치의 문제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USB 장치를 분리하여 다른 컴퓨터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컴퓨터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던 USB 장치가 다른 컴퓨터에서 동작한다면, 이는 업그레이드 도중 발생한 문제이거나 해당 컴퓨터의 문제이므로 다음 단계 확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02. 노트북 전원 확인

사용중인 컴퓨터가 노트북이라면 전원 어댑터 불량 유무 확인이 필요합니다.


① 노트북에서 전원 어댑터를 분리합니다.

 노트북을 재시작 합니다.

 USB 장치를 노트북에 연결합니다.

 전원 어댑터를 다시 꽂습니다.


03. 윈도우 전원 관리 설정

윈도우는 대기 상태일 때 기본적으로 USB 컨트롤러를 중지 시켰다가 필요 시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장치관리자에서 USB 컨트롤러 및 장치의 절전 관리 기능을 중지하면 됩니다.


윈도우 키 누른 후 제어판 입력 → 제어판 선택하세요.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을 선택하세요.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관리 도구를 선택하세요.


관리 도구 창에서 컴퓨터 관리를 선택하세요.


윈도우키+R을 누르고 실행 명령창에서 devmgmt.msc를 입력한 뒤 Enter를 누르면 장치 관리자 창을 바로 열 수 있습니다.


컴퓨터 관리창에서 좌측의 장치 관리자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아이콘을 클릭하여 확장해주세요!


확장된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목록에서 USB Root Hub 항목을 두 번 클릭합니다.


USB Root Hub 속성 창에서 전원 관리 탭을 클릭,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A)' 항목의 선택을 취소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목록에서 USB Root Hub  아래의 각 장치들에 대해 위 설정을 반복해주세요.


윈도우가 대기 상태일 때 절전 모드로 변경되는데, 때로는 이 유용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USB 포트가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04. USB 주변 장치의 드라이버 확인

USB 장치의 드라이버 문제로 USB 포트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단계를 수행해도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설치하세요. 단, 다른 컴퓨터에서 USB 주변 장치가 정상적으로 동작할 때 입니다.


① 컴퓨터에서 USB 주변 장치를 모두 분리합니다.

②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R을 누른 뒤 실행 명령창에서 devmgmt.msc를 입력, 실행합니다.

③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항목을 확장하여, 모든 장치를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후 제거를 실행하여 한 번에 하나씩 제거합니다.

④ 윈도우에서 USB 컨트롤러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재설치하도록 컴퓨터를 재시작 합니다.

⑤ 드라이버가 모두 설치 되었다면, USB 주변 장치를 연력하여 동작 여부를 확인합니다.


05. USB 포트 확인

모든 방법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USB 포트의 물리적인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제조사로부터 A/S를 받거나, 고가의 수리비용이 발생한다면 PCI-E 타입의 USB 포트를 추가 장착하여 사용하는 방법 등을 고려해보세요.


간혹 USB 포트에서 사용 가능한 전압보다 더 많은 전압을 필요로하는 USB 주변 장치 사용으로, 정상적인 동작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별도의 추가 전용 전압을 사용하는 USB 허브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USB 포트 인식 불량에 대한 해결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