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에서 유튜브, 원격 데스크톱 사용시 에러가 잦다면?

크롬은 매우 잘 만들어진 브라우저 중 하나임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구글에서 너무 부지런한 탓일까요? 업데이트가 진행될때마다 무엇이든 하나씩 사용자로 하여금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유튜브(YouTube) 영상 재생이 너무 느리다거나, 구글 검색 결과가 늦게 보여지고, 크롬의 원격데스크톱 앱을 이용하기 위해 접속하면 한참을 로딩을 하다 ERR_QUIC_PROTOCOL_ERROR를 뿜으며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오늘 급히 원격 연결이 필요하여 평소 이용하던 크롬의 원격데스크톱 앱 페이지에 접속하였으나, 아래와 같이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이란 상큼한 메시지를 뿌려주십니다.

ERR_QUIC_PROTOCOL_ERROR라는 생소한 에러 코드와 함께 웹페이지가 일시적으로 다운되었거나 새 웹 주소로 완전히 이동했을 수 있습니다. 라고 설명되어져 있지만, 구글 서버가 이렇게 자주 문제가 있을리는 없고 본인의 컴퓨터 문제이거나, 크롬 설정상의 문제일 것이란 직감이 들었습니다.


QUIC Protocol은 구글이 제안한 오버헤드가 적은 웹전송 프로토콜인데, 아무래도 최근들어 구글 검색이나 구글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며 유독 느려짐을 느꼈던 부분이 이 것이 문제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난번 크롬 관련 포스팅에서도 구글 실험실 기능 설정 부분에 대하여 다룬적이 있습니다. 기억하시죠?


ERR_QUIC_PROTOCOL_ERROR 간단 해결법

① 크롬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하여 구글 실험실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수 많은 기능들이 있어 일일이 찾기는 힘이 듭니다. ② [Ctrl + F]키를 누른 후 'Experimental QUIC'로 검색하여 ③ Experimental QUIC protocol 설정을 변경해보겠습니다.

'Experimental QUIC protocol'에서 [Default]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Disabled]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구글 실험실 기능에서 옵션을 변경한 경우 크롬을 재시작해야 해당 변경 사항이 적용이 됩니다. 설정 변경 후 하단의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셔도 무방합니다.


※ 설정 변경 후 나타나는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셔도 되고 현재 열려있는 크롬창을 모두 닫은 후 재실행 하셔도 적용이 됩니다.



이제 다시 Chrome 원격 데스크톱 앱을 실행을 위해 접속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크롬 웹 스토어 페이지뿐만 아니라 실제 앱 실행도 아무런 지연 현상 없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는 모습입니다.



참고로 QUICQuick UDP Internet Connection의 약자이며 이 프로토콜은 UDP를 통해 설정된 다중 연결을 지원하며 TLS/SSL에 상응하는 보안 보호 기능과 연결 및 전송 대기 시간을 줄이도록 설계된 기능으로 일부 웹 사이트는 QUIC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필터링 되지 않습니다.


만약 이용하시는 웹사이트에서 QUIC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크롬 웹 스토어에서 [HTTP/2 and SPDY indicator]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