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시스템 오류 자동 다시 시작 설정 해제하는 방법

 컴퓨터 사용 중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하면 시스템에서 BSOD(Blue Screen of Death)가 발생합니다. 흔히 블루 스크린이라 불리우는 화면은 파란색 배경 화면에 오류 코드를 표시하고 시스템을 재부팅합니다. 이 오류는 주로 일부 시스템 프로세스 또는 파일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또한 이유를 알 수 없는 문제로 블루 스크린이 표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재부팅되는 문제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CPU 또는 Memory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역시 자동으로 시스템은 다시 시작됩니다.

 

 문제는 사용자가 현재 수행하고 있는 작업이 시스템에 의해 강제로 종료되고, 이는 사용자가 컴퓨터에서 저장하지 않은 작업을 저장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동 다시 시작 옵션을 비활성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시스템 재부팅을 방지하는 방법

 Windows에서 시스템 오류 발생 시 자동 다시 시작 옵션을 비활성화 설정은 고급 시스템 설정에서 클릭 몇 번으로 옵션을 해제할 수도 있으며, 레지스트리 편집,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명령어 입력, 고급 시작 옵션(문제 해결)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방법을 선택하여 해당 옵션을 비활성화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시작 및 복구 설정 사용

 일반 사용자들이 가작 쉽게 설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급 시스템 설정에서 시스템 오류 발생 시 "자동으로 다시 시작" 옵션을 해제하는 방법입니다.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X

 키보드 단축키 Win + X 키를 누른 뒤 [시스템(Y)]을 클릭합니다. 또는 Win + R 키를 누르고 "sysdm.cpl"을 입력하여 직접 시스템 속성 창을 열 수도 있습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

 Quick Link 메뉴에서 시스템을 설정하면 Windows 설정 화면에서 정보 메뉴 탭으로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여기서 [고급 시스템 설정] 링크를 클릭합니다.

 

시작 및 복구 설정

 시스템 속성 창이 열리면 [고급] 탭을 선택하고 "시작 및 복구" 섹션에서 [설정(T)]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으로 다시 시작 해제

 "시작 및 복구" 팝업 창이 열리고 "시스템 오류" 섹션에서 "자동으로 다시 시작(R)" 옵션의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한 다음 시스템 속성 창에서 다시 한 번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변경된 사항을 적용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2 관리자 권한 명령 프롬프트 사용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과 같이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여 쉽게 오류 발생 후 자동 다시 시작 옵션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 CMD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cmd"를 입력한 뒤 Shift + Enter 키를 눌러 실행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다시 시작 해제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시스템 오류 발생 시 자동 다시 시작 옵션을 비활성화합니다.

 

wmic recoveros set AutoReboot = False

 

자동으로 다시 시작 설정

 만약 시스템 오류 발생 시 자동 다시 시작 옵션을 다시 활성화하고 싶다면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옵션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wmic recoveros set AutoReboot = True

마찬가지로 변경된 사항을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3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잘 못 편집할 경우 예기치 않게 오류가 발생하거나 시스템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작업 전 반드시 해당 레지스트리 키를 백업하거나, Windows 시스템 복원 지점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regedit"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AutoReboot

 레지스트리 편집기 내에서 다음 키 위치로 직접 이동하거나, 주소 표시줄에 직접 해당 경로를 입력하여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CrashControl

 "CrashControl" 폴더에서 "AutoReboot" 키를 두 번 클릭합니다.

 

값 데이터 0

 AutoReboot 값 데이터 필드에 값을 "1"에서 "0"으로 변경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오류 발생 시 자동 다시 시작 옵션을 활성화하고 싶다면, 동일한 방법으로 값 데이터 필드를 "1"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시스템을 재부팅 합니다.

 

 

4 고급 시작 옵션 사용

 Windows 고급 시작 옵션으로 부팅하려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시작의 전원 메뉴에서 다시 시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시스템이 다시 시작하면 고급 시작 옵션 화면이 표시됩니다.

 

고급 시작 옵션

 시스템이 다시 시작되고 고급 시작 옵션에서 [문제 해결]을 선택합니다.

 

고급 옵션

 다음으로 [고급 옵션]을 선택합니다.

 

시작 설정

 다음으로 [시작 설정]을 선택합니다.

 

다시 시작

 시작 설정에서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시스템 오류 시 자동 다시 시작 사용 안 함"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오류 발생 후 자동 다시 시작 사용 안 함

 다시 시작하면 시스템이 시작 설정으로 부팅되며, 숫자 키 9 또는 기능 키 F9 키를 눌러 "9) 오류 발생 후 자동 다시 시작 사용 안 함" 옵션을 선택합니다. 옵션 변경 후 시스템은 자동으로 다시 시작되며, 오류 발생 시 자동 다시 시작 옵션이 비활성화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