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11 업그레이드 후 남은 Windows 10 파일 모두 제거하기

 Windows 11 발표와 함께 Microsoft는 일반 사용자가 Windows 11 Insider 빌드 초기 릴리스에 더욱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Windows 10에서 Windows 11로 손쉽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업그레이드 방식은 모든 불필요한 정크 및 임시 파일 역시 Windows 11로 이전되며 저장소가 지저분해지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Windows 10에서 남은 파일을 모두 제거하고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해야 정리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 Preview Build 업그레이드 후 디스크 공간 확보

 여기서는 Windows 11 업그레이드 이후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세 가지 유용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처음 두 가지 방법은 비슷하지만 마지막 방법을 사용하면 앱에서 생성된 남은 파일을 모두 제거 할 수 있습니다.

 

 

1 Windows 설정 저장소 옵션 사용

 가장 간편하게 Windows 11 시스템에서 불필요한 정크 파일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Windows 설정 앱의 저장소 옵션에서 업그레이드 후 불필요한 파일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저장소

 먼저 Windows 11에서 키보드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창을 엽니다. 여기에서 [시스템 > 저장소]를 차례대로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임시 파일

 저장소 화면에서 [임시 파일]을 클릭합니다.

 

임시 파일 선택

 시스템의 모든 파일을 분석하는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제거 가능한 모든 파일이 표시 됩니다. "Windows 업데이트 정리", "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 등 시스템에서 불필요한 항목을 자동으로 선정하여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제외

 개인 다운로드 폴더에 있는 파일은 중요한 파일이 있을 수 있으므로 "다운로드" 항목의 체크 박스는 선택 해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일 제거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은 사용자가 새로운 UI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사용중인 프로그램과 호환되지 않는 경우 다시 Windows 10으로 롤백하기 위한 "Windows.old" 파일이므로, 테스트 시간이 더 필요한 경우 제거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이전 Windows 설치""Windows 업데이트 정리" 항목이 디스크 공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계속 진행하기 앞서 충분한 테스트 후 디스크 공간을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거하기 위한 항목을 모두 선택하면 "선택한 총 크기" 섹션에서 확보 가능한 디스크 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파일 제거] 버튼을 클릭하여 디스크 저장소의 공간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1 업그레이드 후 10 버전 롤백 기간 10일에서 최대 60일로 변경

 

윈도우11 업그레이드 후 10 버전 롤백 기간 10일에서 최대 60일로 변경

HowTo - Windows 11에서 Windows 10으로 돌아가기 최대 60일로 기간 연장  Windows 11을 설치했는데 새로운 UI가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더라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Windows 10으로 다시 다운그레이드 할.

forbes.tistory.com

 

※ 주의 : Windows 11을 사용하기 위한 파일은 아니지만 Windows 10 롤백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파일입니다. 이러한 파일은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지만 삭제 이후에는 Windows 10으로 복원이 불가능해집니다. 만약 Windows 10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Windows 10 ISO 파일을 이용하여 Clean 설치가 필요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디스크 정리(Clean Manager) 사용

 다음은 Windows 디스크 정리(Clean Manager)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Windows 설저으이 저장소에서 저장할 수 있는 방법과 유사하며 두 가지 중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디스크 정리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 여기에 "cleanmgr" 입력하여 디스크 정리 도구를 실행합니다.

 

디스크 정리 계산

 현재 시스템에 드라이브(파티션 포함)가 여러 개 있다면, 드라이브를 선택하라는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이때 Windows 11 OS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디스크 정리 도구는 Windows 11로 업그레이드 후 디스크 공간을 차지하는 임시 파일에 대한 시스템 검색을 시작합니다.

 

이전 Windows 설치 정리

 디스크 정리 도구에서 "삭제할 파일(F)" 목록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이전 Windows 설치""Windows 업데이트 정리" 항목을 찾아 선택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Windows 11 시스템에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파일을 제거하여 디스크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면 더 이상 Windows 10으로 손쉽게 돌아갈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작업 전 반드시 작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3 Windows 11 Temp 폴더 정리

 앞서 살펴본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이용하여 임시 파일을 제거한 후에는 Windows 11 시스템에서 불필요한 파일을 대부분 제거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indows 10 시스템에서 실행하는 동안 앱에서 덤프한 모든 임시 파일을 제거하고 싶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사용하여 실행 창을 열고 "%tmp%"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Temp" 폴더에서 모든 항목을 선택하고 삭제합니다. 파일 중 일부는 활성 앱에서 사용 중일 수 있으므로 삭제할 수 없는 파일에 대해서는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를 수행하면 Windows 11에서 불필요한 대부분의 파일은 정리가 완료됩니다.

 

 개인적으로 Windows 11 ISO 파일을 이용하여 Clean 설치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부득이하게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 참여 후 업그레이드한 사용자는 필요하지 않은 많은 양의 정크 파일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Windows 11 업그레이드를 수행한 사용자는 이러한 파일을 모두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