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11 호환성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안전 모드에서 시작하기

 Windows 11에서 안전 모드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고 수정하기 위해 기본 기능 등 꼭 필요한 부분만 로드하여 부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안전 모드는 Windows 설정, 명령 프롬프트, 시스템 구성(msconfig), 전원 옵션을 사용하여 안전 모드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에 있는 동안 Windows 11이 올바르게 부팅되지 않는 문제, 네트워크 연결, 드라이버 충돌, 레지스트리 오류, 응용 프로그램 중단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 모드에서 비디오 드라이버 문제를 해결하거나 바이러스 검사를 수행하여 Windows 일반 모드에서 실행되는 동안 제거할 수 없는 맬웨어를 탐지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에서 PC를 시작하여 Windows 11 문제를 해결하는 4가지 방법

 Windows 11에서 안전 모드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여기서는 명령 프롬프트, Windows 설정, 전원 옵션 메뉴 또는 시스템 구성을 이용하여 안전 모드에서 Windows 11을 시작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전원 옵션을 통한 안전 모드 실행

 Windows 11 전원 옵션을 사용하여 안전 모드에서 시작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Shift+다시 시작

 Windows 11 시작 메뉴에서 [전원] 버튼을 클릭한 뒤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다시 시작] 버튼을 선택합니다.

 

문제 해결

 시스템이 다시 시작되고 고급 시작 옵션 화면이 나타납니다. 옵션 선택 화면에서 [문제 해결] 옵션을 클릭합니다.

 

고급 옵션

 문제 해결 화면에서 [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시작 설정

 고급 옵션 화면에서 [시작 설정] 옵션을 클릭합니다.

 

다시 시작

 시작 설정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의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안전 모드 옵션 선택

 Windows 11 안전 모드 환경 중 시작하려는 안전 모드 옵션 하나를 선택합니다.

 

  • 일반 안전 모드를 사용합니다.
  • 네트워킹으로 안전 모드를 사용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로 안전 모드를 사용합니다.

 활성화하려는 안전 모드를 숫자 키 1 ~ 9 또는 기능키 F1 + F9 를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안전 모드를 실행하고 싶다면 숫자 키 6 또는 기능 키 F6 키를 누릅니다.

 

안전 모드 실행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시스템이 지정된 모드에서 시작되어 Windows 11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Windows 설정을 통한 안전 모드 실행

 전원 옵션을 사용하는 것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Windows 11 설정에서 안전 모드로 전환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설정 복구

 키보드 단축키 Win + I 를 눌러 Windows 설정 창을 열고, [시스템] 메뉴 선택 후 [복구] 옵션을 클릭합니다.

 

고급 시작 옵션

 Windows 복구 옵션에서 "고급 시작 옵션" 섹션의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이 다시 시작되고 전원 옵션 수행 방법처럼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시작 설정 > 다시 시작 클릭 > 안전 모드 선택]으로 안전 모드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명령 프롬프트를 통한 안전 모드 실행

 명령어 기반 수행을 선호한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명령 프롬프트에서 안전 모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창에서 "cmd"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bcdedit 실행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Bcdedit /set {bootmgr} displaybootmenu yes

 

다시 시작

 명령 수행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F8 고급 옵션

 Windows 부팅 관리자 화면에서 F8 키를 눌러 시작 설정(고급 옵션) 메뉴 옵션에 액세스합니다.

 

안전 모드 옵션 선택

 시작 설정 화면에서 다음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안전 모드를 실행합니다.

 

  • 일반 안전 모드를 사용합니다.
  • 네트워킹으로 안전 모드를 사용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로 안전 모드를 사용합니다.

 활성화하려는 안전 모드를 숫자 키 1 ~ 9 또는 기능키 F1 + F9 를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안전 모드를 실행하고 싶다면 숫자 키 6 또는 기능 키 F6 를 누릅니다.

 

 안전 모드에서 문제 해결을 완료했다면 부팅 메뉴가 보이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no" 명령을 사용해야 합니다.

 

Bcdedit /set {bootmgr} displaybootmenu no

 

 

4 MSConfig를 통한 안전 모드 실행

 시스템 구성 옵션을 사용하여 안전 모드에서 Windows 11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msconfig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창을 열고 "msconfig"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시스템 구성 앱을 실행합니다.

 

부팅 옵션

 시스템 구성 창에서 [부팅] 탭을 선택합니다.

 

안전 부팅 > 최소 설치

 "부팅 옵션" 섹션에서 "안전 부팅(F)"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최소 설치(M)" 옵션을 선택합니다. 또는 "네트워크(W)" 옵션을 선택하여 네트워킹 지원 안전 모드로 Windows 11을 부팅할 수 있습니다.

 

 부팅 옵션을 선택한 뒤 [적용(A)] 버튼 또는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할 경우 주의하실 점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을 이용한 것과 동일하게, 부팅 옵션을 선택 해제하기 전까지는 Windows 11이 안전 모드로 부팅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제 원인 파악 및 해결 후 동일한 단계를 수행하여 부팅 옵션 섹션에서 "안전 부팅(F)"을 반드시 해제해야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