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로고

HowTo - Chrome 탭 그룹 설정 후 저장하여 계속 사용하는 방법

 탭 그룹 기능은 한 번에 여러 사이트를 접속할 때 또는 개인용 및 업무용으로 탭을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탭 그룹을 사용하여 탭을 더 쉽게 구성할 수 있으며, 비슷한 유형의 탭을 그룹으로 묶고 이름과 색상을 지정하여 다른 그룹과 식별하기 쉽도록 구분할 수 있습니다.

 

[IT/How to] - 크롬 색으로 탭 그룹 지정하는 방법 (Tap groups)

 

크롬 색으로 탭 그룹 지정하는 방법 (Tap groups)

HowTo - 구글 크롬 색으로 탭 그룹 지정하는 방법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탭을 그룹으로 지정하고 그룹화된 탭의 작은 테두리로 색과 라벨을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가 탭

forbes.tistory.com

 심지어 그룹 탭을 축소하여 열려있는 탭이 많을 때 시각적으로 단순화 시킬 수 있으며, 리소스를 자동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여 시스템 자원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IT/How to] - 크롬 탭 그룹 축소 및 리소스 자동 확보하기 (Tab Groups Collapse Freezing)

 

크롬 탭 그룹 축소 및 리소스 자동 확보하기 (Tab Groups Collapse Freezing)

HowTo - 크롬 탭 그룹 축소 및 자동 리소스 확보  크롬 브라우저에서 열린 탭이 많을 때 탭을 그룹으로 묶고 식별하기 쉽도록 라벨 및 색 테두리를 지정할 수 있는 탭 그룹(Tab Groups) 기능을 사용할

forbes.tistory.com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렇게 그룹에 탭을 추가하여 사용 중 크롬 창을 닫거나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탭 그룹은 사라지게 됩니다. 다행히 최근 Google은 크롬 브라우저에 사용자가 탭 그룹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는 작업을 시작했으며 크롬 카나리아(Chrome Canary)에서 미리 만나 볼 수 있었으며, 최근 안정화 버전 역시 95.0.4638.54 업데이트 이후 동일한 그룹 저장 토글 스위치가 추가 되었습니다.

Chrome Tab Groups Save 설정 및 탭 그룹 저장하기

 먼저 크롬 안정화 버전에서 해당 기능이 구현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최신 업데이트 적용 이전 크롬 릴리즈는 94.0.4606.81 버전으로 카나리아 95.0.4617.0 이상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었던 "Tab-groups-save" 플래그 기능은 동일하게 찾을 수 있으며,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새 그룹에 탭 추가

 탭 그룹 추가 방법은 이미 아시겠지만, 하나의 그룹으로 묶으려는 여러 개의 탭을 다중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 그룹에 탭 추가] 옵션을 선택합니다.

 

탭 그룹 이름 지정

 해당 탭 그룹에서 사용하려는 이름(라벨)을 입력한 뒤 식별하기 쉬운 색상을 선택하여 그룹마다 다른 색상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묶은 탭은 저장할 수 없으며 사용자가 크롬 창을 닫거나,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tab-groups-save

 크롬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 입력 후 실험 기능 페이지에서 "tab-groups-save" 검색 후 Tab Groups Save 플래그를 찾습니다. 또는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tab-groups-save"를 입력하여 해당 플래그로 직접 이동도 가능합니다.

 

Tab Groups Save Enabled

 탭 그룹 저장 기능을 [Enabled]로 변경한 뒤 이를 적용하기 위해 크롬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합니다. 그러나 Tag Groups Save 기능을 활성화하고 적용해도, 탭 그룹 생성 메뉴는 이전과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중단한 위치에서 계속하기

 또한 탭 그룹 저장 옵션을 실험 페이지에서 활성화해도 자체적으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크롬 창을 닫거나 컴퓨터를 다시 시작했을 때 이전 세션을 복원하도록 설정한 경우에만 사용자가 만든 탭 그룹을 저장하고 복원합니다.

 

[IT/How to] - 크롬 항상 이전에 열린 탭을 여는 방법 (중단한 위치에서 계속)

 

크롬 항상 이전에 열린 탭을 여는 방법 (중단한 위치에서 계속)

HowTo - 크롬 이전에 열린 마지막 탭 항상 열기  Google 크롬에서 여러 개의 탭을 열고 작업하던 중 업데이트 또는 기타 프로그램 오류 발생으로 PC를 다시 시작해야 하거나, 로그아웃을 해야 할 때,

forbes.tistory.com

 참고로 이전 세션을 복원하도록 설정하기 위해서는 크롬 설정 페이지에서 "시작 그룹 > 중단한 위치에서 계속하기"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주소 표시줄에 경로를 입력하여 직접 이동하고 싶다면 주소 표시줄에 "chrome://settings/onStartup"을 입력하여 해당 옵션 화면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사용자가 지정한 탭 그룹은 크롬 창을 닫거나,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도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면 탭 그룹을 저장하고 복원합니다.

 

크롬 카나리아

 참고로 크롬 카나리아(Chrome Canary) 97.0.4618 버전에서 "Tab Groups Save" 실험 기능을 활성화한 경우 탭 그룹 지정 시 "그룹 저장" 옵션을 사용할 수 있으며, 토글 스위치를 [켬/끔]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안정화 버전 예시 이미지에는 보이지 않았죠?

 

 만약 사용중인 안정화 버전에서 본문 이미지와 같이 그룹 저장 메뉴가 탭 그룹 설정 창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더 보기 > 도움말 > Chrome 정보] 메뉴를 차례대로 클릭하여 95.0.4638.54 버전 이상으로 업데이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카나리아 버전과 동일하게 그룹 저장 옵션이 표시됩니다.

 

 다만 테스트 결과 크롬 안정화 버전과 동일하게 현재 최신 버전의 카나리아 역시 이전 세션을 복원하도록 설정한 경우에만 동작하며, 그룹 저장 토글 스위치를 [끔]으로 변경한 상태에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도 사용자가 설정한 탭 그룹이 복원되었습니다.

 

 즉, 크롬 안정화 및 카나리아 모두 "Tab Groups Save""중단한 위치에서 계속하기" 옵션이 활성화된 상태라면 동일하게 탭 그룹을 복원할 수 있으며, 그룹 저장 토글 스위치의 궁극적인 기능은 아직 구현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마도 그룹 저장 토글 스위치는 이전 세션 복원 유/무와 무관하게 언제든지 사용자가 저장한 탭 그룹을 불러올 수 있는 기능으로 탈바꿈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